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당권 주자의 역할은 여당에 맞서 정책적‧정치적으로 잘 대응하는 것”
“김종인, ‘임무 끝났다’는 본인 약속대로 하실 것…대선에서 역할 요구하는 이야기 있어”
“주호영 원내대표는 비대위원장과 다선 의원들 사이에서 상당한 역할 하실 수 있는 분”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차기 당권주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며 “여당에 맞서 정책적‧정치적으로 잘 대응하고 싸울 수 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며 “개인적으로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그런 역할을 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차기 당권주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며 “여당에 맞서 정책적‧정치적으로 잘 대응하고 싸울 수 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며 “개인적으로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그런 역할을 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사진=이은재 기자>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차기 당권주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며 “여당에 맞서 정책적‧정치적으로 잘 대응하고 싸울 수 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며 “개인적으로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그런 역할을 하셨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폴리뉴스> ‘김능구의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거취와 차기 당권주자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성 비대위원은 차기 당대표에 대한 생각을 밝혔다. “이번에 뽑는 원내대표, 당대표는 전략적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며 “당 대표의 경우에도 대선이라는 판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야 국민들이 살고, 국민들이 ‘아, 저 정도의 사람이면 이 판을 주도할 수 있겠구나’라고 판달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보고 판단해야 한다. 아무나 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성 위원은 ‘여당에 맞서 정책적‧정치적으로 잘 대응하고 싸울 수 있는 사람이 당내에 있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한 두어분 정도가 (그러한 역할을) 유연성 있게 하실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답했다.

성 위원은 “(주 원내대표가) TK이기 때문”이라면서 “정진석 의원도 굉장히 좋은 분 중 하나시지만, 윤석열, 김동연이라는 후보들이 충청 출신이라는 점에서 충청도 사람이 당대표직을 다룬다면 조금 객관성을 잃을 수 있다는 약점이 있다. 그러나 주호영 원내대표 같은 경우에는 TK라서 호남을 모셔오든 충청을 모셔오든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가 넓다”고 분석했다.

이어 “(주 원내대표가) 굉장히 정치력이 있으시다”면서 “쓴소리도 들으시면서 끌고 가시는 것을 보았을 때 대표를 맡게 되면 비대위원장과 다선 의원들 사이에서 상당한 역할을 하실 수 있는 분이라고 본다”고 전망했다.

그는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대표로 가는 것은 조금 부담이 될 것 같다. 그렇지만 이번에 맡는 당대표는 기간이 얼마 안 된다. 11월까지 후보가 결정되면 그 후보가 당권을 다 가져간다. 6월 달에 선출이 된다고 가정하면 5개월 정도의 위기적 상황에서 대선판을 만들 사람을 전략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그는 “어쨌든 의원들의 이야기를 모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며 “다른 분들이 저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으시고 제가 가진 안 보다 더 합리적이라고 한다면 저는 그것에 손을 들어줄 자신이 있다. 많은 의견들을 내실 거라 본다”고 말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비대위원이 26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 성일종 국민의힘 비대위원이 26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이은재 기자>

성 비대위원은 ‘김종인 비대위원장 재추대론’에 대해 “비대위원장이 ‘4월 8일부터 내 임무가 끝났다. 자유인의 몸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약속하신 대로 시행하실 것이라 본다”며 “그러나 (당내에서) 어떤 형태로도 역할을 하셔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고 말했다.

성 위원은 대선에 있어 김 위원장이 어떤 역할을 하는 것에 대해 “국민들 여망이 작동하고 있다고 본다”라며 “김 위원장이 손을 대면 신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지 않겠나, 대선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다”고 했다.

이어 “그런 이야기는 의원들 사이에서 이미 나왔고, 중론으로 이야기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성 위원은 “(김 위원장의 향후 행보를 예측하려면) 비대위원장의 여러 가지 행보를 봐야 할 필요가 있다”며 “김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을 도울 때 경제민주화라고 하는 큰 시대적 과제를 잘 받아드리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게 잘 받아들여지지 않은 후부터는 실망을 하고 협조를 안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 다음에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일 때 ‘경제민주화를 본인이 하겠다. 그러니 난파되어 있는 민주당과 야권을 복원 해달라’고 요청해 민주당 재건에 참여했고, 당시 우리당 122석, 민주당 123석으로 한 석 정도 많게 총선에서 승리를 거뒀다. 당시 60석도 얻지 못한다는 전망 속에서 대승을 하셨다”고 했다. 

이어 “우리 당도 실패한 이후에 김 위원장을 모셔와서 정당 정책을 바꿔가면서 재건에 성공했다. 호남과의 동행, 약자와 동행, 청년 여셩과의 동행을 3축으로 두고 중도로의 외연확장을 했다. 오세훈 같은 서울시장 후보를 만들어 우리 당의 힘으로 당이 회복되고, 다가가는 정당으로까지 발전을 시켜놓았다”며 “김종인 대표의 마이더스 손이 아니었으면 가능했겠나. 그런 면에서 존경하고 인정을 해야 한다. 큰 역할 하셨다고 본다”고 평가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1963년 충청남도 서산시 출신으로 고려대학교 경영대학, 광운대학교 대학원 환경공학 박사 과정을 졸업했다. 1985년부터 1987년까지 ROTC 장교를 거쳐, 환경 및 에너지 기업인 엔바이오컨스를 창업하여 경영하였다. 2016년, 자신의 맏형인 성완종에 대한 명예회복을 위해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해 당선됐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재선에 성공했다. 당에서는 원내대변인과 부대변인을 역임했고, 현재 21대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를 맡고 있다. 2020년 5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위원장 김종인)의 비대위원으로 선임돼 당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2020년 5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비대위원으로 선임돼 당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사진=성일종 의원 공식 블로그>
▲ 성일종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은 2020년 5월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비대위원으로 선임돼 당 혁신에 기여하고 있다.  <사진=성일종 의원 공식 블로그>

다음은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당에서는 비대위원장에 대선에 있어서의 역할을 요구할 것이라 본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비대위원장은 ‘4월 8일부터 내 임무가 끝났다. 자유인의 몸으로 돌아가고 싶다’고 말씀하셨는데, 저는 약속하신 대로 시행하실 것이라 본다. 
그렇지만 당적을 가지고 계신다. 사모님까지 당적을 가지고 계신다. 비대위원장님의 여러 가지 행보를 보셔야 할 필요가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을 도울 때 경제민주화라고 하는 큰 시대적 과제를 잘 받아드리고 실행에 옮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그게 잘 받아들여지지 않으니까 갈등도 많이 있으셨다. 그래서 실망을 하고 그 이후에는 협조를 안 했다.

다음에 문재인 후보께서 “경제민주화를 본인이 하겠다. 그러니 난파되어있는 민주당과 야권을 복원을 해달라” 요청을 하셔서 그 상황에 수긍을 하셔서 (민주당을) 재건 했고, 당시 우리당 122석, 민주당이 123석으로 한 석 정도 많게 총선에 승리했다. 60석도 어지 못한다는 그런 전망 속에서 대승을 하셨다. 

우리 당도 실패한 이후에 김 위워장을 모셔와서 3축을 가지고 정당 정책까지 바꿔가면서 재건에 성공했다. 호남과의 동행, 약자와 동행, 청년 여셩과의 동행 3축으로 두고 중도로의 외연확장을 해서

대선에 어떤 역할을 할 것인가. 저는 국민들 여망이 작동하고 있다고 본다. 김 위원장이 손을 대면 신뢰할 수 있는 상황을 만들 수 있지 않겠느냐, 대선 판도를 바꿀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기 때문에 어떤 형태로도 역할을 하셔야 한다는 이야기가 있다. 그런 이야기는 의원들 사이에서 이미 나왔고, 중론으로 이야기되고 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정무위 간사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성일종 의원 공식 블로그>
▲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은 정무위 간사로 활발한 의정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사진=성일종 의원 공식 블로그>

Q. 다음에는 의원님이 앞서 제시하신 대선까지의 그림을 현실화시킬 당대표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원내대표도 선출해야 하고, 당대표도 뽑아야 한다. 그런데 이번에 뽑는 원내대표, 당대표는 전략적으로 접근을 해야 한다. 선택해야 한다. 여당에 맞서서 여러 가지 정책적으로 정치적으로 잘 대응하고 싸울 수 있는 사람이 해야 한다. 당 대표도 대선의 공간에서 어떤 역할을 맡아야 국민이 살고, ‘아, 저 정도의 사람이면 이 판을 주도할 수 있는 사람이구나’하는 사람이 누구인가를 보고 판단해야지, 그렇지 않고는 아무나 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의원님이 말하신 큰 그림을 감당할 수 있는 사람이 당내에 있다고 보십니까?
한 두어 분 정도가 있다고 본다. 제가 볼 때 한 두어분 정도가 유연성 있게 하실 수 있지 않겠나. 개인적인 생각이다.

제20대 국회에서는 당 원내대변인과 부대변인을 역임했다. <사진=성일종 의원 공식 블로그>
▲ 제20대 국회에서는 당 원내대변인과 부대변인을 역임했다. <사진=성일종 의원 공식 블로그>

Q. 혹시 그 두어 분이 주호영 원내대표와 정진석 공관위원장?

정치인이라고 하는 것이 가능성이라는 것을 가지고 이야기하시는 분 아니십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주호영 원내대표가 그런 역할을 하셨으면 좋겠다 말씀드린다. 왜냐하면 TK다. 정진석 의원도 굉장히 좋은 분 중에 하나신데. 충청의 후보가 좀 윤석열, 김동연 후보라든지 이런 것들을 보면 충청에서 충청도 사람이 이야기한다 했을 때 좀 객관성을 잃을 수 있다는 점이 약점이라고 보이는데. 주호영 원내대표 같은 경우에는 TK라서 호남을 모셔오든 충청을 모셔오든 객관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게이트웨이가 넓다. 제가 원내대표 하실 때를 보니까 굉장히 정치력이 있으시다. 대인관계가 좋다. 쓴소리도 들으시면서 끌고 가시는 것을 보았을 때 본인께서 어려워 하시고 대표에 대해서는 아직 결심을 안 하신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볼 때는 상당히 대표를 맡기게 되면 비대위원장과 다선 의원들 사이에서 상당한 역할을 하실 수 있는 분이라고 본다. 어쨌든 의원들의 이야기를 모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 면에서 보면 주호영 대표가 시대적으로 당을 이끌어 가는데 원내대표가 당대표로 가는 것은 조금 부담이 될 거다. 그렇지만 이번에 맡는 당대표는 얼마 안 된다. 11월까지 후보가 결정되면 그 후보가 당권을 다 가져간다. 6월에 선출이 된다고 가정하면 5개월 정도의 위기적 상황 대선판을 만들 사람을 전략적으로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다른 분들이 저와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으시고 제가 가진 안 보다 더 합리적이라고 한다면 저는 그거에는 손을 들어줄 자신이 있다. 많은 의견을 내실 거라 본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