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친문 2선 후퇴론' 일축될 듯...'당 재정비론' 부각
"법사위원장 내년 5월까지 임기, 보궐선거만 논의할 것"
尹 "협치보다는 '개혁' 강조...野 원 구성 협상은 '없던 일'" 
'강성 지지층' 대응 따라 당내 '쇄신 요구파'와 갈등 예상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선출된 윤호중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 등과 손을 잡고 기뻐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상민 선관위원장, 윤호중, 도종환, 박완주 후보, 김영진 원내대표 직무대행.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새 원내대표에 선출된 윤호중 의원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도종환 비상대책위원장 등과 손을 잡고 기뻐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상민 선관위원장, 윤호중, 도종환, 박완주 후보, 김영진 원내대표 직무대행.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 패배 이후 대대적 쇄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았지만, 대표적 친문(재인)계로 법제사법위원장을 역임하며 거여 입법 독주를 주도했다는 평을 받는 윤호중 의원을 새 원내 사령탑으로 올렸다. 

전임 지도부가 4.7 재보선 참패 책임 차원에서 모두 물러나고 치룬 선거지만, 결국 민주당내 대다수 의원들은 내년 대선을 앞두고 쇄신보다는 안정에 무게를 둔 것으로 보인다. 그간 민주당 내 인적 쇄신론 차원에서 제기되던 '친문 2선 후퇴론'은 당분간 일축되고 '당 재정비론'이 힘을 얻을 것으로 전망된다. 여당은 이번 재보선을 통해 확인된 민심 이반을 심각하게 보지 않고 '도로 친문'을 택했다는 비판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호중 신임 원내대표의 당 운영은 지난 원내 지도부와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윤 원내대표는 투표 시작 전 정견발표에서 "당정 협의를 제도화 해 당 중심의 강력한 당·정·청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했다. 또 "개혁의 바퀴를 여기서 멈춰서는 안 된다"며 "검찰개혁, 언론개혁 등 많은 국민들께서 염원하는 개혁 입법을 흔들리지 않고 중단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여당 강경파 의원들이 주도하고 있는 개혁 입법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경선 과정에서 제기됐던 강성 지지층에 관한 윤 원내대표의 진단과 방향에 따라 쇄신을 요구하는 민주당 내 의원들과 갈등도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야당과의 협치는? 원 구성 재협상은 '없던 일'
후임 법사위원장에는 강성 친문 정청래 '유력'

윤 원내대표 체제에서 야당과의 소통은 경색될 가능성이 커보인다. 윤 원내대표는 "야당과 소통하겠다"고 밝혔지만, 앞서 진행됐던 경선 토론회에서도 윤 원내대표는 협치와 개혁 중 우선 순위로 '개혁'을 꼽았다. 180석에 가까운 의석 수를 앞세워 입법을 또다시 강행하게 될 경우 여야 관계가 강 대 강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윤 원내대표 당선으로 야당이 주장하고 있는 민주당 독식의 18개 상임위원장 재배분 논의는 '없던 일'이 됐다. 그는 야당이 '자신들 몫'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법사위원장 자리 배분과 관련해 "재협상은 없다"고 분명히 선을 그어왔다. 
 
이날 윤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 YTN 인터뷰에서 공석이 될 법사위원장 자리에 대한 질문에 "2기 원내대표에게는 원 구성 협상의 권한이 없기 때문에 법사위원장에 대한 보궐선거를 본회의에서 진행하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재협상 권한이 저희에게 없다. 이미 지난해 상임위원장을 본회의에서 선출했고 그렇게 선출된 상임위원장들의 임기가 내년 5월 29일까지이기 때문에 이미 선출된 상임위원장 자리를 놓고 협상을 할 수는 없다. 법사위원장 보궐선거에 대해서만 논의를 하면 된다"고 부연했다. 

전날 토론회에서는 "협치라는 말은 자기가 선택할 대안은 아니다. 협치는 국회에서 연합에 준하는 것"이라며 "'함께 국회를 운영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에 함께 운영하려면 연방제 하에 다수의 정당이 연정 협의를 할 때처럼 분명한 계약이 있어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협치를 해서 국회를 운영할 때 우리가 추진하고자 하는 개혁 정책에 대해 어디까지 함께 하겠다, (상대 당이) 주장하는 정책에 대해서 우리는 어디까지 협력하겠다라고 하는 일종의 '협치 계약서'가 있어야 협치가 가능한 것"이라며 "그냥 상임위원장 나눠가지자 하는 것이 협치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민주당 내에서는 공석이 된 법사위원장에 강성 친문으로 3선의 정청래 의원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법사위원장을 누가 갖느냐에 따라 문재인 정부 집권 후반기 국정과 개혁 과제 완수 성패도 달려 있는 만큼 윤 원내대표와 가까운 정 의원이 차기 법사위원장 후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강성 지지층' 진단 따라 당내 갈등 예상 
'조국 사태' 언급 '문자 폭탄'으로 이어져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4ㆍ7 재보궐 선거 참패와 관련해 초선 의원들의 입장을 밝힌 뒤 허리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4ㆍ7 재보궐 선거 참패와 관련해 초선 의원들의 입장을 밝힌 뒤 허리숙여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강성 친문계 대표격인 윤 원내대표가 차기 지도부를 이끌게 되면서 민주당은 "당원의 뜻에 따라 개혁을 강화해야 한다"는 친문 진영의 의견과 "선거에서 드러난 민심에 응답해야 한다"는 비주류의 목소리로 갈등이 일 것으로 예상된다.

앞서 민주당은 4.7 재보궐 선거 패배 후 강성 지지층의 '문자 폭탄'이 쟁점으로 떠올랐던 바 있다. 쇄신의 물꼬를 튼 2030 초선 의원들이 재보선 참패의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사태'를 거론하자, 강성 당원들의 '문자 폭탄'으로 이어진 것이다. 

노웅래 변재일 의원 등 다선 의원 6명도 성명을 내고 "최근 인신공격적 표현까지 쓰면서 '권리당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가 돌고 있다"며 "이는 전체 권리당원 명의를 사칭하여 당헌·당규 및 실정법에도 저촉될 수 있는 행위로서 상응한 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당시 원내대표 후보들은 '당심과 민심' 괴리 현상 징표로 제각기 다른 진단과 처방을 내놓았다. 강성 지지층에 가장 큰 문제의식을 드러낸 것은 원내대표에 출마했다 낙선한 박완주 의원이었다. 반면 윤 원내대표는 강성 지지층의 의견도 '다양한 목소리'라며 이들의 SNS 활동을 품위 있게 승화시켜 나갈 문제라고 선을 그었다. 

이처럼 강성 지지층의 반발에 부딪혀 민주당 내에서 조국 사태 등에 대한 반성문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는 비판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당선 직후 윤 원내대표는 조국 사태와 관련된 입장을 묻는 기자들 질문에 "그 문제에 대해 더 말해야 하나. 변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 것에 대한 반성과 원인은 우리 안에서 찾아야 한다"고 유보적인 입장을 취했다. 친문 권리당원과 관련해서도 "인신공격, 폄하 발언은 서로 삼가해달라"고도 했다.

4.7 재보선 참패에도 새로운 꾸려진 민주당 지도부가 강성 지지층과 거리를 두기보다는 여전히 옹호하려는 쪽에 무게를 두면서 당내 갈등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원내대표 선출 의원총회에서 총 169표 중 104표를 얻어 당선됐다. 비문으로 분류되는 박완주 의원은 65표를 득표하는 데 그쳤다. 

윤 원내대표는 1963년생으로 경기도 구리 지역구 국회의원이다. 춘천고 출신으로 서울대에서 학생운동을 했다. 1987년 평화민주당 기획조정실 기획위원으로 정치에 입문해 민주당 부대변인 등을 지냈다. 윤 원내대표는 17·19·20·21대에서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대표적 친문 정치인이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