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MBC ·광주KBS·KBC] 민주당 대선경선 TV토론 ‘대장동 의혹’
이재명 “숨어있던 토건세력과 결합한 한나라당 게이트에 맞서서 이익환수”
이낙연 “1100배 넘는 이득 얻은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 절대 다수 국민들의 분노”
박용진 “낡은 기득권 카르텔의 악취 진동”
추미애 “대장동 ‘부동산 카르텔’...이재명 개인비리로 몰고가”

‘대장동 특혜비리 의혹’ 논란의 중심에 선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호남에서 열린 TV토론에서 ‘후보 사퇴와 모든 공직 사퇴’를 거론하는 충격 발언으로 배수진을 쳤다. <사진=광주 경선후보 토론회 캡처>
▲ ‘대장동 특혜비리 의혹’ 논란의 중심에 선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호남에서 열린 TV토론에서 ‘후보 사퇴와 모든 공직 사퇴’를 거론하는 충격 발언으로 배수진을 쳤다. <사진=광주 경선후보 토론회 캡처>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대장동 특혜비리 의혹’ 논란의 중심에 선 이재명 경기지사가 19일 호남에서 열린 TV토론에서 ‘후보 사퇴와 모든 공직 사퇴’를 거론하는 충격 발언으로 배수진을 쳤다. 

이날 광주MBC 공개홀에서 열린 <광주MBC ·광주KBS·KBC> 대선 경선후보 토론회에서는 이재명 후보의 성남시장 재직 시절 관련된 ‘대장동 비리의혹’ 공세가 집중됐다. 이 지사는 이낙연, 박용진 후보의 ‘대장동 의혹’ 공격에 맞서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부정을 하거나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으면 후보 사퇴하고 공직에서 다 사퇴하고 그만두겠다”고 전격 입장을 밝혔다. 

박용진 “성남판 LH사태, 낡은 기득권 카르텔의 악취가 진동” 
이재명 “부당이익 취했으면 후보 사퇴하겠다”

‘대장동 비리 의혹’에 대한 첫 포문은 박용진 후보가 주도권 토론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목하며 열었다. 박 후보는 “대장동 의혹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성남판 LH사태 아니냐’고 생각한다”고 질문에 이재명 후보는 “토건세력들과 결합했던 당시 한나라당의 게이트가 숨어있다가 저에게 테클당했고, 제가 공공환수로 5503억원 이상을 성남시로 환수한 것”이라며 “한나라당이 이명박 정부 시절에 신영수 의원을 통해 민영개발로 확정되었고, 제가 (성남시장으로) 당선되는 바람에 민간개발로 너무 많은 이익이 민간에 귀속되기 때문에 공공개발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박 후보는 “천문학적 이익에 대한 국민적 박탈감을 느끼고 있다. ‘화천대유는 대박나고 국민은 독박 쓴 구조가 됬냐’고 생각한다. 결과적으로 정책실패가 아니냐고 본다. 또 소수의 개발업자가 천문학적 이익, 불로소득을 엄청난 이득을 가져간 것에 대해 당시의 성남시장으로서 국민에게 사과할 의향이 없느냐”고 묻자 이 지사는 “제가 부정을 하거나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으면 후보 사퇴하고 공직 다 사퇴하고 그만두겠다”고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이낙연 후보는 “1100배가 넘는 민간개발 이득을 취한 대장동 비리의혹은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이라고 명명했다. 

그러면서 이 후보는 이재명 지사에게 “대장동 남판교 개발비리에 대해 14일 기자회견에서는 단군이래 최대 개발이익 환수다. 모범적 공익사업이다 했는데 어제(18일)는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얘기했다. 언제 국민의힘 게이트는 언제 알았느냐”고 하자 이 지사는 “KBS 보도에서 그 주주 중 절반이 공중분해 시켰다고 생각했던 사람들이 금융기관 얼굴을 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이낙연 후보는 “이재명 후보가 검경 수사와 본인 수사도 촉구했는데 경기도나 당을 보면 자료 제출에 소극적이다. 당에서 이재명 후보와 가까운 분들이 증인 출석이나 자료 제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기 바라느냐”고 하자 이 지사는 “경기도에는 이와관련 된 자료가 있을 수가 없다”고 답했다. 이어 이 후보가 “본인이 억울하면 빨리 증인 출석이나 자료 제출을 원활하게 하여 수사가 빨리 이루어지는 것을 원하느냐”고 재차 묻자 이 지사는 “그것은 당연하다”고 답했다.

이낙연 후보는 “어찌됐든 1100배가 넘는 이익을 얻은 것은 국민들께 납득되지 않는다. 소수 민간 업자들이 1100배 넘는 것은 정책을 설계한 이재명 지사의 정책 책임아니냐” “역대급 일확천금의 사건이 아니냐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낙연 후보가 박용진 후보에게 대장동 의혹 관련 의견을 묻자 “논에서 벼농사 짓는 농부가 갑옷을 입고 벼농사를 짓지 않지 않느냐”며 “평범한 투자회사, 개발회사 였다면 권순일 대법관에 전직 검사장까지 줄줄이 앉혀서 철갑을 둘러야할지 잘 모르겠다”면서 “‘낡은 기득권 카르텔의 악취가 진동한다’는 느낌은 저뿐만 아니라 국민들이 느낀다. 철저한 수사를 바란다”고 목소리 높였다.

19일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추미애·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 후보. <광주mbc TV토론 캡쳐>
▲ 19일 광주 남구 광주MBC 공개홀에서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후보들이 토론회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왼쪽부터 추미애·김두관·이재명·박용진·이낙연 후보. <광주mbc TV토론 캡쳐>

 

이낙연 “역대급 일확천금 사건, 절대다수 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 
추미애 “국민의힘 논리로 의혹 부풀리고 있다. 참 한심하다”

추미애 후보도 성남시 대장동 사건에 대해 이재명 후보에게 옹호하며 질문했다. 추 후보는 “민간개발로 개발이익이 몽땅 민간에 넘어갈 뻔 했던 것을 개발방식을 바꾸어 민간,공공 공동으로 반반씩 개발이익을 나누었다는 것은 지혜로운 개발 방식이었다”며 “야당이나 언론, 이낙연 후보는 이재명 개인 비리로 끌고가려 하고 있다. 의혹을 부풀리고 있다. 참 한심하다”고 이재명 후보를 옹호하며 이낙연 후보를 공격했다. 

이어 “윤석열의 국기문란 사건을 덮으려는 야당의 꼼수에 넘어간 것 아니냐고 본다. 이슈를 이슈로 덮겠다는 야당의 선거전략이 보인다”고 이재명 지사를 옹호했다. 

이에 이 지사는 “그 말은 전적으로 맞다. 윤석열의 고발사주 사건을 덮었다. 윤석열 검찰이 저를 탈탈 털었는데 제가 살아남았겠느냐 더구나 곽상도가 거기(화천대유) 있었다” 답했고 추 후보는 “금융자본가, 야당정치인, 고위 법조인이 ‘부동산 카르텔’의 단면을 드러낸 것이 본질이다”고 규정했다. 

추 후보는 이낙연 후보에게 “언론이 보도하면 왜 다 따라하냐, 분노의 화살을 이재명 후보에게 돌리느냐. 국민의힘으로 의혹 부풀리고 있느냐, 국민의힘 논리로, 윤석열 논리로 개혁후보를 다 저격하냐, 네거티브를 하나, 물타기 아니냐”고 거세게 몰아붙이자 “한두 언론이 아니라 모든 언론이 보도하고 있다. 절대 다수 언론과 절대 다수 국민이 걱정하고 분노하고 있다. 분노의 화살을 돌린게 아니다. 이재명 후보가 자신은 문제없다고 하니 국민의 걱정을 절제된 언어로 질문하고 있다. 이게 어떻게 네거티브냐, 추미애 후보만큼 네거티브를 하지 않는다”고 응수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