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당’ 재촉하는 주호영 “국민의당에 합당 의견 요청”
‘안철수 감싸기’ 전략으로 안철수 모시기 나선 국힘 의원들
국민의당 “당원에 의사 묻는 절차 진행중”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가운데)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가운데)이 1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새로운 지도부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를 준비하고 있는 국민의힘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모시기에 돌입했다. 안 대표를 향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의 비판에 대해 자제를 촉구하며 안 대표를 감싸는 동시에 ‘합당’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줄 것을 요청하고 있다. 이에 안 대표는 당원과의 소통이 먼저라는 것을 강조하면서 비교적 여유로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합당' 재촉하는 국민의힘 "안철수 의견 기다리고 있다"

국민의힘은 국민의당에 합당 의사를 물었다. 국민의힘 주호영 당 대표 권한대행은 12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국민의당 쪽에 합당 의견을 요청해놓은 상태”라며 “의견이 전달되면 다시 우리 쪽 의견을 모아 정리하려고 한다”고 언급했다. 

주 권한대행은 “선거 과정에서 국민의당이 먼저 합당하겠다고 얘기를 했다. 그 문제를 정리하려면 그쪽 뜻을 묻는 절차가 필요하다”며 “가급적 빨리 의견이 정리되는대로 알려달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이밖에도 국민의힘 의원들은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의 안 대표를 향한 부정적 발언에 대해 자제를 촉구하며 안 대표를 달래는 모습이다. 이들은 안 대표와의 합당이 잘못될까 노심초사하며 국민의힘 입당을 계속해서 손짓하고 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남기고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향해 “건방지다”고 표현한 것을 두고, “기고만장(氣高萬丈)”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선거 이후 가장 경계해야 할 말들을 전임 비대위원장이 쏟아내고 있다”며 “재임시절엔 당을 흔들지 말라고 하더니, 자신은 나가자 마자 당을 흔들어 대고 있다”고 표현했다. 

그는 “무슨 미련이 남아 그토록 독설을 퍼붓는지 모르겠다”며 “당이 붙잡아주지 않아 삐친 겁니까? 뜬금없이 안철수 대표를 항해 토사구팽식 막말로 야권 통합에 침까지 뱉고 있으니, 자아도취(自我陶醉)에 빠져 주체를 못하는 모습으로 밖에 보이질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도 팔을 걷어 붙이고 우리를 도와준 상대에게 고맙다는 말은 하지 못할 망정, ‘건방지다’라는 막말을 돌려 주는 것, 그것이 더 건방진 것 아닌가”라며 “축배의 잔을 독식하려는 교만과 옹졸함으로는 더 이상의 승리는 없다”고 당부했다. 

중진인 홍문표 의원도 입장문을 내고 “이제 제발 참아주십시오”라며 “저희들이 자강 바탕에서 잘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의원은 “김 전 비대위원장님 앞으로 잘 모시겠다”며 “문재인정부 폭정에 맞서 한 사람이라도 손을 잡고 큰 힘을 내야 할 때인데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되고! 자질이 없다는 이, 깜이 아니라는 이, 그 사람은 만나봐야 할 것이다, 버릇이 없다는 이’ 하고 싶은 말을 어떻게 다하고 사십니까”라고 물었다.

조해진 의원은 같은날 오전 페이스북에 “우리는 국민의 정권심판에 충실한 도구로 쓰임을 받은 것”이라며 “4·7재보선 결과는 우리의 승리라기보다 정권에 대한 심판, 그 결과로 나타난 정권의 참패다. 우리의 승리라고 하더라도 범야권의 승리지 국민의힘만의 승리라고 할 수 없다”며 김종인 전 위원장의 발언에 반박했다. 

배현진 의원도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생각을 밝힌 바 있다. 배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좁은 지면에 담기지 못한 말씀의 의미가 따로 있으셨겠지 믿는다”라며 “(재·보궐) 선거도 끝났는데 아흔을 바라보는 연세에 서른 살도 넘게 어린 아들 같은 정치인에게 마치 스토킹처럼 집요하게 분노 표출을 설마 했겠는가”라고 적었다. 

한편, 오세훈 서울시장은 안 대표와의 서울시 공동운영에 대해 입장을 내놨다. 그는 11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당-서울시 부동산정책협의회’가 끝난 후 기자들과 만나 “다음주에 서울시 인사를 시작해야 하는데 그러면 가시적 변화가 시작될 것”이라며 “어제도 봤고 밥을 먹으면서 여러 가지 논의를 했다. 아직 공개하기는 이른 상황이라 못하지만 다음주에 인사가 시작되면 아마 자연스럽게 공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국민의당 “국민의힘부터 의견 정리해라”

이에 국민의당은 당원과의 소통이 먼저라고 강조하며 시간 끌기에 들어갔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시도당부터 시작해서 당원들 의사를 묻는 절차를 바로 오늘부터 진행하고 있다”며 “국민의힘도 의견이 그렇게 하나로 통일돼 있지 않다. 소통은 저희뿐만 아니라 국민의힘도 마찬가지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답했다. 

국민의힘이 수요일(14일)까지 답을 달라고 요구했다는 KBS의 보도에 대해서는 “수요일까지 국민의힘에서 통일된 의견을 만들 수 있다는 의미인가”라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다양한 의견을 내서 공식적 입장이 만들어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