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3차 대유행 상황과 관련한 방역 강화 조치 발표를 마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정세균 국무총리가 29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기자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3차 대유행 상황과 관련한 방역 강화 조치 발표를 마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정부가 현재 3000만 명 분량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확보를 위해 해외 공급처들과 협상 중 이라고 밝혔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된 기자단감회를 통해 "3000만 명 분량의 백신확보를 위한 협상단계에 접어들었다"며 "늦어도 다음주께 경과 보고를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코로나 백신을 100% 확보하지 않았으니, 섣부른 판단은 자제해달라고 요청했다.

정 총리는 "백신은 계약했을 때 100% 공급된다는 확실한 보장이 없고, 경우에 따라 마지막 단계에서 무산될 수도 있다"며 "그럴 경우 선급금만 지급하고 백신을 공급받지 못하는 사례도 발생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한두 곳으로 정하지 않고 위험을 분산하는 노력도 하는 것이고, 경우에 따라 필요한 양보다 더 많은 양을 계약해 대비할 필요도 있다"며 "이 모든 상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면서 공급 가능한 세계적인 백신 제조사들과 협의 중에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또 "국내 바이오 업체들도 백신을 생산하기 위해 연구활동을 활발히 하고 있다"면서 "국내 백신 메이커들의 공급 가능 시기는 상당히 늦춰질 가능성이 많다"고 밝혔다.

그는 "아직은 백신 공급자들과 협상이 다 끝나지 않았기 때문에 조금 더 상황을 보고 결과를 보고할 예정"이라며 "협상이 끝나기 전에는 국민들이 궁금해도 미리 밝힐 수 없고, 발표했다 계약이 안 됐을 경우 정부 신뢰 문제도 있어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정 총리는 코로나19가 3차 대유행 상황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도 발표했다. 

수도권의 경우 2단계 수준을 유지하되 사우나, 실내체육시설, 학원 등 젊은층의 활동이 잦은 시설에 대한 운영을 중단시킨다.

비수도권 지역 전역에 대해서는 1.5단계로 상향한다. 부산, 강원 영어, 경남, 충남, 전북 등 상황이 심각한 곳은 2단계 상향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아울러 아파트 시설 내에서 운영되는 헬스장, 사우나, 카페, 독서실 등 복합편의시설도 운영이 중단된다. 정 총리는 "호텔과 파티룸, 게스트하우스 등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연말연시 행사와 파티도 전면 금지하겠다"며 "호텔을 비롯한 사업장에서 중대본의 권유에 따라 이같은 결정을 잘 따라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중대본은 앞으로 일주일 간 확진자 수 증가세가 지속되는 경우 수도권 또는 전국 거리두기 단계 상향 여부를 신속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일상을 코로나와 함께해야 하는 위드 코로나(With Corona)를 넘어 이제 능동적으로 코로나를 이겨내는 코로나 아웃(Corona Out)의 정신이 절실한 시점"이라며 "우리 국민은 위기 극복의 DNA가 있고, 이번에도 반드시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