“지소미아 종료 결정은 주권국가인 대한민국 이익 두고 내린 결정”

청와대는 27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로 한미동맹이 흔들린다는 주장에 대해 “지소미아 종료가 한미동맹과는 무관한 한일 간의 관계에서 검토되었던 상황”이라며 한미동맹과는 무관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소미아 종료로 한미동맹이 흔들리는 것은 아니냐는 우려가 있다는 질문에 “지소미아 종료 결정은 주권국가인 대한민국이 우리의 이득을 최우선에 두고 내린 결정이다. 한미 간 연합대비태세는 등은 굳건히 유지되고 있다”며 이같이 반박했다.

그러면서 “지소미아 종료 결정은 결국은 주권국가인 대한민국이 우리의 이득을 최우선에 두고 내린 결정일 수밖에 없다. 각국은 각자 나라의 입장에 따라서 어떤 사안에 대해서 결정을 하고 판단할 것”이라며 “대한민국 정부는 대한민국 국민들을 최우선에 두고 이러한 사안들을 결정한다”고 강조했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이날 당정청회의에서 “11월까지 시간이 있으니까 지소미아 재검토 가능하다”고 말한데 대해 “청와대에서 지소미아 종료를 발표하던 날 말했다. 일본의 변화된 것들이 있다면 그때 가서 재검토해볼 수도 있지 않겠는가라는 원론적 수준의 답변”이라며 청와대의 기본입장과 동일하다고 했다.

또 일본 극우매체 <산케이신문>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신조 총리와의 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비판했다고 보도한데 대해 “산케이 보도는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확인되지 않은, 확인할 수 없는 그런 내용들이 보도된 것들이 있었다는 것을 누구보다 잘 알고 계시리라 생각한다”며 산케이 보도의 신뢰도에 대해 의문을 표했다.

이어 “그런 확인할 수 없는 부분에 대해서 저희가 공식 입장을 내지 않겠다”며 “그리고 지소미아와 관련된 질문을 받고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은 좋은 친구이다’라는 류의 발언을 했던 것으로 기억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