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광 꽃 피었습니다’ 41MW 국내 최대규모-세계10위 부유식 수상태양광 발전 개시 참관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발전수익을 공유 재생에너지 사업의 성공사례, 사업모델 확산 기대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경남 합천군 합천댐물문화관에서 열린 합천댐 수상태양광(41MW) 상업발전 개시 지역주민ㆍ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댐 호수를 이용한 국내 최대 규모의 부유식 합천댐 수상태양광이 매년 생산하는 전력량은 연간 2만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사진=연합뉴스]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경남 합천군 합천댐물문화관에서 열린 합천댐 수상태양광(41MW) 상업발전 개시 지역주민ㆍ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댐 호수를 이용한 국내 최대 규모의 부유식 합천댐 수상태양광이 매년 생산하는 전력량은 연간 2만가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다.[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경남 합천군 합천댐을 찾아 본격 발전을 시작한 주민참여형 합천댐 수상태양광 현장을 시찰하고 지역주민과 현장 관계자를 격려하는 자리에서 이번 모델이 “분권형 에너지 민주주의의 출발”으로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합천댐 수상태양광 현장을 찾아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역주민도 함께 사업에 투자하고 공사 과정에 참여한 민주적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의 성공 사례라고 평가하고 앞으로 주민참여형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이 더욱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합천댐은 2011년 소규모 실증연구를 거쳐 2012년 세계 최초로 댐 내 수상태양광을 상용화한 곳이다. 당시에는 0.5MW 수준에 머물렀으나 이번에 발전을 시작한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설비용량 41MW의 국내 최대 규모이자 지역주민이 참여해 발전수익을 공유하는 재생에너지 사업모델이다.

합천댐 수상태양광(41MW)이 매년 생산하는 전력량은 연간 6만 명이 가정에서 사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합천군민 4만3천 명이 가정용으로 사용하고도 남는다. 또한 석탄화력발전을 대체함으로써 연간 미세먼지 30톤과 온실가스 2만6천톤을 감축할 수 있어 환경적인 의미도 크다.

또 합천댐 수상태양광 사업은 주민이 참여하고 그 수익을 공유하는 재생에너지 사업의 새로운 모델로 댐 인근 봉산면 20여개 마을 주민 1,400여 명이 마을 공동체를 구성하고, 이를 통해 약 31억원을 사업에 투자해 앞으로 매년 발전수익의 일부를 공유한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댐 수면의 수상태양광 모양이 합천군화(花)인 매화 형상으로 설치되어 있어 댐 주변 경관과 조화를 잘 이루고 있고, 주변의 생태둘레길과 합천의 명소인 해인사 등과 연계하여 합천군의 또 다른 관광명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장 시찰 후 합천댐 물문화관(합천군 대병면 소재)으로 이동하여 지역주민, 수상태양광 관련 전문가, 공사 관계자 등 20여 명과 함께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역의 결단과 참여가 성공의 가장 중요한 밑거름이라고 평가하고, 합천군과 사업에 적극 참여한 지역주민들에게 감사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은 거스를 수 없는 국제규범이 되었고, 탄소중립을 위한 에너지 체계 전환은 미래세대의 생존과 국가 경제의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시대적 과제라고 언급하고, 수상태양광은 가장 주목받고 있는 친환경에너지 기술의 하나라고 말했다.

또한, 수상태양광은 토목공사에 따른 산림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어 녹녹(綠綠) 갈등을 줄이고, 지역주민의 참여를 통한 수익공유 모델을 통해 수용성은 높이며, 재생에너지 발전에 대한 인센티브를 통해 경제성도 보장받는 일거삼득(一擧三得)의 새로운 해법이라고 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주민참여형 합천댐 수상태양광의 성공 사례를 국내 다른 지역의 수상태양광 사업에 접목하고, 기술개발 투자와 제도 개선 노력도 병행하여 수상태양광이 빠른 속도로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현장 간담회에 참여한 지역주민들은 앞으로 재생에너지 사업을 추진하는 정부, 지자체, 사업자는 지역주민과 더욱 소통하는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안했고 참여 기업들도 수상태양광의 효율이 개선되고 경제성도 높아지고 있어 참여형 사업모델을 통해 재생에너지에 대한 사회적 수용성을 높이는 경우 앞으로 더욱 빠른 속도로 보급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합천댐 수상태양광은 지역주민이 에너지의 주인이 되는 분권형 에너지 민주주의 출발을 알리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물 이용과 홍수 통제 등 전통적인 댐의 효용가치를 넘어 에너지 다목적 댐으로 전환도 시작됐다고 평가했다.

현장 간담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참석 인원을 가급적 최소화하였으며, 회의장 사전 소독, 코로나 백신 2차 접종 완료 또는 회의 전 PCR 검사 결과 음성 확인자만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