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여권, ‘대권 도전’ 언급했던 김영춘 유력 거론
전재수 등 부산 총선 당선자들 및 조국 얘기도 나와
‘주가 상한가’ 김세연 “차차 생각해보겠다”
3선의 이진복, 장제원도 후보군 분류

<사진=연합뉴스>
▲ <사진=연합뉴스>

성추행 파문으로 오거돈 부산시장이 23일 전격 사퇴하면서 차기 부산시장 후보군에 여의도 및 부산 정가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여권에서는 김영춘 의원이 유력하게 언급되는 와중 일부 친문 지지자들이 조국 전 법무장관을 거론하고 있다. 미래통합당의 경우 김세연 의원이 유력 후보로 거론되며 김 의원이 지배주주로 있는 동일고무벨트의 주가가 치솟고 있다.

내년 4월 치러질 부산시장 보궐선거의 경우, 범여권에서는 이번 21대 총선에서 부산진갑 지역에 출마했다 패배한 김영춘 의원이 유력 주자로 거론된다. 문재인 정부의 해양수산부 장관을 지낸 김 의원은 지난 선거전에서 ‘대권 도전’을 공개적으로 언급했었다.

전재수(북강서갑), 박재호(남구을), 최인호(사하갑) 등 민주당의 부산 지역 21대 총선 당선자들도 후보군으로 자연스레 분류된다. 원외 인사로 이호철 전 민정수석도 후보군이다. 지난 지선에서 부산시장 출마설이 돌았지만 출마하지 않고 오 전 시장을 도왔다.

일부 친문 지지자들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을 거론하기도 한다. 부산시장 출마를 통해 명예를 회복해야 한다는 논리다. 반면 ‘조국이 나오면 부산 여론상 돌 맞는다’며 현실론을 주장하는 친문 지지자들도 많다.

한편 민주당이 보선에 후보를 내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민주당의 당헌 96조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는데, 이번 성추행 사건이 ‘중대한 잘못’으로 판단된다면 공천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

실제로 민주당은 살인 청부 사건으로 무기징역형이 선고된 김형식 전 서울시 의원의 선거구인 서울 강서구에는 후보를 내지 않은 바 있다.

미래통합당의 경우 후보군이 풍부하다. 부산 지역으로 한정하면 이번 4·15 총선에서 승리했기 때문이다. 가장 유력하게 꼽히는 것은 3선의 김세연 의원(금정)이 있다. 이번 총선에 불출마한 김 의원의 경우, 오 전 시장의 사퇴 소식이 알려지자 그가 지배주주로 있는 동일고무벨트의 주가가 순식간에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다.

김 의원은 이날 한 언론과의 통화에서 “아직 시간이 너무 많이 남아 있다. 차차 고민해 보겠다”며 출마 가능성을 열어 뒀다.

또 다른 후보군인 이언주 의원의 경우, 부산시장 출마와 관련 이 의원이 직접 어떤 언급을 하지는 않았다고 전해진다. 다만 출마 가능성을 완전히 닫아버리지는 않았다는 전언이다.

동래에서 3선을 지낸 이진복 의원 역시 중량감 있게 거론된다. 이번 총선에 역시 불출마한 이 의원은 통합당의 총선 총괄선거대책본부장을 지냈다. 4선 후 불출마한 김정훈 의원(부산 남구갑) 역시 가능성이 언급된다.

장제원(사상) 의원도 얘기가 나온다. 장 의원은 “3선 의원이 되면 시장에 도전해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또 다른 유력 후보인 5선의 조경태 의원(사하을)은 부산시장보다는 중앙 정계에서의 활약에 더 비중을 두는 것으로 전해진다.

공석이 된 부산시장을 새로 뽑는 보궐 선거는 내년 4월 7일에 있을 예정이다. 공직선거법이 지방자치단체장의 보궐선거를 4월 중 첫번째 수요일에 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새로 선출되는 부산시장의 임기는 2022년 지방선거까지 1년 남짓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