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토건 비리 어떻게 모를 수 있나"
이재명 "조선일보 선동에 공감하는 발언인가"
박용진 "국민의 역린을 건드린 것, 그 마음을 달래라"
추미애 "이재명 최측근 인사, 부동산 투기 의혹 사과해야"

24일 오후 부산 KBS부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후보. <사진=연합뉴스>
▲ 24일 오후 부산 KBS부산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자 토론회에서 후보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왼쪽부터 김두관, 이재명, 박용진, 이낙연, 추미애 후보.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24일 부산·울산·경남 TV 토론회에서 '대장동 게이트' 의혹을 두고 날 선 공방을 벌였다.

이낙연·박용진 후보는 대장동 공공 개발 과정에서 소액으로 천문학적인 부동산 이득을 취한 소수 민간 세력이 있다는 점을 꼬집었다. 

이 둘은 이재명 후보의 책임을 물었고, 이재명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 의혹을 '공공이 민간 이익을 환수한 좋은 행정'이라는 기존 방어막을 되풀이했다.

이날 부산 KBS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 경선 토론회에서 이낙연 후보는 대장동 사업 시행사인 '화천대유'를 거론하며 "단군 이래 최대의 이익환수라고 말씀하셨다"며 "KBS 보도를 보고 토건비리라는 것을 알았다고 했는데 어떻게 모를 수가 있냐"고 비판했다.

이재명 후보는 "3개 컨소시엄 중에 (땅을 최초로 매입한) 사람들이 일부 껴 있었고, 화천대유를 포함해 금융기관에 숨어 있었다"며 "KBS 보도를 보고 알았다"고 해명했다.

또 "그게 국민의힘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조선일보식 선동에 공감하는 발언"이라고도 응수했다.

박용진 후보는 "국민의 역린을 건드렸다 싶으면 그 마음을 달래고 가야지, 무작정 잘못한 게 없다고 하시냐"며 "(이런 모습이) 오히려 지지자들을 놀하게 하는 측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성남시장 시절로 돌아가면 똑같은 정책 설계를 그대로 할 거냐"고 쏘아붙였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며 "부득이하게 민간자본으로 공공이 개발하면서 부당이득을 환수한 것"이라고 물러서지 않았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는 국민의힘 책임론을 거론했다.

그는 "당시 공공 개발은 국민의힘과 제도가 막고 있었다"며 "민간개발하면 모든 이익은 그들에게 돌아가기 때문에 경쟁해서 그중에 선택했다"고 거듭 해명했다. 

이어 "이후에 땅값이 올라 공산당 소리까지 들었다"며 "929억 원을 (민간 사업체에) 추가 부담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는 최근 4~5년 사이 집값이 오른 점을 거론하며 "예상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문책하지 않았으면 한다"고 호소했다.

그동안 이재명 후보를 방어했던 추미애 후보도 비판에 나섰다.

추 후보는 이재명 후보의 최측근인 이한주 전 경기연구원장이 부동산 투기의혹으로 최근 논란을 일으킨 부분에 대해 "이재명의 부동산 철학과 정면 배치되는데 어떻게 최측근으로 활동했냐. 사전에 알고도 묵인했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이재명 후보는 "문제가 있으면 안 썼으면 좋았을 텐데 사퇴를 했고, 매우 유감으로 생각한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