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C그룹이 해외 4개국에 자체 개발한 제빵용 토종효모 특허를 냈다. <사진=SPC그룹>
▲ SPC그룹이 해외 4개국에 자체 개발한 제빵용 토종효모 특허를 냈다. <사진=SPC그룹>

[폴리뉴스 김미현 기자] SPC그룹이 해외 4개국에 자체 개발한 제빵용 토종효모 특허를 냈다.

SPC그룹은 지난 2015년 자체 발굴한 토종효모(SPC-SNU 70-1)와 유산균에 대해 미국과 중국, 프랑스, 일본 등 4개국에 12건의 특허 등록을 마쳤다고 7일 밝혔다.

SPC그룹은 2005년 SPC식품생명공학연구소 설립 후, 서울대 연구진과 11년간 1만여 개의 토종 미생물을 분석한 결과, 누룩과 김치에서 제빵에 적합한 효모와 유산균을 찾았다. 또 이들 조합을 통해 제빵 발효종인 ‘상미종’을 개발해 상용화했으며, 이를 커피에도 적용해 국내 최초로 ‘무산소 발효 커피’를 개발했다.

SPC그룹에 따르면 이번 발굴을 통해 그간 해외에서 수입해 사용하던 제빵용 효모 대신 자체 개발한 효모를 사용해 매년 70억원가량의 수입 대체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PC그룹은 미생물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노하우 축적을 통해 바이오 사업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서진호 SPC생명공학연구소 소장은 “특허 등록이 까다로운 미국을 비롯해 해외 4개국에서 국내 토종 미생물 자원으로 차별성을 인정받은 것은 기업은 물론 국가경쟁력 차원에서도 의미 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