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총장직 사퇴·정계 진출 가능성에 "말씀드리기 어려워"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가운데 윤 총장이 직원들과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가운데 윤 총장이 직원들과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수완박(검찰수사권 완전 박탈)'을 목적으로 한 범여권의 중대범죄수사청(수사청) 신설 입법 추진과 관련 재차 반대 입장을 내비췄다. 중수청을 신설할 경우 부패를 막지 못하고 국가가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며 비판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지난 3일 오후 2시 대구고·지검 직원들과 간담회를 갖기 전 기자들과 만나 최근 더불어민주당 등 범여권을 중심으로 속도를 내고 있는 수사청 신설을 통한 검찰의 직접 수사권 완전 박탈 움직임과 관련해 재차 반대 의사를 확고히 했다. 

윤 총장은 "정치·경제·사회 제반 분야에 있어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이는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의무"라며 "이런 부정부패 대응이라하는 것은 적법절차, 방어권 보장, 공판중심주의 등 원칙에 따라서 법치국가적 대응을 해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재판의 준비과정인 수사와 또 법정 재판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체가 돼야만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진행 중인 소위 말하는 '검수완박'이라 하는 것은 부패를 완전히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으로서 헌법정신에 크게 위배되는 것"이라며 "국가와 정부의 헌법상 책무를 저버리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범여권과 정부까지 함께 비판했다.

다만 윤 총장은 정세균 국무총리가 "자중하라"고 지적한 데 대해 "특별히 말할 것 없다"고 답한 데 이어 정계 진출 가능성과 검찰총장직 사퇴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지금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검사장 회의를 비롯해 대응 방안을 고민 중인 게 있느냐는 취재진의 물음에 윤 총장은 "검찰 내부 의견들이 올라오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윤 총장은 이날 취재진 앞에서 "대구는 27년 전 늦깎이 검사로 사회생활을 시작한 초임지다. 몇년 전 어려웠던 시절 따뜻하게 품어줬던 곳이기도 하다"면서 "5년만에 왔더니 감회가 특별하고 고향에 온 것 같다"고 소회를 밝히기도 했다.

윤 총장이 이날 대구를 찾은 건 정직 징계 처분을 받고 업무에서 배제됐다가, 지난해 12월24일 법원의 결정으로 업무에 복귀한 뒤 갖는 첫 공개 일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