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공유물-상징 인식은 잘못, 금강산사업에 南 내세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 관광지구를 현지 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23일 보도했다.[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협력 방식의 금강산관광사업 폐기를 언급하면서 북한이 독자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23일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관영매체들이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이 금강산 일대 관광시설을 현지 지도한 자리에서 “세계적인 명산인 금강산에 건설장의 가설건물을 방불케 하는 이런 집들을 몇 동 꾸려놓고 관광을 하게 한 것은 대단히 잘못됐다”며 “손쉽게 관광지나 내주고 앉아서 득을 보려고 했던 선임자들의 잘못된 정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금강산이 10여 년 간 방치돼 흠이 남았다, 땅이 아깝다, 국력이 여릴 적에 남에게 의존하려 했던 선임자들의 의존정책이 매우 잘못됐다”며 “금강산이 마치 북과 남의 공유물처럼, 북남관계의 상징, 축도처럼 돼있고 북남관계가 발전하지 않으면 금강산관광도 하지 못하는 것으로 돼있는데 이것은 분명히 잘못된 일이고 잘못된 인식”이라고 했다.

또 그는 현대그룹의 금강산광광시설에 대해서도 “건축물들이 민족성이라는 것은 전혀 찾아볼수 없고 범벅식, 피해지역의 가설막이나 격리병동처럼 들여앉혀 놓았다”며 “금강산관광지구에 널려져있는 너절한 호텔과 빠넬숙소(고급별장식 숙소) 봉사시설들을 다 헐어버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세계적인 관광지로 훌륭히 꾸려진 금강산에 남녘동포들이 오겠다면 언제든지 환영할 것이지만 우리의 명산인 금강산에 대한 관광사업을 남측을 내세워 하는 일은 바람직하지 않다는데 대해 우리 사람들이 공통된 인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남북협력 사업 추진을 않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김 위원장이 자신의 부친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추진한 금강산관광사업을 ‘잘못된 정책’으로 언급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는 지난해 9월 평양 남북정상회담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사업의 우선 정상화’에 합의했지만 1년이 넘도록 아무런 진전이 없는데 따른 조치로 풀이된다.

김 위원장은 올해 신년사에서도 “아무런 전제조건이나 대가 없이 개성공업지구와 금강산관광을 재개할 용의가 있다”고 했지만 남북협력사업 추진이 미국 주도의 ‘한미워킹그룹’의 틀에 묶이고 2차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로 답보상태를 보이고 있다. 이에 김 위원장이 남한에 대한 강경조치를 취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위원장의 이러한 조치로 문 대통령의 한반도평화프로세스 정책 추진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조만간 현대아산에 남측 시설 철거 통보 내지는 이를 위한 협의를 제안할 경우 문 대통령의 대북정책을 두고 야당의 공세가 강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김 위원장의 현지지도에는 장금철 노동당 통일전선부장, 김여정·조용원·리정남·유진·홍영성·현송월·장성호를 비롯한 당 간부,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마원춘 국무위원회 설계국장 등이 수행했다. 또 중앙통신이 공개한 사진에는 최근 넉 달 공개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은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의 모습도 보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