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권 혁신과 대통합 필요성 부인하는 사람 있을 수가 있나”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12일 4·7 재보궐선거 야권의 승리와 관련해 회의 내내 ‘야권’이란 말을 수차례 반복하며 김종인 위원장을 에둘러 비판했다. 안철수 대표는 “야권의 승리가 아닌 국민의힘의 승리”라고 비판한 김 위원장의 발언에 대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야권의 승리”라고 표현하면서 맞받아쳤다. 

안 대표는 1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선거에서 야권의 승리는 야권이 잘해서라기보다 여당의 실정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에 따른 반사이익에 힘입은 바가 컸다”며 “야권 스스로 우리가 잘해서 이겼다는 교만에 빠지는 순간, 야권의 혁신 동력은 약해지고 정권 교체에 대한 절박함도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안 대표는 “야권은 표를 주신 민의에 부응하는 혁신과 책임을 생각해야 한다. 그런데 정치권은 아직 그렇지 못한 것 같다”고 비꼬았다. 

그는 “국민들께서는 이번 보궐선거에서 야권에 힘을 모아주셨지만, 이러한 심판의 열기가 계속된다는 보장은 없다”며 “이제 국민들은 야권에게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주신 후에, 선거 전 여당에게 들이대시던 잣대를 야권에도 들이대실 것이다. 야권을 여당 대하시듯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그 기대, 그 기준을 충족시킬 수 있느냐 없느냐가 정권교체의 성공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며 “야권은 대통합과 정권교체의 기조에 맞는 비전과 내용을 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혁신적 대통합과 정권교체의 길은 어렵지 않다”며 “야권이 여당처럼 책임감을 가지고 고민하고, 야권답게 행동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민국의 미래와 민생에 대해서는 여당보다 더 나은 비전, 더 강한 책임감을 보여드리고, 변화와 혁신의 강도에 있어서는 스스로를 채찍질할 때만이 국민께서 이번 보궐선거에서 보여주신 것보다 더 큰 신뢰와 지지를 야권에 보내주실 것”이라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에도 취재진과 만나 김 위원장의 ‘건방지다’는 표현에 대해 “정확한 표현은 그게 아니었던 것 같다”며 “야권 혁신과 대통합, 정권교체의 필요성을 부인하는 사람이 있을 수가 있겠냐”며 에둘러 김 위원장을 저격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