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삼가 조의···전직 대통령이니 조문 가야"
이재명 "전 씨는 명백한 내란, 학살사건 주범"
심상정 "역사의 깊은 상처, 성찰 없는 죽음도 유죄"
민주당 "광주에 대한 어떤 사과도 안 해"
국민의힘 "비난받던 사건의 주역, 개인적으로 조문"

전두환 전 대통령이 23일 사망했다. 사진은 1989년 12월 31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5공 및 광주특위 합동 청문회에서 발언하는 도중 평민당 이철용 의원이 불성실한 답변을 중단하라며 질책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 전두환 전 대통령이 23일 사망했다. 사진은 1989년 12월 31일 전두환 전 대통령이 국회의사당에서 열린 5공 및 광주특위 합동 청문회에서 발언하는 도중 평민당 이철용 의원이 불성실한 답변을 중단하라며 질책하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23일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망에 여야는 한목소리로 고인의 과오를 언급했으나 미묘하게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민주당과 정의당은 끝내 사과 없이 떠난 전두환 전 대통령을 무책임하다고 비판한 반면 국민의힘은 그의 역사적 책임을 지적하면서도 사망 소식에는 안타까운 입장을 보였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23일 오전 여의도 한 식당에서 당내 인사들과 오찬 후 "유족과 돌아가신 분에 대해 삼가 조의를 표하고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말했다.

조문 계획에 대해서는 "전직 대통령이니까 가야 하지 않겠나"라고 밝혔다.

전두환 전 대통령이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제대로 된 사과를 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돌아가셨고 상중이니까 정치적인 이야기를 관련 지어서 하는 건 시의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라고 말을 삼갔다.

국가장 여부에 대해서는 "정부가 유족의 뜻과 국민 정서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하지 않을까"라고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는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공약 발표 후 전두환 전 대통령이 사망했다는 소식을 듣고 "우선 전두환 씨라고 하는 게 맞겠죠. 대통령 예우를 박탈당했기 때문에"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재명 후보는 "전 씨는 명백한 내란, 학살 사건의 주범이다. 자신의 사적 욕망을 위해 국가권력을 찬탈했던 용서 받지 못할 범죄에 대해 마지막 순간까지도 반성하고 사과하지 않았다"며 "참으로 아쉽게 생각하고 다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라고 비판했다.

조문 여부에 대해서는 "현재 조문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라고 답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역사의 깊은 상처는 오로지 광주시민들과 국민의 몫이 됐다"라며 "전 씨는 떠났지만, 전두환의 시대가 정말 끝났는지, 이 무거운 질문은 여전히 남아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렇기에 오월의 빛을 되찾는 일은 중단 없이 지속돼야 한다"라며 "그늘에 가리워진 진실들을 발굴하고, 책임자들에게 단호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역사를 인식한다면 국가장 얘기는 감히 입에 올리지 않길 바란다"라며 "성찰 없는 죽음은 그조차 유죄"라고 했다.

◇ 민주당 "광주에 대한 어떤 사과도 안해", 국민의힘 "비난 받던 사건의 주역, 개인적으로 조문"

대한민국 제11·12대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 씨가 23일 사망했다.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는 법적·역사적 책임을 묻지 못했다며 그의 사망 소식에 허망함을 드러냈다. 사진은 이날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 대한민국 제11·12대 대통령을 지낸 전두환 씨가 23일 사망했다. 5·18 민주화운동 관련 단체는 법적·역사적 책임을 묻지 못했다며 그의 사망 소식에 허망함을 드러냈다. 사진은 이날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은 23일 서면브리핑을 통해 "자연인으로서 고인의 죽음에 애도를 표하지만 대통령을 지낸 그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냉정해야 한다"며 "아쉽게도 고인은 진정한 사과와 참회를 거부하고 떠났다.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서 어떤 사과도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군사 쿠데타를 통해서 집권한 후 8년을 철권 통치로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인권을 유린한 것에 대한 참회도 없었다"며 "참으로 아쉽다는 말씀을 드린다"라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전두환 전 대통령의 역사적 과오를 지적하면서도 사망에는 인간적으로 안타깝다는 반응을 드러냈다.

김기현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싫든 좋든 여러 논란을 벌였던 분이다. 또 한국사의 한 장면을 기록했던 분이면서 많은 국민적 비난을 받았던 엄청난 사건의 주역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 점에 대한 책임이 막중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다만 김 원내대표는 조문에 대해서는 "인간적으로는 돌아가신 것에 대해서 안타까운 마음을 가지고 있다"라며 "개인적으로 조문하는 것이 인간으로서의 도리라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공식 입장 표명을 유보한 상황이다.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한 국민 정서를 고려해 수위 조절을 고민하는 모양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