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지율은 경선 컨벤션효과…문재인 지지율은 코로나와 올림픽 영향”
“단일화는 전략적으로 승리가 어렵다…국민의힘 2번 달게 후보들 빨리 입당해야”
“국민의당과는 합당 실무작업 중…안철수 이미 서울시장 경선 때 국민께 약속”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지난 27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국민의당, 윤석열, 김동연 등 한데 모여 통합해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류형민 기자> 
▲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지난 27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가진 정국진단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국민의당, 윤석열, 김동연 등 한데 모여 통합해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동참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사진=류형민 기자>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국민의힘, 국민의당, 윤석열, 김동연 등 한데 모여 통합해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여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내년 3·9 대선 후보를 선출할 경선 과정의 실무 일체를 담당하는 서 위원장은 지난 7월 27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와 정국진단 인터뷰를 가졌다. 서 위원장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 당 밖에 있는 대선후보들의 빠른 입당을 재촉하며 “단일화는 전략적으로 봤을 때 승리가 어렵다”고 말했다.

서 위원장은 “무소속으로 대통령 후보로 본선 게임에 나갔을 경우 당원들이 100% 밀 수 있을지, 일반 국민들이 봤을 때도 그렇다”라며 “기왕에 출전하기 위해 국민의힘 2번을 달고 대선후보로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정국진단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류형민 기자>
▲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과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가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에서 정국진단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류형민 기자>

 

서 위원장은 일부 정치인들의 표현을 빌려 “대선이라고 하는 것은 목숨을 건 전쟁이나 마찬가지”라며 “인정사정없이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이기기 위해서 한다”고 말했다. 서 위원장은 그 예로 이화창 후보 때 김대업이라는 사기꾼을 등장시킨다거나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드루킹 여론조작’ 등을 들었다. 이어 서 위원장은 “허위 사실이라든가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일들을 만드는데, 혼자 감당하는 것보다 팀웍을 이뤄야 한다”며 “검증할 건 검증해야 하지만 공동으로 대응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정적이지 않을까”라고 했다.

서 위원장은 최근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간 지지율 차이가 크게 나지 않는 것에 대해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으로 인한 컨벤션효과”라고 보았다.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에 대해서는 코로나 영향을 들며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모여서 같은 마음으로 극복을 해 나가자는 것들이 정부에 투영된다”고 했다. 이어 “올림픽도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것”이라며 “체육이라면 국가적 경쟁으로 애국심을 불러일으킨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다. 왼쪽부터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 배현진 최고위원, 최재혁 대선 경선준비위원, 이준석 대표, 홍종기 대선 경선준비위원, 김연수 상근부대변인, 한기호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 국민의힘은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공직후보자 역량강화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켰다. 왼쪽부터 서병수 경선준비위원장, 배현진 최고위원, 최재혁 대선 경선준비위원, 이준석 대표, 홍종기 대선 경선준비위원, 김연수 상근부대변인, 한기호 사무총장.  <사진=연합뉴스>

 

서 위원장은 그는 “안철수 대표 같은 경우 지금 합당 실무작업을 하고 있다”며 “안 대표는 사실 오세훈 서울시장 경선 때 국민들에게 약속을 했고 아마 지키리라고 본다”고 했다.

특히 윤석열 후보에 대해서는 “후원회 개설 하루만에 25억 후원금 한도를 채울 정도로 국민들 지지를 받고 있다”며 “대인으로 당당하게 국민들만 보고 가면 된다”고 했다. 이어 “정치인으로서 전략적인 유불리를 따지지 않는 모습이 오히려 국민들에게 좋게 보일 것”이라며 “본인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 위원장은 “8월 말에는 조금 일찍 들어와 룰을 만든다든가 경선 방법 의논도 하자”며 입당을 재촉했다. (7월 30일 윤석열 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소위 ‘윤석열 X파일’에 대해 묻자 “윤석열 개인의 X파일이 있나? 그 외에도 처가, 부인 문제가 사실로 확인된 것도 아니고, 우리가 확인을 더 해봐야겠지만 결혼 전에 있었던 일들이고 해서 직접적으로 윤 후보와 연관시킬 수 있겠는가. 그것이 제 개인 생각”이라고 밝혔다.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지난 27일 “변화, 혁신이라고 하는 것은 껍데기를 벗기는 것과 같은 과정으로 아픔도 고통, 갈등도 있을 것”이라며 “이럴 때 저희 같은 중진들이 나서서 조력을 해야 한다. 저희들이 실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서병수 의원실>
▲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은 지난 27일 “변화, 혁신이라고 하는 것은 껍데기를 벗기는 것과 같은 과정으로 아픔도 고통, 갈등도 있을 것”이라며 “이럴 때 저희 같은 중진들이 나서서 조력을 해야 한다. 저희들이 실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서병수 의원실>

 

서 위원장은 5월 바뀐 당헌당규를 언급하며 “대선 후보를 뽑을 때 선거인단 투표 50%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도록 돼있다”며 “외부에서 오시는 분들에 도움이 되려면 선거인단 모집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연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당 밖에 계신 분들이 빨리 오셔서 선거인단 구성이나 책임당원 확보라든가  영향력이 큰 당협위원장들과 스킨십을 늘리고 같이 캠프 구성에 도움이 돼 달라”고 촉구했다.

서 위원장은 “제가 경준위원장으로서 공정한 룰로 현재 밖에 계시는 분들이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입당하셔서 경선 활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프로그램에 집중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병수 의원은 1952년 울산 울주군에서 태어났다. 부산 영도초교, 부산중, 경남고, 서강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북일리노이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민선  해운대구청장을 거쳐 제16·17·18·19·21대 5선 국회의원으로, 제18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을 역임했으며 민선 6기 부산광역시장을 지냈다. 이번에 국민의힘 20대 대선 경선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서병수 의원이 지난 2016년 부산시장 재직 시절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에 참여해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서병수 의원실>
▲ 서병수 의원이 지난 2016년 부산시장 재직 시절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에 참여해 정책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서병수 의원실>

 

[다음은 서병수 국민의힘 경선준비위원장과 인터뷰 주요 내용이다.]

Q. 지난해 정권교체 열망 높았는데, 지금 조정 중인 것 같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지역구 국회의원이라 재래시장, 공원 등에서 지역 분들 많이 만난다. 재래시장 공원 각종 민원들 위해 다양한 사람들을 만난다. 그분들 대다수가 이번에는 바꿔야 한다, 정권교체 해야 한다, 실패하면 대한민국 역적이 될 거다, 이런 이야기들을 서슴없이 저희들한테 하신다. 현재 제가 볼 때 민주당과 우리당 지지도가 엎치락뒤치락하는 이유는 최근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이 있었잖나. 컨벤션효과라는 것이 있다. 거기다 지금 또 우리 당을 국민들이 가만히 바라볼 때, 정권교체를 하려고 하면 국민의힘, 국민의당, 윤석열, 김동연이라든가 한데 모여 같이 통합해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동참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좋겠다. 아직까지 우리 국민들은 불안하다. 주춤거리고, 결집을 하지 못하고 있다. 

그 다음에 문 대통령 같은 경우 코로나 이게 굉장히 영향을 많이 미치고 있다.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모여서 같은 마음으로 극복을 해 나가자. 이런 것들이 정부에 투영된다. 문재인 지지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있다. 올림픽도 제가 볼 땐 영향을 미치고 있다. 과거 다른 나라들에서도 민주화되지 않은 나라에서 정권이 위태롭고 체육 진흥 이런 거 많이 하지 않았나. 체육이라면 국가적 경쟁으로 애국심을 불러일으킨다. 문재인 대통령 아무것도 한 게 없지 않나. 생각나는 게 있으면 예를 들어보라.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지율이 올라간다. 

Q.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에서 단합에서 후보가 제대로 선출돼야 하는데, 기본적으로 어떻게 전개돼야 한다고 보시나. 

윤석열, 김동연, 안철수 등 우리 당에서 온전하게 경선에 참여하도록 빨리 들어와주셨으면 좋겠다. 안철수 대표 같은 경우 지금 합당 실무작업을 하고 있다. 안 대표는 사실 오세훈 서울시장 경선 때 국민들에게 약속을 했고 아마 지키리라고 본다. 합당 과정, 저도 과거에 합당 실무 책임자로서 제가 역할을 한 적도 있지만 여러 우여곡절이 있을 수밖에 없다. 안철수도 대통령 후보까지 했던 분 그런 꿈을 여전히 가지고 있다고 본다. 국민들 약속을 가볍게 여기지 않을 것이다. 합당이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국힘이라는 하나의 플랫폼에 후보별로 시간이 필요할 수 있지 않겠나.

윤석열 후보 같은 경우 시간적인 여유가 있다. 경선 열차 8월말 출범시킬 것인데 선관위가 만들어지고 후보 등록 접수를 8월 30일날 받을 거고 1차 경선을 우리가 추석 전에 8명으로 압축하는 1차 컷오프를 할 것이다. 그래서 그러한 8월 30일이라고 하는 이십 몇일까지 한 달이 넘게 남았다. 정치인으로서 의사결정을 하는 데 있어 짧은 기간이 아니다. 윤석열 같은 경우 후원회 개설 하루만에 25억 후원금 한도를 채울 정도로 국민들 지지를 받고 있다. 유불리 이런 데 연연해할 게 있겠나. 대인으로 당당하게 국민들만 보고 간다. 정치인으로서 사실 전략적인 유불리를 따지지 않는 모습이 오히려 국민들에게 좋게 보이지 않을까. 본인도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지난 일요일 이준석 대표와 치맥 회동도 가지면서 그동안 약간의 갈등하는 모습 비친 것도 해소했다. 빠른 시간 내 결심하지 않을까. 그래서 8월 말에는 조금 일찍 들어와 룰을 만든다든가 경선 방법 의논도 하자. 무엇이든지 의논을 해야 하지 않겠나.

Q. 당내 경선준비위원장이시다. ‘중도와 진보까지도 압도적인 정권교체’가 가능하다고 보나?

현실을 모르는 탁상 위 도상 궤변. 그런 것들도 나쁘다고 할 순 없다. 정치는 현실, 사람과의 관계. 우리가 당헌당규상 대선 후보를 뽑을 때 선거인단 투표 50% 여론조사 50%를 반영하도록 돼있다. 일부에서 여론조사 부분을 늘리자는 주장도 하고 있지만 당헌당규가 올해 5월달에 바뀌었는데 선거 때마다 고칠 순 없다. 외부에서 오시는 분들에 도움이 되려면 선거인단 모집을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연장해라, 8월 말까지라든가, 또는 1, 2차로 나눠서 9월 말까지라든가 이런 것을 연장해 책임당원들을 확보하는 노력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여는 것도 괜찮다. 윤 전 총장 같이 당 밖에 계신 분들이 빨리 오셔서 선거인단 구성이나 책임당원 확보라든가  영향력이 큰 당협위원장들과 스킨십을 늘리고 같이 캠프 구성에 도움이 돼 달라. 이런 식으로 한다면 50% 반영되는 것 아닌가. 제가 경준위원장으로서 공정한 그런 룰로 현재 밖에 계시는 분들이 편안하고 안정된 마음으로 입당하셔서 경선 활동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프로그램 집중을 하고 있다.

Q. 윤 후보 같은 경우 X파일이 있다.

개인의 X파일이 있나?

Q. 대선 시국에는 문제될 게 없다고 보시나?

그렇기 때문이라도 당에 오셔야 한다. 대선이라고 하는 것은 일부 정치인들 표현을 빌리자면 목숨을 건 전쟁이나 마찬가지다. 인정사정없이 수단 방법 가리지 않고 이기기 위해서 한다. 그래서 과거에 이회창 후보 때 김대업이라고 하는 희대의 사기꾼을 등장시켜 선거를 이긴 적도 있다. 얼마 전 김경수 경남지사 대법원 판결 후, 지금 수감이 돼있지만 드루킹과 여론조작도 있을 수 있고 수많은 일들이 있을 수 있다. 허위사실이라든가 사실에 부합하지 않는 일을 만든다. 혼자서 감당하는 것보다 팀웍을 이뤄서 같이, 우리가 검증할 건 검증해야 하지만 공동으로 대응하는 것이 훨씬 더 안정적이지 않을까. 윤석열 씨 X파일이라든가 처가, 부인 문제 말씀하시는데 사실은 사실로 확인되는 것도 아니고 우리가 확인을 해봐야겠지만 결혼 전에 있었던 일들이고 해서 직접적으로 윤 후보와 연관을 시킬 수 있겠는가. 개인적인 생각이다.

Q. 윤석열 전 총장이 무소속으로 나간다면?

무소속으로 나갔을 때 승리할 수 있을까. 우리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기호 2번을 달고 윤이든 누구든지 간에 단합된 방식으로 선거에 나가달라는 것. 단일화는 전략적으로는 제가 봐도, 단일화를 하면 승리가 어렵다. 밖에서 만일 무소속으로 대통령 후보로 본선 게임 나갔을 경우 우리 당원들 100% 밀 수 있을까. 일반 국민들이 봤을 때도 2번이라고 할 경우 누구? 기왕에 출전하기 위해서는 국민의힘이 2번을 달고 대선후보 나가야 하지 않겠나? 그런 의미에서라도 가급적 빨리 들어오셔야.

Q. 51:48 3.6% 차이 났었는데, 그 정도로 치열할 수 있다. 한 표 한 표까지 다 가져와야 한다. 그럴 때 단일화를 통해 2번 후보 아닌 이상 어려울 것이라고 보는 건가?

굉장히 위험하게 된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