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사자 "폐업 위기" 호소에 尹 "시간 제한 불합리"
실내 공기 정화 장치 정부 지원…"세금에도 우선순위 있어"
"과학적 논쟁 보고 싶어"…전문가 토론 제안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 실내 피트니스 센터를 방문해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한 뒤 직접 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 실내 피트니스 센터를 방문해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과 간담회를 한 뒤 직접 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권새나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을 만나 재정적 지원과 영업시간 제한 완화를 주장했다.
 
윤 후보는 18일 오후 서울 강남구 한 피트니스센터를 방문, 간담회를 갖고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의 고충을 들었다. 이 자리에서 윤 후보는 "여러분(실내체육시설인) 입장에서 보면 비상사태고 공황이 온 것과 똑같다"며 "여기에 대해 정부는 재정적인 비상조치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막연한 근거를 가지고 일률적인 제한은 맞지 않다"고 강조했다.
  
실내체육시설 종사자들은 정부의 영업시간 제한으로 사실상 폐업 위기에 놓였다고 호소했다. 직장인이나 학생들이 집중해서 방문하는 시간대인 오후 7시30분 이후부터를 적용하면 실제 영업시간 1시간뿐으로 많은 이용자들이 환불을 요구한다는 설명이다.
 
이에 윤 후보는 "시간 제한은 불합리한 것 아니냐"며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오후)9시 전에는 활발하게 안 움직이다가 0시를 넘어가면 활동성이 많아진다는 근거가 없지 않냐"고 말했다. 그는 정부 예산 정책이 우선순위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하며 '비상사태'인 실내체육시설인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거리두기 방역패스 이 문제는 전문가들의 견해에 맡기더라도 시간 제한을 하는 거는 어떤 면에서 보더라도 의미와 이유를 모르겠다"며 "아무 대화도 없이 강사의 리드에 따라 운동을 하는 경우는 시간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다. 아무리 방역이라 하더라도 못 하게 하려면 합리적 이유를 대야 한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또 "영업하는 입장에선 피눈물 나는 얘기"라며 "실내 공기 정화를 위한 장치들이 많이 있는데 그런 거는 정부가 지원을 빨리빨리 해야 한다고 본다. 돈이 아무리 많이 들더라도 세금에도 우선순위가 있다. 방역을 하기 위해 경제 활동 제한을 하면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했다. 그는 "다른 데 돈 쓰고 있는 것이 있으면 과감하게 줄여야 된다"며 "영업 활동 70, 80%를 제한당하는 사람들을 죽지 않게 해주는 게 최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실내 공기 정화 시설을 SOC(사회간접자본)로 생각해서 최우선으로 두고 시간 제한만이라도 먼저 과감하게 (없애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여기에 대해 과학자, 감염병 전문가 중 구체적인 반박 논거를 명확하게 대실 분 계시면 대주시길 바란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국민들이 보는 앞에서 과학적 논쟁을 벌이는 것을 보고 싶다"며 전문가 토론을 제안하기도 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