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특별법 통과에 "대통령께 특별히 감사"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생활기준 2030 범국민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생활기준 2030 범국민특별위원회 출범식'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당권·대권 분리 규정에 따른 대표직 사퇴를 열흘여 남겨놓고 입법 성과 마무리에 주력하고 있다.

이 대표는 26일 오후 본회의에서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이 처리된 직후 기자회견을 열어 "가덕도 신공항은 이제 다시 돌아갈 수 없는 기정사실로 굳어졌다는 보고를 자신 있게 드린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희가 이런 일을 할 수 있게 허락해주시고 묵묵히 지켜봐 주신 문재인 대통령께 특별히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영업손실 보상부터 사회연대기금 조성까지 포괄하는 '상생연대 3법' 법안 발의도 이날 완료하고, 당 검찰개혁 특위도 다음달 중으로 검찰의 수사·기소권 완전 분리를 골자로 한 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민생활기준 2030 특위 출범식에서 "한국 복지의 새로운 미래를 그려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특위는 소득, 의료, 교육, 돌봄·서비스, 주거, 노동, 환경, 문화·체육 등 8개 분야 정책을 구체화해 오는 9월 로드맵을 담은 보고서를 당과 대선 후보에게 제출할 예정이다.

특위 위원으로는 유관 상임위 의원들 외에도 민간에서 구인회 김용창 신철균 윤홍식 이동연 전병유 교수, 김혜애 전 청와대 기후환경비서관, 엄규숙 전 청와대 여성가족비서관이 참여했다.

이 대표는 지금까지 신복지제도의 일환으로 아동수당 확대, 만 5세 의무교육, 유치원 무상급식을 제안한 데 이어 이날 온종일 초등학교제를 제안했다.

당내 각종 특위, TF 관련 일정도 몰아치듯 이어지고 있다.

이 대표는 이날 당 소속 기초자치단체장 화상간담회, 노동정책당원 입당환영식, 주한호주대사 접견, 보건의료특위 임명장 수여 등 7개의 공개 일정을 소화했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영춘-박인영-변성환 부산시장 예비후보, 부울경 지역 의원들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후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영춘-박인영-변성환 부산시장 예비후보, 부울경 지역 의원들이 26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이 통과된 후 당대표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대표 측은 "임기가 얼마 남지 않아 지금까지 순연된 일정들을 급하게 잡다 보니 많아졌다"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다음 달 9일 사퇴할 예정이다. 3월 1일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8일 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가 확정되면 이들 후보의 공천장을 모두 직접 주고 물러나는 셈이다.

다음 달 초 출범하는 4·7 재보궐 선대위에서도 김태년 원내대표와 함께 공동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아 재보선을 총괄 지휘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