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국회 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서 폴리뉴스‧상생과통일 15번째 포럼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에너지전환 핵심과제와 로드맵’ 패널 토론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 실장은 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폴리뉴스‧상생과통일 15번째 포럼에서, 그린뉴딜이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을 넘어 성장 전략으로 온전히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해결해나가야 할 도전 지점과 과제 등을 진단했다.  <사진=폴리뉴스>  
▲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 실장은 2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서 열린 폴리뉴스‧상생과통일 15번째 포럼에서, 그린뉴딜이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을 넘어 성장 전략으로 온전히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해결해나가야 할 도전 지점과 과제 등을 진단했다.  <사진=폴리뉴스>  

 

[폴리뉴스 이은주 기자] 주영준 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 실장은 2일 오후 3시부터 국회 의원회관 2층 대회의실에서 ‘지속가능한 경제사회로 전환, K뉴딜의 성공 전략’을 주제로 개최된 폴리뉴스‧상생과통일 15번째 포럼에 참석해 '그린뉴딜' 이행 과정에서 풀어야할 도전 과제들을 점검했다. 

주 실장은 "정부가 제시한 '2050년 탄소중립'을 달성하려면 에너지 생산 구조에서 '솔루션'을 찾아야 한다. 산업부는 현재의 중앙 집권적 한전 중심 생산 시스템을 스마트한 분산형 시스템으로 제도를 개편하는 등의 노력을 통해 답을 찾아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주 실장은 이날 포럼 패널토론에서 그린뉴딜이 기후 위기에 대한 대응을 넘어 성장 전략으로 온전히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 해결해 나가야 할 도전 지점과 과제 등을 진단했다. 산업부는 원자력 에너지 의존도를 줄여나가고 신재생 에너지의 비중을 확대하는 '그린뉴딜'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비용과 기술적 불안정성 문제 등에 대한 해결 방안을 마련해나가고 있다. 

먼저 이날 포럼에서 주 실장은 친환경 에너지 전환 과정에서 추진되고 있는 그린뉴딜 제도혁신 내용에 대해서 설명했다. 주 실장은 "대규모 재생에너지에 투자가 쏠릴 수 있도록 여러 제도 등을 보완중이고, 이 과정에서 주민들의 수용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확산 모델들을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언급했다. 

지자체가 수용성 높은 부지를 발굴하고 환경성을 확보해 수상태양광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 주도의 집적화 단지, 태양광 발전을 통해 주민들이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이익 공유모델 설계 등이 대표적인 사례다. 

이어 주 실장은 친환경 에너지로의 전환 과정에서 기술적으로 맞닥뜨린 도전 과제를 짚었다. 주 실장은 “기저발전에 급격한 부하가 몰리는 현상인 ‘덕커브 현상’은 신재생에너지 개발의 양적 확대로 인해 제기되는 주요 불안 요소”라고 설명하면서 “재생에너지 설비 확대에 따라 계통 변동성이 증대되는 등 계통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그는 가뭄이나 산불, 폭우 등 자연 재해로 인한 생산 불안의 문제 등을 해결해야 한다고 봤다. 

그는 "재생에너지에 (민간이) 투자를 하고 싶어도 기술적 문제들이 제대로 보완이 되지 않으면 투자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재생 에너지 생산 시스템의 출력이 일시적으로 떨어져야 하는 문제 있다. 이러한 온도 변화 등에 따른 기술적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신재생 에너지 전환에서 맞닥뜨린 문제에 대해 “재생에너지 집중지역에 선제적인송전선로를 신증설하고 대규모 발전단지 공동접속설비 등을 구축하는 ‘스마트 기술’로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재생에너지 변동성을 완화하기 위한 전력시장제도 개편도 준비해 나가야 한다고 봤다. 보다 유연한 에너지시스템을 뒷받침하도록 ‘분산형 에너지시스템 구축’, ‘효율적이고 탄력적인 전력시장제도 개편’ 등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고 봤다.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실장은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후 미국 존스홉킨스대 경영학 석사, 영국 맨체스터대 경영학 박사를 졸업했다. 주 실장은 행정고시 37회에 합격해, 산업부 에너지자원정책과장, KOTRA 방산물자교역지원센터장, 국표원 제품안전정책국장, 산업부 에너지신산업정책단장, 주 중국한국대사관 공사참사관을 역임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