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민주당 지지자들, ‘당 대표가 특정 후보 편 연상시켜’
전문가들 “과도한 지지세력, 정치 발전 부정적 역할”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민호, 이우호 기자]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5일 ‘대깨문’ 발언에 여당 내 반발이 일어나고 있다. 이재명 지사를 제외한 나머지 대권주자들과 당내에서도 송영길 대표의 발언이 적절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반면 박상훈 정치발전소 학교장은 “문제를 드러내서 좋은 논쟁을 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대통령에 일방적 지지를 보내는 사람들이 당을 좌지우지하는 것에 대한 논의가 필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송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클럽 초청 토론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을 지키겠다며 대깨문(강성 친문 당원)이라고 떠드는 사람들이 '누가 (당 후보가) 되면 야당이 낫다'고 안일하게 생각하는 순간 문 대통령을 지킬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당내에서 '누가 되면 절대 안 된다, 차라리 야당 찍는다'는 마음을 갖는 극단적 지지자는 소수"라며 "누가 되더라도 결과에 승복하고 원팀으로 만드는 것이 당 대표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송 대표는 ‘명박 대통령이 당선되던 당시 정동영 후보가 민주당 후보가 되자 친노 일부 친노 세력이 이명박이 되는 것이 낫다는 분위기로 안 찍었고, 이에 이명박 후보가 승리했다’고 설명하면서 “그 결과 철저한 검찰 보복으로 노무현 대통령께서 돌아가시는 비극적인 상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런 송 대표의 발언에 대해 여당 대선주자들부터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송 대표가 ‘대깨문’을 언급하면서 특정 후보에 힘을 실었다는 것이다. 일부 당원들을 비하했다는 의견도 나왔다.

대선주자들 “당 대표 발언 신중해야…당원들 모욕감 느꼈다”

대선주자인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부적절한 언행이었다”면서 송 대표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정 전 총리는 이날 라디오에서 “경선이 시작된 상황에서 당 대표가 마치 특정 후보가 확정된 것처럼 발언했다”며 “편파적 발언으로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그러면서 “당대표 발언은 신중하고 무거웠으면 좋겠다”며 “저도 당대표를 세 번이나 해봤는데, 포용하는 아버지 같은 자세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낙연 캠프 오영훈 대변인은 송 대표 발언에 대해 “원팀으로 김대중, 노무현, 문재인 대통령을 만들어낸 당원들이 송 대표 발언에 모욕감을 느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도 이날 “캠프에서 저의 생각을 잘 대변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설훈 민주당 의원은 5일 페이스북에 송 대표가 ‘부적절한 표현을 했다’며 “불공정 경선 시비를 자초했다”고 평가했다. 설 의원은 ‘대깨문’은 “보수진영에서 문재인 정부 지지자들을 비하할 때 쓰는 표현”이라며 “경선 중립을 훼손하는 듯한 언행을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재선 전 의원은 6일 페이스북에 최재성 전 의원은 6일 페이스북에 “당 대표가 당 최대 리스크 요인이 됐다”며 직격했다. 이어 “송 대표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위기, 특히 퇴임 후 절체절명의 시간까지 무엇을 했느냐”며 “그때 노 전 대통령이 입맛에 썼던지 뱉어냈던 송 대표였다”고 했다.

최 전 의원은 “그런 당원들이면 문 대통령을 못 지킨다는 송대표의 얘기는 나가도 너무 나간 것”이라며 “송 대표의 감탄고토 습성을 걱정하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당대표가 원팀을 얘기하면서 이미 특정후보를 지지하고 있다고 밝힌 셈”이라면서 “대표가 당원 탓하고, 전 장관 탓하고, 대통령 탓하고, 특정 후보를 지지할 거라면 대표가 아닌 처지에서 하는 것이 차라리 낫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송영길 대표는 '대깨문'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특정 세력이 당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면 문재인 대통령을 지킬 수 없을 것이라는 발언으로 논란이 일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5일 오전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이날 송영길 대표는 '대깨문'이라는 표현을 사용해 특정 세력이 당 후보를 지지하지 않는다면 문재인 대통령을 지킬 수 없을 것이라는 발언으로 논란이 일었다. <사진=연합뉴스>

“대깨문은 비하표현…17대 대선 패배가 친노 때문인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대깨문’은 일부 우파 세력들이 문 대통령 지지자들을 부를 때 쓰는 비하 표현이라면서 당대표로서는 적절하지 않은 말이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17대 대통령 선거 당시 ‘민주당과 당 대통령 후보였던 정동영의 무능 등 복합적인 이유로 선거에서 패배했다’며 친노 세력에 패배의 책임을 돌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반박이 나왔다.

민주당 권리당원 게시판에도 일부 당원들이 “당 대표가 이재명 선대위원장이냐”고 따지거나 “그런 ‘멸칭’을 어떻게 여당 대표가 사용하느냐”며 비판하는 글들이 5일 오후에만 400여건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비난 여론이 비등하자, 송 대표는 페이스북에 “지난 대선 당시 문재인 후보 총괄선대본부장이었다”면서 “어대문(어차피 대선은 문재인), 투대문(투표해야 대통령은 문재인), 대깨문 플래카드를 들고 선거운동을 했던 것이 엊그제 같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의도하지 않게 논란이 생긴 것 같다”면서 “어느 후보도 배제하지 않고 어느 후보에 편향되지 않고 공정하게 대표직을 수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선주자들 나서 당과 대통령 관계 등 토론 필요”…”특정 세력 당 좌우 바람직하지 않아”

박상훈 정치발전소 학교장은 6일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민주당에서 각종 정치 용어가 사용되면서 정치 언어가 품위를 잃어온 선례가 있다”고 지적하면서도 “어떤 한 인물에 대해서 일방적인 지지를 보내는 것이 당에 도움이 안 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견해를 밝혔다.

박상훈 학교장은 “당과 대통령이라는 역할 사이의 관계부터 시작해서 여러가지 토론이 필요한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대선 후보들이 대통령이 되면 당과의 관계를 어떻게 할 건지, 과도한 지지를 보내는 지지자들이 정치발전에 부정적인 역할을 한다면 어떻게 할 건지 그런 것을 논의하는 게 좋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박상철 경기대 정치대학원 원장은 <폴리뉴스>와 통화에서 “송 대표가 대깨문이라는 표현을 공개적인 자리에서 사용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면서 “다만 특정한 세력이 뭉쳐서 당내에서 응집력을 발휘하면 당을 폐쇄적으로 만들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 원장은 “당 대표가 리더십을 발휘해 당을 운영을 할 권한이 있다”면서 “민주당 내부 소식에 따르면 당 대표가 여러가지 고려를 해서 인사를 할 수 있는데 (특정세력들 때문에)인사를 못할 정도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한다, 이는 결코 민주당에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볼 수 없다”고 분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