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실장 김승원 원내대변인 한준호·신현영
청와대와 손발 맞추기·야당과 협치는 과제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대위원장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경선대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친문(친문재인) 핵심인 4선 윤호중 의원이 지난 16일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가운데 18일 원내대표단 인선에서도 친문 색채가 짙은 진용을 발표하며 본격적인 2기 원내 행보를 시작했다.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친문 책임론'이 일었지만, 2기 원내대표단 구성을 보면 쇄신보다는 '친문 일색' 기조를 유지할 것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기 원내대표단은 초선 등 당내의 쇄신 요구와 당정청 간 통합, 새로운 야당 원내지도부와 협치를 이끌어 내야 한다는 과제가 놓여 있지만 가시밭길이 예상된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원내수석부대표에 친문인 김성환·한병도 의원을 선임하고, 원내대변인에는 초선인 한준호 의원을 내정했다. 윤호중 원내대표 비서실장 겸 부대표는 김승원 의원이 맡는다. 

그간 수석부대표는 1명을 뒀지만, 민주당은 야당과 협상과 원내 기획 업무를 나누기 위해 분리했다고 전했다. 한 의원은 원내운영수석부대표를, 김성환 의원은 원내기획수석부대표를 맡기로 했다.

김성환 원내기획수석부대표는 1992년 신계륜 의원 비서관으로 정계에 처음 입문했다. 이후 서울시의원과 노원구청장을 지냈으며,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정책조정비서관과 부대변인을 역임했다. 이해찬 당대표 시절에는 비서실장을 맡은 바 있다.

한병도 원내운영수석부대표는 17대 총선에서 열린우리당 소속으로 국회에 처음 입성했다. 19대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캠프에서 정무2특보와 국민참여정책본부장을 맡았고, 문재인 정부 두 번째 정무수석을 지냈다. 

이처럼 친문 색채가 짙은 두 의원이 수석으로 선임되면서 새로 선출된 윤 원내대표의 '개혁 입법' 의지는 더욱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 원내대표는 대선이 1년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정권 재창출을 위한 성과 만들기에 치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윤 원내대표는 4.7 재보선 참패로 흔들리고 있는 민주당을 수습하고 민심이 요구하는 변화의 내용에 응답해야 한다는 숙제가 남겨져 있다. 또 비문이자 통합의 기조로 최근 기용된 청와대의 김부겸 국무총리와 이철희 정무수석과도 손발을 맞춰가야 한다는 점도 과제로 꼽힌다. 

민주당 3선 한 의원은 18일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친문 비문 상관없이 당이 윤호중 원내대표를 택한 것은 안정감 있게 당을 운영해 달라는 바람이 담겼을 것"이라며 "중요한 것은 돌아선 민심을 되찾아 오기 위해 국민과 소통하고 야당이나 청와대와도 조율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대선에서는 4.7 보선처럼 아픈 결과를 받아들지 않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