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국가장 결정에 내부 이견 없었다, 조문은 유영민 비서실장과 이철희 정무수석 간다”

문재인 대통령은 27일 노태우 전 대통령 사망과 관련한 추모메시지에서 노 전 대통령의 “역사적 과오”를 지적하면서도 “성과”도 함께 짚었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노태우 전 대통령이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지만 88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 성과도 있었다”며 고인의 명복을 빌고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 장례를 국가장으로 결정한데 대해 참모회의서 이견은 없었는지에 대해 “국가장 결정하는 데 있어서 이견은 없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의 조문 여부에 대해 이 관계자는 아세안 정상회의 일정과 이어진 유럽순방 일정 등을 언급하고 “비서실장과 정무수석이 조문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 메시지가 사망 하루가 지난 시점에 나온데 대해 “오늘 빈소가 공식적으로 차려진 것으로 알고 있다. 여러 가지 상황적 요소들이 결합되면서 오늘 추모 메시지를 내게 됐다”고 얘기했다.

진보진영과 오월단체 쪽에서는 ‘국가장’ 결정에 대해 공개 반대하는 상황이라는 지적에 “시민단체에서 나온 성명서들도 저희가 검토를 했고, 여러 가지 것들을 종합적으로 복합적으로 고려했다”고 했다.

이 관계자는 노 전 대통령 국립묘지 안장 부분에 대해 “(행안부에서) 국립묘지 안장은 관련 법령에 따라 하지 않기로 했다고 이미 밝혔다. 국립묘지 안장에 대한 유족 측의 요청도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어디에 모실지는 유족들 중심으로 협의해 나갈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한편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을지국무회의 및 국무회의를 열고 노 전 대통령 장례를 오는 30일까지 국가장(國家葬)으로 치르고 국립묘지 안장은 하지 않는 내용을 주 골자로 한 ‘고(故)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 계획안’을 심의·의결했다.

장례는 서거일인 26일부터 30일까지 5일장으로 치러지면 장례위원장은 김부겸 국무총리가, 장례집행위원장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이 각각 맡으며 장례 명칭은 ‘고 노태우 전 대통령 국가장’이다.

행안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제13대 대통령을 역임한 노 전 대통령은 12·12 사태와 5·18 민주화운동 등과 관련해 역사적 과오가 있으나 직선제를 통한 선출 이후 남북기본합의서 등 북방정책으로 공헌했으며 형 선고 이후 추징금을 납부한 노력 등이 고려됐다”고 국가장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국가장은 김영삼 전 대통령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국가장을 주관하는 비용은 국고에서 부담한다. 다만 조문객의 식사 비용와 노제·삼우제·49일재 비용과 국립묘지가 아닌 묘지 설치를 위한 토지 구입·조성 비용 등은 제외한다.

영결식 및 안장식은 오는 30일 진행한다. 장소는 장례위원회에서 유족 측과 논의해 결정할 예정이다. 장례 기간 동안 법령에 따라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은 국기를 조기(弔旗)로 게양한다. 국립묘지 안장은 관련 법령에 따라 하지 않기로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