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록에 나온 '그분' 실체적 진실 밝히겠다"
"수사는 늘 열려있어... 정영학 녹취록 '그분' 정치인 아니라고 단언한 것 아니야"
"유동규 핸드폰, 이 부분은 저희 불찰 인정"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왼쪽)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왼쪽)이 1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서울중앙지방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성남시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 수사 여부에 대해 "수사 범주에는 들어가 있다"며 수사 가능성을 언급했다.

14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서울중앙지검 국정감사에서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수사 대상이냐"고 묻자,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피고발돼 있다"라고 답한 것이다.

전 의원의 '성남시 지시와 묵인이 있는지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모든 사항이 수사 대상에 들어가 있다. 녹취록상 '그분'이라는 표현이 보도됐는데 그 부분을 포함해 실체적 진실을 밝히려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이재명 지사의 소환 계획과 성남시청 압수수색 필요성 등에 대해서는 "특정 인물에 대한 조사 계획을 밝히는 건 적절치 않다"며 "(수사 보안 노출 우려가 있으니)수사계획이나 일정 같은 부분을 지금 단계에서 말씀드리긴 곤란하다"고 말을 아꼈다.

이 지검장은 "정영학 녹취록에 '그분'이란 내용이 있느냐"는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 질의에 "녹취록에 '그분'이란 표현이 한군데 있긴 하다"면서도 "정치인 '그분'을 이야기하는 부분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그러나 국민의힘 의원들이 '그분'이 '정치인이 아니다'는 답변에 대해서 재차 질문하자 이 지검장은 한발짝 빼는 답변을 했다.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은 "정영학 회계사 녹취록 속 '그분'이 정치인이 아니라고 확실하게 답변하건 그분에게 결례가 될까봐 답변한 건가"라고 질문하자 "어떤 혼선이 있어서 저희가 말씀드린 부분"이라고 답했다. 

이어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이 "녹취록 속 그분이 정치인이 아니라고 단언이 가능하냐"고 붇자 이 지검장은 "수사는 늘 가능성이 열려있다"며 "단언한다는 취지는 결코 아니다"고 답했다. 

이날 국민의힘 의원들은 '서울 중앙지검에 대장동 사건 관련 부실 수사와 수사 지연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정수 지검장을 향해 "검찰이 확보한 유동규의 휴대전화가 몇 대냐"고 따져 물었다. 또 검찰 압수수색 다음날 유동규 씨가 휴대전화를 들고 통화하는 모습이 언론에 공개된 점을 질타했다.

이에 이정수 지검장은 "이것은 저희의 불찰로서 인정한다. 국민에 송구스럽다는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유동규 씨의 집을 압수 수색한 곳이 몇 곳 정도 되냐"며 "검찰이 압수 수색한 1곳에 불과한데, 이곳은 수색 6일 전 (유동규 씨가) 얻은 임시 거처"라고 꼬집었다. 

그는 "오랫동안 거주한 곳은 수색도 못 하면서 '빈손' 압수 수색에 이어 '빈집' 압수 수색이라는 비판이 나온 것은 당연하다"라고 날을 세웠다.

이에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항간에서 수사 의지에 대한 우려가 있다는 걸 알고 있다"면서도 "고발장 접수 후 수일 내 바로 압수수색을 했고 신병도 확보했다. 의지가 확고하고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다.

그는 이어 "언론에 언급되는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이 실제 녹취록을 바탕으로 보도돼 있는지 사실관계 확인이 필요하다"며 "실체적 진실 확인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주혜 의원은 "유동규는 이재명의 게슈타포(독일의 비밀경찰)라고 불리는 최측근"이라며 "이 지사에게 보고가 안 됐겠느냐. 이 지사의 조사가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