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지지층에서는 ‘잘한 일’ 59%, 성향 중도층의 평가 ‘잘못한 일’ 51%로 더 높아

[폴리뉴스 정찬 기자] 한국갤럽은 더불어민주당이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로 한 결정에 대한 찬반 의견이 엇갈렸다고 6일 밝혔다.

지난 3~5일 실시한 조사결과에 따르면 최근 민주당은 전 당원 투표를 통해 서울·부산시장 보선에 후보를 공천하기로 한 결정에 대해 물은 결과 34%가 '잘한 일', 39%는 '잘못한 일'이라고 답했으며 28%는 의견을 유보했다.

여당의 서울·부산시장 보선 후보 공천 결정을 '잘한 일'로 보는 시각은 민주당 지지층(59%), 성향 진보층(54%), 광주·전라 지역(50%), 40대(47%) 등에서, '잘못한 일'은 국민의힘 지지층(74%), 성향 보수층(58%), 대구·경북 지역(50%), 50대(50%) 등에서 상대적으로 많았다. 성향 중도층의 평가는 '잘한 일'(30%)보다 '잘못한 일'(51%) 쪽으로 기울었다.

민주당 대표 경선을 한 달여 앞둔 때인 지난 7월에도 정치권에서 이 문제가 자주 오르내렸다. 한국갤럽의 7월 21~23일 조사에서는 '민주당이 후보를 내야 한다' 48%,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 40%로 나타난 바 있다. 당시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73%는 '여당이 후보를 내야 한다',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지지층의 80%는 '후보를 내지 말아야 한다'고 답했다. 무당층과 성향 중도층에서는 양측 의견이 각각 40%대로 팽팽했고, 보궐선거 대상 지역인 서울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번 조사에서는 민주당의 내년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결정에 관한 잘잘못을 물었고, 지난 7월에는 후보 공천 여부에 관해 직접 물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으므로 수치를 직접 비교할 수는 없다. 다만, 민주당 지지층이나 성향 진보층에서 7월보다 의견 유보가 늘어 그들 중 일부는 여당의 결정을 잘잘못으로 가리기보다 불가피한 일로 여긴 듯하다.

이번 조사는 지난 3~5일 휴대전화 RDD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집전화 RDD 15% 포함)한 전국 만 18세 이상 1,002명을 대상으로 전화조사원 인터뷰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오차는 ±3.1%포인트(95% 신뢰수준)이며 응답률은 15%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윈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