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사진=아모레퍼시픽>
▲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 <사진=아모레퍼시픽>

 

[폴리뉴스 김현우 기자] 서경배 아모레퍼시픽그룹 회장이 4일 2021년 신년사를 발표했다.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큰 어려움을 겪은 아모레퍼시픽은 2021년 위기 극복을 위한 경영 방침으로 'Winning Together'(함께 이겨내자)를 내세우며 대전환의 시대를 살아내기 위해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서 회장은 "팬데믹 이후의 시대를 미리 대비한다면 오늘의 상황을 성공의 발판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며 "임직원 모두가 이 시대의 인재로 육성되는 기회를 아낌없이 제공하고, 일함으로써 행복과 성취를 느끼며 성장하는 길을 닦아 나갈 것"을 약속했다. 이어 "우리의 발전이 자연스럽게 고객, 이해관계자, 사회 모두의 영광으로 이어지는 더 높은 차원의 기업 생태계를 다지기 위한 도전을 시작하겠다"고 했다.

이어 그는 "시대가 변하더라도 아름다움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욕망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며 "시장과 소비가 회복되고 고객들이 믿을 수 있는 브랜드와 제품을 찾아 나서는 미래를 미리 대비한다면 오늘의 상황을 성공의 발판으로 만들어낼 수 있다"고 언급했다.

마지막으로 서 회장은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고 믿고 적극적으로 자기를 극복해 나가려는 의지가 바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용기"라며 "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의 앞선 도전과 ‘팀 아모레’의 적극적인 용기로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다 함께 성공하는 해를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아모레퍼시픽 가족 여러분, 새해가 밝았습니다.

장기화되는 팬데믹 사태 속에서도 더 아름답고 건강한 세상을 향한 소임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여러분께 그 어느 때보다도 깊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1년은 우리 모두에게 희망으로 가득 찬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자랑스러운 아모레퍼시픽 구성원 여러분,

우리는 지금, 그 누구도 경험해 보지 못한 대전환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
세상을 움직이는 핵심 기술들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사회와 환경을 바라보는 사람들의 생각과 관점이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며 우리의 삶 전반에 예상을 뛰어넘는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습니다. 고객과 유통의 변화를 바라보는 우리 모두의 ‘인식의 전환’이 절실히 필요한 때입니다.

오직 고객의 선택만이 기업의 미래를 담보하기에 철저히 ‘고객중심’의 초심으로 돌아가 고객의 변화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반영해야 합니다. 그동안 잘 해왔던 것이라도 더는 고객이 원하지 않는다면 견지했던 방향과 방식을 과감히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아모레퍼시픽의 가족 여러분,

고객을 부단히 연구하며 그 중심에 접근하려는 ‘실천’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시기입니다.

우선, 고객에게 매력적인 ‘강한 브랜드’를 만드는 데에 집중해야 합니다. 브랜드는 추구하는 고유의 가치를 명확히 구현하면서도, 오늘의 시대정신을 충실히 반영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에 부합하는 ‘엔진 프로덕트’를 집중적으로 육성하여 누구도 넘볼 수 없는, 차별화 된 ‘강한 브랜드’를 완성해야 합니다.

둘째로, ‘디지털 대전환’은 그 어느 때보다 신속하게 추진되어야 합니다. 새로운 시대에 적합한 소통의 방식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각각의 플랫폼에 최적화된 콘텐츠로 적시에 고객과 교감하며 판매를 이뤄내야 합니다. 나아가 일하는 방식 전반을 철저히 재검토하여 디지털 시대의 경쟁우위를 선점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사업 체질’을 과감히 혁신하여 수익성 있는 성장을 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불필요한 비용과 보이지 않는 비효율을 줄여 손익 구조를 개선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의 체질 또한 혁신해야 합니다. 매장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저 세상에 맞춰 변화하지 않는 매장만이 사라질 뿐입니다. 직영 매장은 경험을 관리하고 가맹점은 고객을 관리하는 등 제 몫의 역할을 나누어 가지며 공존하기에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는 성공 모델을 구현하고, 성장 기반을 구축해야 합니다.

이처럼 강한 브랜드,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혁신을 이루는 전 과정에서 ‘선행력’과 ‘적극성’으로 남들보다 한 보 앞서 고민하고 실천합시다. 그 누구보다 먼저 보고(先見), 먼저 시작하여(先手), 먼저 성공해 내는 것이(先制) 어떠한 환경 속에서도 고객의 마음을 선점하며 앞으로 전진하는 방식임을 늘 기억해야 합니다.

빠른 실천을 하다 보면, 때때로 성공은 실패의 탈을 쓰고 우리를 시험합니다. 옳은 방향을 향해 나아가더라도 과정 속의 예상치 못한 변수나 작은 오류로 실패하기도 합니다. 이는 ‘그릇된 실패(False Fail)’입니다. 가고자 하는 방향이 명확하다면 쉽게 포기하지 말고 성공시켜 나가야 합니다.

자랑스러운 아모레퍼시픽 구성원 여러분,

시대는 변하더라도 아름다움과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욕망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치료제와 백신의 개발과 함께 코로나19 또한 곧 종식될 것입니다. 시장과 소비는 회복되고 고객들은 믿을 수 있는 브랜드와 제품을 찾아 나설 것입니다.

다가올 날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는 오늘 우리가 어떤 일을 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오랜 시간 고객과 관계하며 신뢰를 쌓아 온 우리가 팬데믹 이후의 시대를 미리 대비한다면, 오늘의 상황을 또다시 성공의 발판으로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모두의 노력이 결실로 이어질 수 있도록 회사는 올해 여러분 모두가 이 시대의 인재로 육성되는 기회를 아낌없이 제공하고 일함으로써 행복과 성취를 느끼며 성장하는 길을 뚝심을 갖고 닦아 나가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시대에 대한 책임감으로, 성장의 결실을 구성원들과 더 많이 나누고 나아가 우리 모두의 발전이 자연스럽게 고객, 이해관계자, 사회 모두의 영광으로 이어지는 더 높은 차원의 기업 생태계를 다지기 위한 도전을 시작할 것입니다.

‘어떠한 어려움도 이겨낼 수 있다’고 믿고 적극적으로 자기를 극복해 나가려는 의지가 바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용기입니다. ‘아시안 뷰티 크리에이터’의 앞선 도전과 ‘팀 아모레’의 적극적인 용기로 새로운 미래를 개척하고 다 함께 성공하는 2021년, ‘Winning Together’ 의 해를 만들어 갑시다.

감사합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