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조에서 국비 85조, 지방비 20조, 민간 투자액 30조
포지티브 규제를 네거티브로, 디지털 규제 컨트롤 타워 지정
미래 인재 100만 명 육성, '디지털 집현전' 구축, 유니콘 기업 100개 육성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디지털 대전환'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이우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3일 첫 성장 공약으로 135조원 규모의 디지털 투자로 2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제시했다. 

이재명 후보는 23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디지털 전환성장 공약발표' 기자회견에서 "전통 산업의 디지털 전환과 신산업 영토 확장 등 창업기업 성장 지원 40조원, 물적·제도적·인적 인프라 투자 30조원, 디지털 주권 보장 15조원 등 대규모 투자를 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디지털 전환성장 공약발표 기자회견에서 "집권 후 5년간 디지털 대전환과 디지털 영토 확장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충분한 투자가 적시에 이뤄지도록 하겠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를 통해 일자리 200만개 이상을 만들고, 향후 수십 년간 연 30조원 이상의 추가적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말했다.

135조 원 가운데, 국비 85조 원으로는 인프라 투자,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 창업 기업 성장 지원 등에 투입된다. 나머지는 지방비 20조 원과 민간 투자액 30조 원으로 구성된다. 다만 더 세부적인 투자액은 발표되지 않았다.

이재명 후보는 "민간 기업 성장 과정에서 민간의 추가 투자 250조 원 이상이 유발되도록 하겠다"며 "과감한 투자는 일자리 200만 개 이상을 창출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미래 인재 100만 명 육성, 지식 정보를 디지털화한 '디지털 집현전' 구축, 인공지능(AI)·양자기술 등 핵심 분야 전략 투자, 유니콘 기업 100개 육성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 제도 전 산업으로 확장 등을 제시했다.

여기에 디지털 전환의 물적·인적 인프라 구축에 힘을 쏟겠다고도 했다.

이 후보는 "디지털 전환을 위한 3대 물적 인프라(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5G·6G)를 구축하고, 과잉·중복규제를 없애는 등 디지털 전환의 제도적 기반을 신속히 구축하겠다"며 "디지털 미래인재 100만명을 양성해 디지털 전환의 인적 기반, 지식 인프라를 확충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또 산업 규제에 대해서는 "포지티브 규제를 네거티브로 전환하고 디지털 규제 컨트롤 타워를 지정해 과잉·중복규제를 없애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어 "산업진흥을 위한 디지털 경쟁 촉진법과 디지털 서비스 이용자 보호법이라는 양대 법제도를 갖춰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디지털 산업영토·기술영토·글로벌영토를 넓혀 산업과 기업의 성장 잠재력을 높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통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AI, 양자기술, 사이버보안, 블록체인, 반도체와 고성능 슈퍼컴퓨팅 등 6대 디지털 기술역량 등으로 신기술 산업영토를 확장할 것"이라며 "전 국민의 디지털 주권 보장을 위해 자유권과 평등권을 보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