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권 도전 가능성에 "별의 순간은 본인이 판단해야"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사진=연합뉴스> 

 

[연합뉴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5일 전날 사퇴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야권의 인물'로 규정하고 "보궐선거 후 국민의힘이 변화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접합점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합류 가능성에 대해 "국민의힘도 보궐선거 후 지속적인 변화를 계속해야 내년 대선에서 희망을 가질 수 있다"며 이같이 답했다.

김 위원장은 한때 윤 전 총장을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 지칭했으나, 이날은 문재인 정권에 반대해 사표를 던진 상황이 된 만큼 "야당, 야권의 인물이 될 수밖에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아직 윤 전 총장 쪽에서 연락을 받은 일은 없었다면서도 만약 윤 총장이 만나자고 하거나 조언을 구한다면 "만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기자들과 만나서도 "국민의힘이 변화해서 일반 국민의 호응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면 본인도 생각할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의 국민의힘 합류 가능성을 거듭 거론했다.

'윤 전 총장도 기호 2번이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국민의힘이 한국 정치에서 중심 역할을 할 수밖에 없다. 기호 2번 숫자 자체가 나쁘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서울·부산시장 경선 결과와 관련해서는 "과거처럼 당에서 후보를 뽑지 않고 국민의 선택에 맡기니까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을 뽑았는지 확인됐다"며 "(당이) 그걸 인식했으면 합당하게 변화하려 노력해야 하고, 그럼에도 변화하지 않으면 그 당은 희망이 없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