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급여 지급 어려워··· 22일 노조 만나 협조 요청
쌍용차·산은·마힌드라·HAAH 등 지분 매각 논의 중··· 당사자 간 이견 보여

쌍용자동차가 노조에 2개월간 정상 급여 지급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 쌍용자동차가 노조에 2개월간 정상 급여 지급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강필수 기자]쌍용자동차가 노동조합에 약 2개월간 정상 급여 지급이 어렵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분 매각 협상 또한 매듭을 짓지 못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쌍용차 사측은 21일 노조에 “유동성 위기로 1월과 2월에 정상적인 급여 지급이 어려워 노사 협의를 하자”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사측은 22일 노조 대의원에게 회사의 자금 상황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이번 급여 문제는 최근 쌍용차의 유동성 위기가 배경으로 지목된다.

앞서 쌍용차는 지난달 21일 회생절차 신청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이유로 서울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와 함께 ARS(자율 구조조정 지원) 프로그램 적용도 함께 신청했다.

법원은 쌍용차의 ARS 프로그램을 받아들였다. 이에 회생절차 개시 결정은 2월 28일까지 보류된 상태다.

이후 일부 부품업체가 납품을 거부하며 평택 공장 가동을 이틀간 중단하기도 했다. 이후 쌍용차는 이들 업체에 현금 지급을 조건으로 부품을 받으며 공장 가동을 재개했다.

국내 부품사는 공급을 재개했지만, 일부 외국계 회사는 지금도 납품을 거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쌍용차는 납품 계약을 연장하지 못하고 일 단위로 현금을 지급하며 부품을 들여오는 것으로 전해졌다.

회사와 노조의 간담회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요구한 ▲흑자 전환까지 쟁의행위 중단 ▲임금 및 단체협약 기간 3년으로 유지 등 내용을 논의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편 쌍용차는 산업은행을 비롯해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와 미국 자동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 등과 협의체를 구성하고 지분 매각을 논의 중이다.

이들은 이달 내 협상 타결을 목표로 연일 화상회의와 컨퍼런스콜 등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HAAH오토모티브에 경영권을 넘긴 뒤 마힌드라가 주주로 남을 지 등을 놓고 견해차가 커 협상에 진통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2011년 쌍용차를 인수해 현재 75%의 지분을 보유한 마힌드라는 지분 전량 매각을 원하지만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이견을 보이는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