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복합위기를 몰고 올지도"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선 경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SK올림픽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제20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정견발표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10일 정견 발표에서 대장동 사태에 대해 "토건족, 지자체, 정치, 법조, 언론의 모든 관련자를 빠짐없이 처벌해 기득권 특권동맹을 해체해야 한다"라며 '지자체'를 콕 짚어 비판했다.

이낙연 후보는 이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 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경선에서 "지금 민주당 앞에 커다란 불안이 놓여 있다. 여야를 덮친 대장동 개발비리가 민주당의 앞길에도 그림자를 드리우고 있다. 그 수사에 민주당의 운명도 맡겨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후보는 "그것은 우리가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복합위기를 몰고 올지도 모른다"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이는 대장동 사태가 대선 본선에서 민주당과 이재명 후보, 모두에게 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애국심과 애당심으로 이 위기를 피하자"며 "우리만의 성에 갇혀서는 안 된다. 우리만의 잣대가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서 보고 듣고 행동해야 한다. 우리 안의 온정주의와 결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기서 온정주의는 대장동 사태 관련해 위기를 맞은 이재명 후보를 보호하는 상황을 지적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어 "흠 없는 후보, 안심되는 후보, 준비된 후보는 저 이낙연이다"며 "민주당의 자정 능력을 증명해달라. 경선 이후 불안과 위기가 계속되게 해서는 안 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개발비리는 부패한 특권 세력이 벌인 위선과 탐욕의 종합판"이라며 "토건족, 지자체, 정치, 법조, 언론의 모든 관련자를 빠짐없이 처벌해 기득권 특권동맹을 해체해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