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총장, "사법부가 정치공작에 제동건 것"

손준성 (사진=연합뉴스)
▲ 손준성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은 27일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손준성 검사에 대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의 '1호' 구속영장 청구가 법원에서 기각되자 공수처가 억지 수사를 했다며 논평을 쏟아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KBS라디오에 출연한 자리에서 "이 사건은 고발사주 사건이 아니라 공익제보 사건"이라며 "저희 당은 공익제보를 받을 수 있는 법적 권한을 가진 정당으로, 각종 사회 불법 비리에 대해 고발(제보)을 받을 수 있고 그것을 공익제보자로 신고하고 절차를 밟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익 제보를 받은 걸 갖고 그걸 무슨 뭐 고발사주 (라고 하는 건), 태어나서 그런 용어도 처음 들어봤다"고 했다.

양준우 대변인은 논평에서 "공수처가 '아쉽지만 법원 판단을 존중한다'는 입장을 냈는데 전례 없는 무리수를 던져놓고 '아쉽다'고 하면 끝나는 것인가"라면서 "공수처는 정치와 수사 중 하나만 하라"고 비판했다.

양 대변인은 "공수처가 이렇게 정치 편향적인 데다 어설프기까지 한 기구일 줄은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을 것이다. 아이에게 미사일 단추를 쥐어준 격"이라며 "여권의 산하기관처럼 행동하니 이런 망신살을 당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대권주자들도 공수처에 대한 비판을 쏟아냈다.

민주당으로부터 고발사주 의혹과 연루됐다는 공격을 받아온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페이스북 글에서 "사법부가 속보이는 정치공작에 제동을 건 것"이라며 "야당의 가장 유력한 대선후보에게 상처를 입혀 민주당 이재명 후보를 당선시키겠다는 치졸한 수작"이라고 말했다. 

이어 공수처를 '공작처'로 지칭하며 "야당 경선 결과에 영향을 미치려는 정치적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오로지 정권의 충견 노릇만 하면 공수처는 더 존재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윤 전 총장 캠프 이상일 공보실장은 "정권의 비리엔 눈감고 정권의 충견 노릇만 하는 공수처야말로 귀태(鬼胎·태어나지 말았어야 할 존재)"라며 "공수처는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라"고 논평했다. 

원희룡 후보 캠프 박민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공수처가 출범 당시부터 제기됐던 '어용 수사기관'이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실제 공수처는 민주당 송영길 대표의 '빨리빨리' 주문에 호응하듯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며 "국민을 위해 존재해야 할 수사기관이 정부, 여당을 위해 나쁜 전례를 만드는 건 본말전도"라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