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후 위기에 힘 모아 정책 합의" 원팀 강조
이낙연 "이재명, 한전 민영화하는 것 아니냐"며 톤 다운
정세균·박용진 "기본 소득 재원 근거 제시하라" 협공

7일 오후 대구 TB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토론회에 앞서 후보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사진=연합뉴스>
▲ 7일 오후 대구 TBC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20대 대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토론회에 앞서 후보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용진, 정세균, 이낙연, 추미애, 김두관, 이재명 후보.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명낙대전'이 사라졌다. '충청대전' 이후 처음으로 열린 TV토론에서 '명낙대전'은 찾아볼 수 없었다. 이낙연 후보의 '충청참패' 요인 중 네거티브 공방이 꼽힌 가운데, 이 후보가 네거티브 중단을 선언했기 때문이다.

7일(오늘)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대구·경북 TV 토론회에서는 '명낙 대전'은 더는 찾아볼 수 없었다. 오히려 정세균 후보와 박용진 후보가 이재명 경기지사의 정책을 비판했다.

특히 '기본소득 저격수' 박용진 후보가 이재명 후보 검증 선봉에 섰다. 박용진 의원은 "기본소득 재원이 어떻게 되냐고 여러 차례 말했는데 이재명 지사는 나는 할 수 있다고 (혼자) 거울 보면서 반복 얘기한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기본소득 예산 120조 원을 어떻게 조달할지 구체적인 답변을 재차 요구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자꾸 금액을 키워서 재정 조달이 어렵다고 말하는 것 같은데 다시 계산해보라"라고 응수했다. 박용진 후보가 이재명 지사의 '청년 200만 원 공약' 등을 언급하자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재명 후보와 박용진 후보는 발언권에서도 날을 세웠다. 박용진 후보는 기본소득 재원 관련 기자회견을 요구하자 이재명 후보는 박 후보의 발언을 끊고 "이미 했는데 박 의원이 안 듣고 싶어 하는 것"이라고 몰아세웠다. 박 후보는 "그렇지 않다"라고 다시 비판했다.

정세균 후보도 이재명 후보에게 기본소득 예산 소요를 추궁했다. 정 후보는 "오늘도 동문서답을 한다"라며 "처음 발표 때는 조세 감면하고 일반 회계 조정 반반으로 50조 원이 들어간다고 했다. 그럼 세금 25조 원을 감면하겠다는 것인지, 아니면 철회하는 것인지를 질문하는데 답변이 없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관되게 얘기를 안 해준다. 이건 정책 질문이고 내가 지금 네거티브 하는 것도 아니다"라면서 "정책 토론하면서 박용진 후보와 내가 계속 질문하는데 여전히 회피하거나 답변 거부로 일관한다"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답변했다. 답을 안 했는지는 국민이 판단할 것"이라고 맞섰다.

◇ 이낙연, 정책 질의에 집중하며 대안 제시···'충청대전' 이후 사라진 '명낙대전'

반면 '명낙대전' 주인공 이낙연 후보는 이재명 지사에게 정책 질문을 하면서 제안하는 수준으로 토론을 했다. 특히 그는 이재명 후보의 송배전 공약 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본인의 총리 시절 포항 지진 대응 등을 강조하며 준비된 후보라는 점을 홍보했다.

이낙연 후보는 "한전 송배전 업무의 민간 참여를 말한 적이 있느냐"며 "그 말이 한전 민영화까지 오해를 만든다"며 지적했다. 그러면서 덴마크 에너지 기업을 언급하며 대안 제시에 주력했다. 한전을 해당 기업처럼 재생 에너지 플랫폼으로 만들자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그린에너지 전환을 위해서 탄소세 논의가 나오는 것인데, 탄소세를 가지고 기본소득으로 나누자고 하면 에너지 전환이 순탄히 이뤄질 수 있는지 또 탄소 중립이 이뤄질 수 있는지 의문"이라고 날을 세웠다.

'한전을 민영화하는 것 아니냐'라는 이낙연 후보 질문에, 이재명 후보는 "민영화는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탄소세의 기본소득 활용에 대해서도 "다 나눠 주는 것이 아니라 이미 발표한 것처럼 일부는 산업 전환에 쓰고 일부는 기본소득에 쓰는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재명 후보도 자신의 주도권 토론에서 이낙연 후보를 공격하는 대신 추미애 후보와 박용진 후보에게 기후 위기를 묻는 데 썼다. 기후 위기 대응은 후보 간 견해차가 크지 않은 분야로 꼽히기 때문이다.

그는 '재미연대'로 거론됐던 추미애 후보에게 신재생 에너지 고속도로와 탄소세 부과 등을 거론하며 "추미애 후보 제안이 좋다" "탄소세 도입은 필요하다" 등 합의의 분위기를 만들기도 했다. 추미애 후보와의 의견 일치를 보여주며 원팀을 과시한 것이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는 모두 발언에서 "대구·경북(TK)이 낳고 길러줬다"며 지역 연고를 내세웠다. 또 "TK는 보수 정권, 보수 정치 세력을 압도적으로 지지했는데 그 결과는 수도권 집중이 낳은 차별과 소외·배제였다"면서 TK 지역 발전을 약속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