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 부작용, 괜찮은걸까?

26일, 국내 백신 접종이 시작됐습니다. 두통, 발열 등 후유증 신고 사례도 나오고 있어서 걱정이 많은데요.

전문가들은 경증 반응의 경우 대부분 3일이면 괜찮아진다고 합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따르면 진통제 처방 등이 필요한 심각한 경우는 4% 정도라고 해요.

화이자의 경우 임상시험 대상자 약 2만명 중 안면 마비, 사망 등의 심각한 사례는 각각 4명 2명이었죠. 사망자들도 기저질환을 가지고 있던 환자였어요.

경증 증세는 독감 등 다른 백신에서도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하지만! 가장 주의해야 할 후유증은 ‘아낙플락시스’ 반응입니다.

접종 후 10~30분 이내에 나타나는데, 숨이 차거나 협압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의식을 잃게 됩니다. 이 경우 현장에서 즉시 치료한다면, 회복이 가능해요

하지만 방치하게 된다면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접종 후 적어도 15분은 현장에 대기해야 하는 이유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백신 항체는 체내 흡수 시 쉽게 깨지는데, ‘PEG’라는 성분이 보호를 해 줍니다.

그.런.데, 이 성분이 아낙플락시스를 유발하게 되죠 PEG는 치약, 자외선 차단제 등에도 사용되는 성분이에요. 혹시라도 해당 물질에 쇼크반응이 있었다면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백신, 정말 안전할까요? 네 그렇습니다. 백신 접종 후 항체 형성 과정에서 발생하는 후유증이 대부분이며, 3일 이내에 증상은 완화됩니다.

방역당국 역시, 기저질환이 없고, 접종 사전에 알레르기 반응 검사를 마쳤다면 백신 접종을 받아도 안전하다고 합니다.

추가로 질병관리청은 접종 후유증에 대한 ‘국가보상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접종 후 사망 시, 약 4억원 지급, 또 경증 장애 발생 시 약 2억원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국가가 전적으로 책임지게 되죠.

집단면역이 적어도 70% 형성되야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안전하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국가가 책임지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개인이 먼저가 아닌, 모두를 위해서 걱정 없이 받으면 좋겠습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