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융합의 정량적 위험관리 컨설팅 시행
짧은 시간에 사업장 전지역 정확한 서베이 가능해져

열화상 컨설팅과 3D측량이 가능한 최첨단 산업용 드론(사진=DB손해보험)
▲ 열화상 컨설팅과 3D측량이 가능한 최첨단 산업용 드론(사진=DB손해보험)

DB손해보험(대표 김정남)이 고객사업장 안전진단컨설팅을 위해 드론서베이를 지난 7일 도입했다. 단순 촬영이 아닌 열화상 카메라와 3D 측량용 카메라를 이용해 정량적 위험진단이 가능해졌다. 이번 드론서베이를 통해 기존 서베이 방식으로 불가능하거나 많은 시간을 들여야 했던 넓은 지역, 높은 구조물 등도 손쉽게 진단할 수 있게 됐다.

지난 8일 충남 태안의 한 태양광 발전시설에서는 첫 드론서베이가 진행됐다. 기존 방식의 서베이로는 하루종일 현장실사를 해도 사업장의 극히 일부분만 조사가 됐겠지만 드론을 활용하니 4만 개의 패널 전체 조사가 2시간만에 모두 끝났다.

드론서베이는 향후 대형사업장, 건설현장, 사고현장, 자연재해 등에 사용될 예정이다. 보다 짧은 시간에 더욱 정확한 안전진단이 가능하고, 선별적 서베이가 아닌 전지역 서베이가 가능하게 됨으로써 사고예방의 효과가 한층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사업장은 인적, 물적, 사회적 손실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다.

DB손해보험은 업계 최초로 열화상 컨설팅과 3D측량이 가능한 최첨단 산업용 드론을 도입했고, 오차범위 10cm이내의 고정밀 안전진단 방식을 통해 고객사업장의 안전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무엇보다 이번 드론서베이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이미 설정된 경로를 통해 드론 스스로 안전진단을 수행할 수 있어 보다 안전하고 신속한 서베이가 가능하다. 조종 미숙에 의한 충돌, 추락 등의 위험이 없는 것도 장점이다.

이미 선진사들은 드론을 활용한 안전진단, 사고조사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어 우리나라도 단순촬영용 드론이 아닌, 고사양 산업용 드론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점쳐진다.

DB손해보험 위험관리연구소 강점수 소장은 “첨단기술을 융합하여 취득한 데이터를 통해 향후 AI를 이용한 자동안전진단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첨단설비를 도입하여, 고객사업장 안전에 기여하는 것이 보험사로서의 당연한 의무” 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