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광화문 시민열린광장에서 열린 정부방역정책 규탄 총궐기 대회에서 만난 소상공인. <사진=김상준 기자>
▲ 서울 광화문 시민열린광장에서 열린 정부방역정책 규탄 총궐기 대회에서 만난 소상공인. <사진=김상준 기자>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대한민국은 자영업이 죄입니까? 장사하는 사람들이 죄인입니까?"

22일 오후 3시께 서울 광화문 시민열린광장 앞.

정부의 코로나19 방역대책을 규탄하고자 소상공인 200여명이 이곳에 모였다.

이날 현장은 전쟁터를 방불케 하 듯 여기저기서 큰 소리로 울리는 소상공인들의 구호 소리와 경찰들의 다급한 무전소리가 곳곳에서 쉴새 없이 울렸다.

경찰들이 현장에 늦게 도착한 소상공인들과 취재진들의 진입을 막아서며 한 소상공인의 패딩이 찢어지는 실랑이도 벌어졌다.

정부 방역대책 규탄 총궐기 대회에서 마이크를 잡은 소상공인 A씨는 "정부의 코로나19 관련 행정명령이 2년여간 이어졌다.집합금지, 영업시간제한, 인원금지로 그동안 손실액은 누적될 만큼 누적됐다"며 운을 뗏다. 이어 "더 이상 빚을 질 곳도 가져올 곳도 없다"며 "적어도 10년 이상을 갚아야 할 이 빚을 내 자식에게 물려줄 수 없어 나왔다"고 호소했다.

그는 "지난 방역 기간동안 확진자가 1000명대로 내려간 적이 없었다. 정말 효과가 있는건가 싶다"라며 "실효성이 없다고 느끼는 거리두기와 자영업자에게만 행해지는 이 거리두기를 그만두어야 한다. 일방적인 희생은 멈춰야 한다"고 다시 한번 목소리를 높였다.

소상공인들이 정부의 방역정책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상준 기자>
▲ 소상공인들이 정부의 방역정책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김상준 기자>

일부 소상공인들은 경찰들이 무대를 중심으로 설치한 펜스 때문에 현장에 들어갈 수 없었지만, 멀리 떨어진 거리에서 지켜보며 구호를 외쳤다. 서울에서 가게를 운영하고 있다고 소개한 소상공인 B씨는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소상공인들의 부채는 날마다 늘어가고 있는 상황"이라며 "방역대책이 너무나도 비합리적이다 살라고 하는 것인지 죽으라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서 방역정책을 성실히 이행하는 동안 매출이 60~70% 감소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옆에서 지켜 보던 다른 소상공인 C씨는 "임대료만 600만원이다. 방역지원금이니 뭐니 해서 받은 것 가지고는 월세만 내도 끝이 난다"며 "더 이상 갈곳도, 숨을 쉴 수도 없어 거리로 나오게 됐다"고 말했다.

이날 방역대책 규탄 총궐기 대회에는 류호정 정의당 의원도 참여해 소상공인들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류 의원은 "날씨가 추운데 밖에 나오게 해 정의당이 힘이 없어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먼저 드리고 싶다. 턱없이 부족한 손실보상 금액에 어이가 없고, 모두 죽게 생겼는데 포스트코로나를 외치는 것을 보고 어이가 없다"며 소상공인들을 위로했다. 이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청와대로 가서 돈을 달라고 제안하는 게 어떻냐"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