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휴대전화 잠금 해제법’, “헌법에 불리한 진술 강요당하지 않을 수 있어”
8.4 대책 “효과 있었을 것”…이낙연 호텔 개조안 “다양한 대책 중 하나”
민주당 다주택자 38명 중 22명 처분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넷기자단 합동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안채혁 기자>
▲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국회에서 <폴리뉴스>와 인터넷기자단 합동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안채혁 기자>

최근 윤석열 검찰총장이 여론조사 지지율 급등으로 야권 내 대권 잠룡으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와 정치적 논란으로 인한 사퇴 필요성 등에 대해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당 차원의 검토는 없지만, 윤 총장이 스스로 판단해봐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폴리뉴스> 등 16개사 인터넷기자단 합동 인터뷰에서 김 원내대표는 “대검 국정감사에서 발언이나 여러 오해 받을 수 있는 행동 때문에 윤 총장이 정치의 영역으로 들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현직 총장이 대선 후보로 거론되는 것 자체가 바람직한 건 아니다”라며 “국민의힘을 포함해 야권에 변변한 후보가 없어 (지지율 급등) 현상이 생기는 것”이라고 해석했다.

그는 “이런 현상이 검찰 조직과 묵묵히 자기 직분을 수행하는 후배 검사들을 위해 과연 도움이 되는 일인지 (윤 총장이) 생각해봤으면 좋겠다”며 “정치적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행보 때문에 검찰의 중립성이 심각하게 타격받고 있고, 그런 측면에서 국민의 신뢰도 상당히 저해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 대해서는 사안에 따라 입장이 달랐다. 수사지휘권 발동과 감찰 지시, 특수활동비 조사 지시건에 대해서는 ‘검찰청법 위반’이 아니라며 “법령에 의해서 부여받은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것”이라고 추 장관을 두둔했다. 

하지만 최근 ‘휴대전화 잠금 해제법’ 제정을 지시한 것에는 “헌법에는 불리한 진술을 강요당하지 않을 권리를 보장하고 있다”며 “그 연장선 상에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또 추 장관과 윤 총장 갈등의 본질은 ‘검찰개혁’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그는 “추 장관과 윤 총장이 다투는 것처럼만 보도되는데, 본질은 검찰개혁이라는 큰 흐름에 검찰 인권이 저항하는 것”이라며 “추 장관은 흔들림 없이 검찰개혁을 완수할 임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공수처 ‘권력기관 개혁’ 기구…11월내 출범해야”

문재인 정권의 핵심 과제인 공수처 출범에는 확고한 의지를 내보였다. 

김 원내대표는 “18일 열리는 공수처장 추천위원회 회의에서 반드시 최종 결론을 내주길 기대한다”며 “연내 출범하기 위해서는 11월 내 반드시 공수처장이 임명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수처는 ‘부정부패 척결’과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국민의 열망을 실현하기 위한 기구”라며 “추천위원회가 무거운 사명감으로 공수처를 가장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운영할 후보도 추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날 인터뷰 직후 공수처장 후보 추천은 결국 무산됐다.

보궐선거 키워드 ‘부동산’ “투기는 잡고, 실수요자는 보호하고”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4.7 재ㆍ보궐선거 제1차 서울 시장보궐선거기획단 회의에서 김민석 선거기획단장과 기동민 서울시당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당 4.7 재ㆍ보궐선거 제1차 서울 시장보궐선거기획단 회의에서 김민석 선거기획단장과 기동민 서울시당위원장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서울시장 보궐선거 키워드는 부동산이다. 서울에서 민주당 지지도가 국민의힘에 역전당한 이유도 부동산 문제에 있다는 분석이 있다. 민주당은 서민 주거 복지를 실현하고, 부동산이 투기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한다는 기조를 유지하겠다는 입장이다. 

김 원내대표는 “아파트를 중심으로 가격이 너무 올랐다. 안정적으로 하향 조정되는게 맞다”며 “실수요자는 보호하고,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제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8.4대책 이후 매매가는 어느 정도 안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임대차3법 때문에 재계약이 많이 늘었다. 기존 살고있는 집을 계약할 수 있는 분들은 안정성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었을 것”이라고 자평했다. 

그는 “여러 이유 때문에 물량이 부족하고, 재계약을 하지 않는 신규 물량의 가격 상승의 경우도 매우 염려스럽게 주시하고 있다”며 “여러 대책들을 논의하고 있고, 빠르면 19일 정도 전세를 중심으로 한 대책이 발표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대차3법 부작용에 대해서는 추가 서면 질의를 통해 “집값 상승세는 완화되고 있지만, 전세 매물 부족이라는 새로운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며 “8.4대책 이후 매매가는 안정세로 접어들었지만, 다양한 정책의 효과는 상당한 시차를 두고 나타나고 과도기적으로 전세난에 따른 국민의 불안이 지속되고 있어 집권 여당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 미래주거추진단은 현장의 목소리를 보다 면밀히 살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부동산 시장 안정화를 위해 정부와 소통하고 현재 추가 공급대책 등 가용 가능한 정책 수단을 당정청이 함께 논의하고 있다. 전세 불안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되,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한 정책 기조는 굳건하게 지킬 것”이라고 했다.

최근 이낙연 당 대표가 호텔을 개조해 전셋집으로 활용하자고 한 것은 “여러 대책 중 하나일 뿐”이라고 확대 해석을 경계했다. 

김 원내대표는 “그 대책이 전부인양 평가하는 것은 맞지 않다”면서 “쉐어하우스 같은 새로운 주거형태도 있다. 호텔을 주거 공간으로 바꿔 활용하면 유행하고 있는 공동생활 공간으로 괘적하고 안전성까지 갖춰 임대시장에 나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 발언은) 여러 대책 중 하나이지, 그것 하나만 하겠다는 것은 아니다”라며 “지금은 가족 형태도 다양하고, 주거형태도 다양하다. 주거형태에 맞춘 대책”이라고 설명했다. 

또 당 윤리감찰단의 다주택 의원 전수조사 이후 민주당 내 다주택을 가진 38명 의원은 지난달 기준으로 22명이 주택을 처분했다고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나머지 10여명의 상황은 ‘다주택이라고 해야 할지’ 고민되는 부분이 있다”며 “예를 들면 부모님이 거주를 하시거나, 농가 주택 소유자, 고향에 공동 상속을 한 주택이 있는 경우, 세입자 계약 기간 등으로 처분하지 못하고 있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여러 상황과 사정을 감안해서 분류를 했어야 했는데, 기계적으로 주택 수로 분류하니 곤란한 경우가 있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윤석열 검찰총장 존재감 커지고 있는데, 어떻게 보고 있는가? 윤석열 총장 사퇴해야 한다면 관철시킬 것인지?

국민의힘을 포함해서 야권에 변변한 후보가 없기에 그런 현상이 생기는 것 아닐까. 저번에 대검 국정감사에서 여러 발언 때문에 오해 받을 수 있는 행동 떄문에 윤 총장이 정치의 영역으로 훅 들어와 버린 것이다. 현직 총장이 대선 후보로 거론 되는 것 자체가 바람직한건 아니다. 윤 총장이 한 번 생각해 보셨으면 한다. 검찰 조직을 많이 사랑하는 분인데. 이런 현상이 사랑하는 검찰 조직과 묵묵히 자기 직분을 수행하는 후배 검사들을 위해서 과연 도움 되는 일인지 생각해봤으면 좋겠고, 정치영역으로 쑥 들어온 현상 때문에 여러 정치적으로 오해받을 수 있는 행보로 검찰의 중립성이 심각하게 타격받고 있고 그 측면에서 국민의 신뢰 측면에서 상당히 저해되고 있다. 총장께서 이런 현상에 대해 돌아보고 거취와 관련해서는 이런 이유로 스스로 판단해봐야 한다. 당차원에서 검토하는 건 없다. 

Q.  추미애 법무부장관의 윤석열 검찰총장을 겨냥한 수사지휘권 발동, 감찰 지시, 특수활동비 조사 지시 등이 직권남용 및 검찰청법 위반 소지가 있다는 지적도 나왔는데, 추 장관의 이런 조치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는지 입장을 밝혀달라. 또 추장관이 법무장관으로서 직무수행을 잘 하고 있는지에 대한 평가도 부탁드린다.

검찰청법 위반 아니라고 본다. 법무부 장관이 법령에 의해서 부여받은 권한을 행사하고 있는 거라 본다. 특히 검찰이 정치화 되는 것을 제어하는 그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Q. 추미애 법무부장관이 한동훈 법무연수원 연구위원(검사장)을 겨냥해 이른바 ‘휴대전화 잠금 해제법’ 제정 검토를 지시한 것에 대한 논란이 크다. 민변과 참여연대뿐만 아니라 최영애 국가인권위원장도 인권침해 가능성 등을 우려하고 있는데 원내대표의 생각은 어떠한가

헌법에는 불리한 진술을 강요당하지 않을 권리를 보장하지 않나. 그 연장선 상에서 판단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반대한다. 

Q. 추 장관과 윤 총장 갈등 장기화와 관련해 두 사람 모두 인사 조치를 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어떻게 보는가

장관과 총장이 다투는 것처럼만 보도도 되는데, 이런 현상만 볼 일은 아니라고 본다. 본질을 봐야 하는데, 본질은 검찰 개혁이라는 큰 흐름에 검찰 인권이 저항하는 것이다. 추 장관은 흔들림 없이 검찰 개혁을 완수 할 임무가 있다. 

Q.  내년 서울지역 보궐선거에서 부동산 문제가 가장 큰 쟁점이 될 전망이다. 정부 여당에서는 ‘부동산안정화’란 용어를 사용하는데 국민들 입장에서는 이 표현이 애매하다. 현재 가격을 유지하겠다는 것인지, 문재인 대통령 취임 초 정도로 낮추겠다는 것인지 명확하지가 않다. 정부여당의 정책목표는 무엇인지 정확히 밝혀주시고 그동안 대책이 큰 소득을 내지 못한 이유, 추가로 나올 수 있는 대책에 대해 말씀해 달라.

아파트를 중심으로 해서 너무 많이 올랐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하향 조정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일관된 정책 목표. 실수요자는 보호하고 다주택자에 대해서는 강력한 규제를 한다. 그래서 서민 주거 복지를 실현하고 부동산이 투기의 대상이 되지 않도록 한다는 일관되게 유지하게 될 것이다. 8.4 대책, 매매가는 어느 정도 안정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전세도 임대차 3법 때문에 재계약이 많이 늘었다. 기존 살고 있는 집을 계약할 수 있는 분들은 안정성이 강화되는 효과가 있는데 여러 이유 때문에 물량이 부족하고 재계약을 하지 않는 신규 물량의 가격 상승의 경우 매우 염려스럽게 주시를 하고 있고 여러가지 관련 대책을 세우고 있다는 말씀 드린다. 전셋가라는 것이 집값 주택 가격과 금리 연동이 되어 있고, 주택가격이 오르니 전세가격이 따라 오르는 그런 현상이 있는데 여러가지 빠른 속도의 가구 부담이다. 여러 요인들이 있어서 여러 대책들을 논의하고 있는 중이다. 빠르면 내일 정도 전세 대책을 중심으로 한 대책이 발표될 것이다.

Q. 이낙연 대표 호텔 개조 발언 여론이 다양한데?

여러 대책 중 하나인데, 그것만 대책이 전부인양, 평가하는 것은 맞지 않는 것 같다. 새로운 주거 형태도 있다. 호텔을 주거 공간으로 바꿔서 활용하게 되면, 새롭게 유행하고 있는 공동 커뮤니티 공간, 공동 주방 공간, 공동으로 쓸 수 있는 여러 공간들을 배치하고 잠자고 생활하는 공간은 쾌적하고 안정되고 안전성까지 구성해서 임대시장에 나오는 물량도 꽤 있다. 그런 것을 연상하면 될 것 같다. 여러 대책 중 하나인 거지, 그것 하나만 하겠다는 것 아니다. 지금은 가구 형태도 다양하고, 주거형태도 다양하다. 주거형태에 맞춤 대책이다. 

Q. 지난 7월에 민주당내 다주택을 가진 의원이 40여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현재는 정리됐다고 판단하는가. 아니면 또다른 조치가 있을 예정인가.

제가 그때 다주택 의원님들 주택 처분에 경고를 하고 당 윤리감찰단 전수조사 후에 보고 받기로는 다주택 보유한 38명 중 10월 말까지 22명이 다 해소한 것으로 보고 받았다. 나머지 10여명 상황을 보면 이걸 다주택이라고 해야 하나 하는 경우가 있다. 예를 들면 부모님이 거주를 하고 있거나. 이걸 해소하려면 내가 사는 집을 매도하거나 부모님 사는 집을 매도하거나 하는 경우, 이럴 경우 어떻게해야 하나. 시골에 농가 주택을 소유하고 있는 경우도 있고, 농가 주택은 가격이 안나가지 않나. 고향에 공동 상속을 한 주택이 있는 경우. 지분 일부를 갖고 있는데, 이런 것도 모두 다주택이어서. 곤란하신 분들도 있고 아주 일부는 매수인을 구하지 못해서 처분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세입자 계약기간 때문에 처분하지 못한 분도 있어서. 거의 그런 사유 때문에 처분하지 못하고 해소 하지 못한 분 제외하고는 해소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상황 사정 감안해서 분류를 했어야 했는데. 기계적으로 몇채다 분류하니 곤란한 경우가 있는 걸로. 

Q. 공수처장 11월 내 인사청문회까지 일정 가능한지? 공수처장 권한 특성상 제2의 최재형, 윤석열 될 수도 있다는 우려도 있는데?

공수처가 연내 출범하기 위해서는 11월 내에 반드시 공수처장이 임명되어야 한다. 이미 법정시한이 4개월이나 지체되었기 때문에 더는 지체할 수 없다. 대통령 임명과 인사청문회까지 절차를 진행하려면 속도 낼 필요가 있다. 지난 회의에서 안타깝게도 후보 추천이 결론에 다다르지 못했다. 오늘(18일) 열리는 추천위원회 회의에서는 반드시 최종 결론을 내주길 기대한다. 공수처는 ‘부정부패 척결’과 ‘권력기관 개혁’이라는 국민의 열망을 실현하기 위한 기구다. 추천위원회가 무거운 사명감으로 공수처를 가장 중립적이고 공정하게 운영할 후보를 추천해야 한다. 여당도, 야당도 아닌 국민의 명령에 따르는 공수처장이 하루 빨리 임명되길 바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