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현대산업개발 두 번째 대형 사고의 책임자"
국민의힘 광주시당 "부실시공· 감독 소홀로 인한 전형적인 인재"
정의당 광주시당 " 믿을 수 없는 대형 참사…원청이 안전 최종 책임자"

 광주 서구 화정현대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구조물 붕괴 사고 현장<사진=연합뉴스>
▲  광주 서구 화정현대아이파크 주상복합아파트 구조물 붕괴 사고 현장<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광주 지역 여야 정치권이 한목소리로 아파트 외벽 붕괴 사고 관련 건설사인 현대산업개발에 사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은 12일 성명을 내고 "시공사인 현대산업개발은 학동 참사에 이은 두 번째 대형 사고의 책임자"라며 "분명하고도 응당한 책임을 져야 하며 피해 보상과 함께 법적 책임도 피해갈 수 없다"고 밝혔다.

시당은 "철저한 안전 진단과 함께 붕괴 현장에 매몰돼 있을지 모를 6명의 구조가 시급히 이뤄져야 한다"며 "광주시와 서구청 등 행정당국은 조속한 사고 수습과 함께 주위 건물의 안전진단과 피해복구 지원에도 전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국민의힘 광주시당도 논평을 통해 "이번 사고는 매년 반복되고 있는 전형적인 부실시공에 의한 건설사고이며, 지자체와 시공사의 관리 감독 소홀로 인한 전형적인 인재"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시공사는 공교롭게 지난해 학동 참사를 빚은 같은 회사"라며 "지자체는 철저히 붕괴 원인을 규명하고 감독을 소홀히 한 시공사에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의당 광주시당도 논평에서 "믿을 수 없는 대형 참사가 같은 시행사에서 발생했다"며 "현대산업개발은 학동 참사에 대해 사과만 했을 뿐, 지금까지 직접 책임이 없다고 부인해왔다. 제대로 된 반성과 책임을 지지 않고 참사가 단지 운이 없어서 발생한 사고로 치부한 결과가 이번 사고로 이어졌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공사의 책임자인 원청은 안전의 최종 책임자다. 원청인 현대산업개발이 안전을 신경 쓰지 않는다면 실제 현장에서는 안전보다 공사 기간 단축이 우선될 수밖에 없다"며 "중대재해처벌법 시행이 2주 앞으로 다가왔지만, 현재의 불완전한 중대재해처벌법으로는 최종 책임자의 책임을 물을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