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주요 인선 최고위 부의…일단 출발하고 보강 계획
이준석, 총괄선대위원장 교체 가능성, ‘플랜B’ 언급
김종인 “입장 전달했다” “최후통첩? 주접 떨어놨던데”
권성동 “김종인 모시려 노력하고 있다”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권성동 사무총장이 24일 저녁 만찬 회동을 하기 위해 서울시내의 한 식당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권성동 사무총장이 24일 저녁 만찬 회동을 하기 위해 서울시내의 한 식당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전날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 직을 놓고 윤석열 대선 후보와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담판이 무산돼, 윤 후보는 25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종인 없는’ 선대위 출범을 공식화했다. 

한편 이날 이준석 대표는 김 전 위원장 합류가 결정되지 않은 것에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김병준 전 위원장을 포함한 다른 인사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세울 수 있다는 이른바 'B플랜' 의사를 윤 후보에게 전달했다고 밝혔다.

같은 날 김 전 위원장은 “나는 밖에서 돕겠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며 선을 그었다가, “나한테 최후통첩을 했다고 주접떨어 놨던데 그 뉴스 보고 ‘잘됐다’ 그랬다. 오늘로 끝을 내면 잘됐다는 것”이라며 불쾌한 기색을 표하기도 했다. 그러나 선대위 당무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는 권성동 사무총장은 여전히 김 전 위원장 영입에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 윤석열 “선대위, 당에서 먼저 구성해나가며 영입…1분1초 아껴야”

윤 후보가 “오늘 총괄본부장 등 선대위 인선을 최고위에 부의하려고 한다"며 "선거운동이 더 지체돼서는 곤란하고 1분 1초 아껴서 우리가 뛰어야 할 상황"이라면서 선대위 구성을 밝혔다.

윤 후보는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 번에 마무리해서 결정하는 것보단 기본적인 우리 당 조직과 당에서 출발되는 선대위 조직을 먼저 구성해나가겠다"면서 "외부 영입 인사들은 순차적으로 삼고초려 해서 모시고, 순차적으로 결정하는 방식으로 선거운동 기간 동안 계속 보강해 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본부장급 인사는 △정책총괄본부장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 △홍보미디어총괄본부장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조직총괄본부장 주호영 의원(국민의힘·대구 수성구갑) △직능총괄본부장 김성태 전 의원 △총괄특보단장 권영세 의원(국민의힘·서울 용산구) △종합지원총괄본부장 권성동 당 사무총장 등으로 결정됐다.

선대위 대변인은 △김은혜 의원(경기 성남시분당구갑) △전주혜 의원(비례) △김병민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 △원일희 전 SBS논설위원 등이 임명됐다. 공보단장은 조수진 의원(비례), 공보실장은 박정하 강원 원주갑 당협위원장으로 결정됐다. 약자와의동행위원회는 윤 후보와 김미애 의원(부산 해운대구을)이 맡는다.

또 윤 후보는 "민생, 공정, 미래 가치로 국민통합을 이루고 중도와 합리적 진보까지 아우르는 모습 통해 민주당과 다른 모습 보여드리겠다"라며 "과거 보수정당에 몸담지 않았던 분들, 사회적 약자를 위해 오래 일한 분들 삼고초려 해 모시겠다"고 했다.

■ 이준석, 총괄선대위원장 교체 가능성 언급

이날 오전 KBS 라디오에 출연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김 전 위원장 없이 선대위를 구성해야 한다고 하면 다른 총괄선대위원장을 세울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후보보다도 후보 측 인사들이 김 전 위원장을 자극하는 언사를 많이 했다”며 “김 전 위원장의 화법을 잘 안다. 중간에서 소통 과정을 지켜보면서 (김 전 위원장이) 오해를 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많이 했다”며 “사실 후보와 김 전 위원장 간 오로지 대화를 통해서 해결해야 하는데, 우르르 인사들이 몰려가면서 본인의 뜻을 꺾으려 모양새만 보인 게 아쉬웠다”고 설명했다.

이어 “김 위원장의 요구사항이 많은 게 아니었다. 지방 방송이 나오지 않고 의사 결정을 신속하게 할 수 있는 대선 일정이어야 한다는 것이었고, 선대위 운영의 효율성 측면에서 당연히 검토해볼 수 있는 부분”이라면서도 “후보의 의지가 강했기에 안타깝게 됐다”고 덧붙였다.

총괄선대위원장이 없는 선대위에서 직제상 공동 2인자인 김병준 공동상임선대위원장에 대해 “일해본 경험이 없어서 능력치를 평가하기는 어렵다”면서도 “만약 김 전 위원장을 모시지 못하는 상황이면 김병준 위원장을 포함해서 다른 인사를 총괄선대위원장으로 세워도 좋지만, 개선책은 명확하게 세워야 한다는 의사를 이미 후보에게 전달한 바 있다”고 했다.

이어 “모든 선거의 진행은 후보의 무한 책임 하에 진행되는 것이기 때문에 후보의 선택을 존중한다. 당 대표로서 선거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했다.

■ 김종인 “입장 전달했고 거기서 더 물러나지 않을 것”

김종인 전 위원장은 전날 윤 후보와 만찬에서 돕겠다는 말을 하지 않았고 입장을 전달해 더 할 이야기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전 위원장은 25일 서울 광화문 자신의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제 만찬 회동에서 밖에서 돕겠다고 했느냐’는 질문에 "나는 밖에서 돕겠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나는 내 입장을 전달했고 거기서 더 이상 물러나지 않으니까 알아서 하기를 기다리는 것이지 할 말이 없다"고 했다.

'김병준 상임선대위원장의 역할 조정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나는 그 사람에 대해 특별하게 이야기할 것도 없고 이미 후보한테 이야기를 했기 때문에 더는 내가 할 이야기가 없다"고 일축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가 바뀌지 않으면 합류 안하는 것인가'라고 묻자 "그건 내 마음이다"라고 답했다. '오늘 총괄선대위원장 없이 선대위가 출범한다'는 말에는 "그건 자기네들이 알아서 하는 일이지 내가 관계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

그는 '지금 선대본부장에 너무 중진급만 포진됐다는 지적이 있다'는 지적에 "자기네들이 만들었는데 뭘 내가 입장을 갖다가…"라며 "만들어 놓은 것에 대해 내가 뭐라고 코멘트 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간이 해결할 테니 시간 가는 걸 지켜보라"고 덧붙였다.

■ 尹 “김종인 박사 얘기 더 안 하겠다” 金 “최후통첩 했다고 주접 떨어놨던데”

윤 후보는 이날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의 질문에 “우리 김종인 박사님과 관련된 얘기는 제가 더 말씀을 드리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제가 더 말씀을 드리지 않는 게 좋을 것 같다. 별로 바람직하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임승호 대변인이 ‘선대위 명단이 신선함과 감동을 주고 있냐’며 비판한 데 대해 “다양한 연령층을 검토해봤는데 적임자를 찾다보니 그렇게 됐다”며 “선대조직이라는 것이 딱 한 번에 확정되는 게 아니고 계속 또 변경도 되고 보완도 되는 굉장히 유연한 조직이다. 국민 여론을 들어서 좀 알려주시면 좋은 분들을 저희가 모시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어 선대위 인선 문제를 지나치게 오래 끌고 있다는 비판이 있다는 지적과 관련해서는 “일리가 있는 비판이고 전당대회 마친 이후 선대위 조직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상당히 많은 브레인스토밍을 했다”며 “정책 행보는 조금씩 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 오늘부터 더 본격적인 행보를 할 거니까 지켜봐 달라”고만 말했다.

이양수 선대위 수석대변인도 “오늘 발표된 선대위가 ‘정치인 일색 아니냐’ ‘신선한 맛이 없다’고 하는데 실은 공동선대위원장이나 선대위 기타 조직으로 신선하고 새롭고 개혁적인 인사들이 지금 검토되고 확정된 것도 있다”며 “이를 발표하지 못하는 건 총괄선대위원장 문제가 해결되면 같이 선대위의 큰 줄거리를 발표하려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김종인 전 위원장은 선대위 합류 여부 관련, “나한테 최후통첩을 했다고 주접떨어 놨던데 그 뉴스 보고 ‘잘됐다’ 그랬다. 오늘로 끝을 내면 잘됐다는 것”이라며 원색적인 표현까지 썼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사무실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말쯤 다시 선대위 합류 계기가 있을 것이란 시각이 있다’는 물음에 “자꾸 말을 만들어서 하고 그러면 서로 괜히 기분만 나빠지니까 그런 질문들을 하지 말라”면서 “나는 밖에서 돕겠다는 얘기한 적도 없다. 어제 나는 내 입장 얘기했고 거기에 대해서 더 이상 내가 물러나지 않으니까 알아서 해결하기를 기다리는 거지 더 이상 다른 얘기 하지 않는다. 할 말이 없다”고 답했다.

■ 권성동 “김종인 모시려 노력하고 있다”

윤석열 선대위 당무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는 권성동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윤 후보와 함께 당사 후보 사무실을 나오면서 “(오는 주말 동안 김 전 위원장 합류를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총장은 김 전 위원장이 이날 오전 “나는 (윤 후보를) ‘밖에서 돕겠다’는 얘기를 한 적 없다”고 말한 데 대해서는, “내가 없는 얘기를 하겠나”라고 김 전 위원장이 윤 후보를 도울 뜻을 피력했음을 재차 주장했다.

권 총장은 그러면서 “우리가 모시려고 노력하고 있다. 다른 사람까지 벌써 (언급을 하면 안 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