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경쟁력은 시민의 삶의 질과 품격을 높이는데 방점을 찍어야”
“수원시는 대한민국 최고의 스포츠 메카... KT위즈 우승, 4대 프로팀 보유”
“광교산 상수원상생협의회, 거버넌스에 의해서 원만히 해결한 최초의 사례”
“특례시는 틀을 깨는 최초의 시도, 특례시가 잘 돼야 지방자치가 더 활성화 될것”
“과감하게 성과를 내지만, ‘조용한 개혁‘ 시민들의 공감이 민주당 지지 이끌어”

강력한 차기 경기도지사 후보로 주목받는, 염태영 수원시장은 노무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비서관, 민주당 부대변인을 거쳐 2010년부터 수원시장에 내리 당선되며 민선 최초 3선 수원시장이 되었다. 현직 기초단체장 최초 여당 최고위원을 지냈다.
▲ 강력한 차기 경기도지사 후보로 주목받는, 염태영 수원시장은 노무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비서관, 민주당 부대변인을 거쳐 2010년부터 수원시장에 내리 당선되며 민선 최초 3선 수원시장이 되었다. 현직 기초단체장 최초 여당 최고위원을 지냈다.

[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폴리뉴스> <폴리피플> 2022년 1월 신년인터뷰에는 현직 기초단체장으로는 최초로 여당 최고위원을 지낸 염태영 수원특례시 시장을 모셨다.

2010년 민선 5기 수원시장으로 당선된 염태영 시장은 민선 최초 3선시장을 하며 지난 12년간 수원의 지도를 완전히 바꿔놓았으며,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를 창립하고 초대 대표회장으로서 활동하며 지방분권형국가의 기반을 닦는데 헌신해 왔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1월 25일 수원시 서울사무소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12년 전체를 점검해보니 새롭게 도입을 했거나, 추진한 사업이 한 260개, 그중에 기초단체 최초로 했던 사업만 57개”라며 10년 만에 수원에 오시는 분들은 여기가 수원이 맞느냐며 깜짝 놀란다고 말했다.

수원시 변화...핫플레이스 행리단길, 거버넌스 행정, 스포츠 메카·수원화성 문화콘텐츠

3선 수원시장으로 일하면서 남긴 수많은 업적과 변화 중 첫 번째로 ‘수원시의 핫플레이스 행리단길’을 꼽고 “계기가 ‘이클레이 해비타트’라는 국제기구와 함께 수원에서 한 달 동안 차 없이 생활하는 ‘생활교통 수원 2013’이라고 행사”였는데 “그 한 달 동안 100만 명의 시민들이 찾았다"며 ”그 이후에 젊은이들이 들어오고, 특색 있는 공방, 카페, 음식점, 문화공간이 들어서면서 바뀌기 시작했다“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행리단길“은 ”문재인 정부 ‘도시재생사업’의 1호 벤치마킹이 돼서 전국적으로 다하고 있다“며 ”기존의 마을을 싹 쓸어버리고 거기다가 고층으로 고밀도로 만드는 게 아니고, 그 동네를 살리고, 마을 커뮤니티를 회복하고, 젊은이들의 문화를 배양 시켜 나가는 사업“의 모델이 됐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염 시장은 “민선 5기부터 ‘좋은시정위원회’ ‘시민배심법정’ ‘도시정책시민기획단’ ‘500인 원탁토론’ ‘수원만민광장’ 등 시민의 참여와 소통을 통한 거버넌스 행정”이라고 밝히고 상생 거버넌스의 실례로 ‘광교산 상수원상생협의회’를 이야기하면서 “주민들과 시민단체, 시의회, 거버넌스 전문가, 시청이 함께 참여해서 자그마치 7개월간 30여 회의 숙의를 거치면서 상생모델을 합의해냈다”며 “이 합의는 거버넌스에 의해서 원만히 해결했던 최초의 사례”라고 설명했다.

그는 “수원시가 대한민국 최고 스포츠의 메카가 됐다”는 것이 너무 기쁘다며 “수원 KT-WIZ 야구단이 신생팀 최단기간 통합우승을 했고, 프로농구, 프로배구, 프로축구, 4대 프로 스포츠의 수원시 연고 팀이 다 있다”며 “2018년 평창올림픽이 단일 여자 아이스하키팀 선수들에게 올림픽 후에도 안정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내 최초의 여자아이스하키 실업팀인 ‘수원시청 여자아이스하키팀’을 창단했다”고 밝혔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1월 25일 인터뷰에서 “12년 전체를 점검해보니 새롭게 도입을 했거나, 추진한 사업이 한 260개, 그중에 기초단체 최초로 했던 사업만 57개”라며 10년 만에 수원에 오시는 분들은 여기가 수원이 맞느냐면 깜짝 놀란다고 말했다.
▲ 염태영 수원시장은 폴리뉴스 김능구 대표와 1월 25일 인터뷰에서 “12년 전체를 점검해보니 새롭게 도입을 했거나, 추진한 사업이 한 260개, 그중에 기초단체 최초로 했던 사업만 57개”라며 10년 만에 수원에 오시는 분들은 여기가 수원이 맞느냐면 깜짝 놀란다고 말했다.

또 그는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소재로 다양한 문화 콘텐츠들이 개발됐고, ‘수원야행’ ‘수원화성 미디어 아트쇼’ ‘화홍문화제’ 서울부터 수원까지의 ‘정조대왕 능행차’ 이런 것들이 다 제 임기에 시작돼서 관광과 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고 강조하고 “도시경쟁력은 특별한 건축물만이 아니라, 시민들의 삶의 질과 품격을 높이는데 보다 방점을 찍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수원시, 100만 특례도시로 출범

염 시장의 업적으로 손꼽히는 것은 수원시를 비롯하여 고양시, 용인시, 창원시 등 전국 인구 100만명 광역규모의 기초자치단체 대상으로 한 '100만 특례도시법'을 만든 것이다. 

인구 100만 도시에 부여하는 특례시법이 작년 1월에 공표가 됐고, 올 1월 13일에 출범식을 했지만 ”법이 개정됐다고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고,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전제하고, “하나만 예를 든다면, 대도시와 중소도시 간에 기준자산액이 규모가 달라서 차별을 받아왔는데, 이제 특례시가 됐으니 그것을 시정해달라고 하니까, 중앙정부가 흔쾌히 해주지 않았다”며 “작년 여름에 한창 더울 때, 저와 4개 도시 시장, 시의회 의원들이 보건복지부 앞에 가서 시위를 했다”고 소개하고 그 결과 “우리 시민 22,000명의 더 혜택을 받게 됐고, 전체 예산으로 73억 정도가 더 혜택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인구 112만 울산광역시와 118만 수원시를 비교하면서 “울산시는 본청에 실·국이 14개가 있는데 우리는 9개다” 또 “울산에는 구·군이 5개가 있고, 수원시는 4개 구가 있는데, 울산은 구청장 밑에 국장이 3~5명이 있는데, 우리는 4급 구청장 밑에 12개 과만 있을 뿐 국이 없다”고 지적하고 이 문제는 “단순히 공무원 조직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행정서비스 질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돼 있기 때문에 양보할 수 없다”며 “지속해서 확실하게 협의하고, 필요하면 싸우고 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염 시장은 특례시법은 “일종의 틀을 깨는 최초의 시도”라고 전제하고 “특례시가 잘 돼야만 다양한 특례들이 발굴돼서 지방자치가 더 활성화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코로나 때, 재난지원금을 제일 먼저 준 것도 지방정부고, 드라이브스루, 워킹스루, 해외입국자 안심관리, 안심귀가 서비스, 신속항원검사 등 지방자치에서 먼저 제안하고, 도입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수원시의 ‘동장 주민추천제’에 대해 “그간 시장이 일방적으로 동장 인사발령을 내지 않습니까?”하고 반문하고 “사무관 중에서 동장이 되고자 하는 사람은 신청해라”며 “그럼 예산도 더 주고, 직원 선발권도 일부 주고, 사업비도 더 주고, 거기서 2년 동안 최소한 성과를 내면 본청의 주요 부처로 발탁하겠다”고 독려를 해서 “지금 수원 여러 동에서 주민대표들이 동장을 선출한다. 동장 후보가 2명, 3명 이렇게 선거 포스터를 붙이고, 유세를 하고, 주민 대표들이 동장을 결정하면, 저는 선임해주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원래는 저의 계획은, 동장은 주민들 사이에서 뽑게 하는 것인데, 그건 권한이 없다”며 “행정공무원은 집행하는 입장이니까, 동네 단위나 지자체 단위의 정책 결정은 선출직 공직자가 주민들 의견을 최종적으로 모아서 하면 된다”고 덧붙였다.

염태영 시장은 인구 100만 도시에 부여하는 특례시법이 작년 1월에 공표가 됐고, 올 1월 13일에 출범식을 했지만 ”법이 개정됐다고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고,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지난 1월 13일 수원특례시 출범식)
▲ 염태영 시장은 인구 100만 도시에 부여하는 특례시법이 작년 1월에 공표가 됐고, 올 1월 13일에 출범식을 했지만 ”법이 개정됐다고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고,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사진=지난 1월 13일 수원특례시 출범식)

보수의 도시 수원, 민주당 정서로 변화 '조용한 개혁'의 결과'

과거 정치적으로 보수성향이 지배적이었던 수원이 지금은 민주당의 텃밭처럼 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그는 “처음 2010년에 51%로 당선되고, 2014년에 59%가 넘게 받았고, 그리고 2018년 67%를 얻어서 선거를 한 번씩 치를 때마다 제 득표율도 7~8%씩 높아졌다”고 소개하고 “과감한 개혁의 정책들을 쓰되, 시의회라든지 이해당사자의 반발을 최대한 누그러뜨리게 협의하고, 소통하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역의 정서를 잘 살리는 것”이라며 “보수적인 지역정서를 감안해서, 어른들을 깍듯이 모시면서, 개혁을 조용히 했다”며 소신을 피력했다.

그가 강조한 ‘조용한 개혁’에 대해 “성과는 내지만, 조용히 하는 것”이라며 “조용히 하는 건 주민의 만족도는 높아질지 모르지만, 정치인으로서 알리는 데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다”며 “조용한 변화의 모습 속에 시민들이 상당히 많은 공감을 해서 민주당이 압승하는 그런 도시가 됐다”고 자평하고 “정치 환경에 따라서 얼마든지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자만할 수 없고, 앞으로 더 겸손하게 낮아지는 자세로 가야 한다”고 부연했다.

강력한 차기 경기도지사 후보로 언론에서 주목하는, 염태영 수원시장은 1960년 수원에서 태어나 초중고를 졸업한 수원 토박이다. 서울대 농화학과를 졸업하고 두산엔지니어링 상무이사 등 10년간 대기업에서 근무했다. 1994년 수원환경운동센터를 창립하고 시민운동가로 활동했다. 노무현 정부 대통령비서실 비서관, 민주당 부대변인을 거쳐 2010년부터 수원시장에 내리 당선되며 민선 최초 3선 수원시장이 되었다. 문재인 정부 일자리위원회 민간위원, 전국자치분권개헌추진본부 공동대표, 현직 기초단체장 최초 여당 최고위원을 지냈다.

염태영 시장과은 '4개 특례시 시장, 시의원들이 보건복지부 앞에 가서 시위를 하는 등 노력해서 그 결과 “우리 시민 22,000명의 더 혜택을 받게 됐고, 전체 예산으로 73억 정도가 더 혜택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고시개정 성명서 발표 2021년 7월 14일)
▲ 염태영 시장과은 "4개 특례시 시장, 시의원들이 보건복지부 앞에 가서 시위를 하는 등 노력해서 그 결과 “우리 시민 22,000명의 더 혜택을 받게 됐고, 전체 예산으로 73억 정도가 더 혜택을 받게 됐다”고 설명했다. (보건복지부 고시개정 성명서 발표 2021년 7월 14일)

<이하는 염태영 수원시장 인터뷰 전문>

Q 12년을 회고하시면서 가장 기억에 남고 알리고 싶은 것은?

A 2010년 7월 1일에 ‘경기도 문화의전당’에서 취임식을 하고 12년이 됐다. 12년 전체를 점검해보니까 새롭게 도입을 했거나, 추진한 사업이 한 260개 정도다. 그중에 기초자치단체 최초로 했던 사업만 57개가 됐다. 우선 젊은이 소통하는 인스타그램에서 핫플레이스가 된 게 수원시 행리단길이다. 인기 드라마에서 아주 상설무대처럼 자주 나온다.

그 계기가 ‘생활교통 수원 2013’이라는 행사였다. ‘이클레이 해비타트’라는 국제기구와 함께 수원에서 한 달 동안 차 없이 생활하는 행사였는데, 원래의 의도는 골목길 안에서 마을공동체 만들기를 나름대로 꾀해본 거였다. 처음 2년 동안은 극심한 반대와 저항이 있었지만, 주민과 대화를 통해서 해나간 건데, 그 한 달 동안 100만 명의 시민들이 찾았다. 그 이후에 거기는 서서히 젊은이들이 들어와서 정착하고, 특색 있는 공방, 카페, 음식점, 문화공간이 들어서면서 바뀌기 시작했다. 지금은 각종 드라마나 영화 촬영 대상지이기도 하지만, 그 지역 주민들이 스스로가 변화된 것이 더 큰 일이라고 할 수 있다.

Q 다른 곳에서 벤치마킹은 안 했나?

A 문재인 정부 ‘도시재생사업’의 1호 벤치마킹 대상이었다. 그래서 지금은 도시재생사업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다하고 있다. 기존의 마을을 싹 쓸어버리고 거기다가 고층으로 고밀도로 만드는 게 아니고, 그 동네를 살리고, 마을 커뮤니티를 회복하고, 젊은이들의 문화를 배양 시켜 나가는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큰 변화가, 민선 5기부터 ‘좋은시정위원회’ ‘시민배심법정’ ‘도시정책시민기획단’ ‘500인 원탁토론’ ‘수원만민광장’ 등 시민의 참여와 소통을 통한 거버넌스 행정을 쭉 해온 것입니다. 거버넌스 행정으로 갈등을 해소했던 가장 대표적인 게 ‘광교산 상수원상생협의회’다. 우리 지역에 독자적인 상수원이 광교저수지인데, 그 주변은 그린벨트와 상수원보호구역으로 묶여있어서 주민들이 불이익이 받다 보니, 이에 대한 반발이 아주 컸다. 그래서 주민들과 시민단체, 시의회, 거버넌스 전문가, 시청이 함께 참여해서 자그마치 7개월간 30여 회의 숙의를 거치면서 상생모델을 합의해냈다. 그 합의를 ‘상수원기본계획’에 반영시켜서 원주민들이 사는 대지의 일부를 보호구역에서 해제해서 불편을 해소해주되 상수원은 그대로 지킬 수 있었다. 이 합의야말로 거버넌스에 의해서 원만히 해결했던 최초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또 하나가 수원시가 대한민국 최고 스포츠의 메카가 됐다는 것이다. 지난해 프로야구에서 수원 KT-WIZ 야구단이 통합우승을 했다. 신생팀 최단기간 우승이다. 제 임기 12년 동안, 프로야구단을 수원에 유치하고, 1부리그에 진출하고, 그리고 7년 만에 우승했다. 창단 첫 우승팀이 페넌트레이스와 한국시리즈 우승을 같이 거둔 통합 우승은 40년 만에 처음이다. 프로야구뿐만 아니라 프로농구, 프로배구, 프로축구, 4대 프로 스포츠의 수원시 연고팀이 다 있다. 이번 설에는 장사 씨름대회도 수원시에서 한다. 지난 2018년 평창올림픽이 평화올림픽이 될 때 제일 크게 기여했던 게 남북단일 여자 아이스하키팀이었다. 이 선수들에게 올림픽 후에도 안정적으로 훈련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국내 최초의 여자아이스하키 실업팀인 ‘수원시청 여자아이스하키팀’을 창단했다. 전국에 우리팀 딱 하나다 보니까, 경기가 없다. 원래는 우리하고 일본, 중국, 북한이 참여하는 동아시아 리그 같은 걸 만들려고 했는데 코로나가 발목을 잡고 있다. 어쨌든 팀은 잘 운영하고 있다.

Q 시장님께서는 도시 인프라 차원의 성과도 많았지만, 특히 문화적 측면을 강조하시고 상당히 역량을 집중하신 거로 아는데,

A 지난해 말 우리 시가 문화체육관광부의 법정문화도시에 선정이 돼서, 5년간 100억을 지원받는다. 여기에 수원시 예산을 더해서 총 200억 규모의 문화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사업이 본격적으로 들어간다. 우리 같이 큰 도시는 사업선정이 잘 안 되는데, 제가 직접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질의응답에 참여해서 공을 많이 들였다. 그 외에도 세계문화유산인 수원화성을 소재로 다양한 문화 콘텐츠들이 개발됐고, ‘수원야행’ ‘수원화성 미디어 아트쇼’ ‘화홍문화제’ 서울부터 수원까지의 ‘정조대왕 능행차’ 이런 것들이 다 제 임기에 시작돼서 관광과 문화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또 품격있는 문학도시를 만들기 위해서 도서관을 많이 늘리고, 각종 인문학 프로그램들을 곳곳에서 하게 했다. 현재의 도시경쟁력은 특별한 건축물만이 아니라, 시민들의 삶의 질과 품격을 높이는데 보다 방점을 찍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말씀을 드릴 수 있다.

Q 시장님은 전국시군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으로 지방자치를 위해 많은 활동을 하셨다. 그 결실로 2020년 말에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통과되면서 아쉬운 점도 있지만 많은 부분에서 진일보했습니다. 그중에서 하나가 특례시인데, 올 1월 13일에 출범식을 했는데, 법률개정안은 작년 1월에 공표가 됐는데 1년이란 시간이 지나서 출범식이 됐다?

A 말씀하신 것처럼 2020년 12월 9일 법안이 통과됐고, 국회에서 법안이 통과된 게 정부로 넘어가서 국무회의 의결에 고시로 담기는 시점이 2021년 1월 13일이고, 그로부터 1년 동안 시행령을 만들어서, 올해 1월 13일에 시행령이 시효를 발효하면서 정식으로 4개 도시가 특례시로 출범하게 되는 거다. 정상적인 일정이다.

그간 지방자치법에 규정된 특례시의 내용을 시행령에 무엇을 어떻게 담을 것인지, 시행령에 담기지 못하는 것은 제2차 ‘지방일괄이양법’에 담겨야 할 것도 있고, ‘지방분권법’에 담겨야 할 것도 있다. 아니면 별도의 개별입법에 담겨야 할 것도 있다. 어떤 사무를 이양할지 찾아내고, 이양 사무의 권한을 어디까지 줄 것인가 점검하고, 허락해주는 곳이 대통령 소속 ‘자치분권위원회’다. 거기서 우리가 행안부하고 이러이러한 사무는 특례시로 넘겨달라고 협의를 하고, 협의된 안에 대해서 ‘자치분권위원회’에서 심의를 한다. 심의가 통과되면 그 내용이 정부의 고시로 결정이 된다. 그런 절차를 다 겪다 보니까 많은 시간이 있어야 하는 일이다.

하나만 예를 든다면, 사회복지 예산을 지원받는 데 있어서, 수원시 인구가 울산시보다 큰데 울산시는 광역시라서 대도시로 들어가고, 우리는 기초자치단체라고 해서 중소도시로 들어간다. 대도시와 중소도시 간에 기준자산액이 규모가 달라서 차별을 받아왔다. 그래서 특례시가 됐으니까 일차적으로 그것을 시정해달라고 하니까, 중앙정부가 흔쾌히 해주지 않더라, 작년 여름에 한창 더울 때, 저와 4개 도시 시장, 시의회 의원들이 보건복지부 앞에 가서 시위를 했다. 장관도 만나고, 차관도 만나고 그래서 결국은 올해 1월부터 사회복지의 기준재산의 기준선이 대도시 수준으로 바뀌면서, 우리 시민 22,000명의 더 혜택을 받게 됐고, 전체 예산으로 73억 정도가 더 혜택을 받게 된다. 법이 개정됐다고 하루아침에 되는 게 아니고, 하나하나 개선해 나가는 과정이라고 보시면 된다.

Q 부시장이라든지 행정조직에 증원에 변화가 있습니까?

A 현재 행정조직으로 보면 특례시는 광역시와 기초자치단체의 중간에 있으니까, 그 중간 정도는 해줘야 한다고 하는 것이 저희 일차적인 목표였다. 이를테면, 울산시는 본청에 실·국이 14개가 있는데 우리는 9개가 있다. 근데 행정수요는 우리가 더 많다고 볼 수 있다. 그러니까 일차적으로 3~4개는 늘려서, 12개는 해줘야 한다. 또 울산에는 구·군이 5개가 있고, 수원시는 4개 구가 있다. 수원시는 4개 구(區)중에서 2개가 37만이고, 울산은 15만에서 30만 사이다. 근데 울산은 구청장 밑에 국장이 3~5명이 있는데, 우리는 4급 구청장 밑에 12개 과만 있을 뿐 국이 없다. 행정수요와 서비스의 질에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제가 최고위원이었다면 돌파했을 텐데 하는 생각을 한다. 2020년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을 통과시키고, 특례시를 받을 때까진 최고위원이었는데, 지난해 4월 재·보궐선거 참패로 지도부 총사퇴로 그만둔 것이 너무나 아쉽다는 생각이다. 사퇴하게 되니까 이걸 관철하기가 참 어렵더라.

결국 조직특례는, 일차적으로 본청에 국 하나 늘리는 것과 4개 구청에 국 한 자리씩으로 결론이 났는데, 거의 실효가 없는 정도에 불과하다. 단순히 공무원 조직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시민의 행정서비스 질을 개선하는 것과 관련돼 있기 때문에 양보할 수 없는 일이다. 이번에 일차적으로 정말 미약하게 시작하지만, 우선 과제로 놓고 지속해서 확실하게 협의하고, 필요하면 싸우고 해나가야 할 것 같다.

Q 12년이 지났지만 좀 더 분발해야 하는 사업이 있다면? 세 가지 정도 말씀해 달라.

A 첫 번째가 도시통합에 대한 문제다. 일본만 해도 주변 지자체끼리 서로의 필요에 의해서 서로 통합하는 것이 활성화 돼 있다. 일본 동경 옆에 사이타마현이라고 있는데, 4개 도시가 통합돼서 하나의 도시가 된 거다. 우리로 치면 수원, 화성, 오산이 통합도시가 돼서, 인구 200만이 넘고, 해양을 끼고 있고, 풍부한 인적 자원과 가용부지, 인프라들... 이런 것을 다 결합하면 엄청난 발전의 시너지를 가질 수 있다. 민선 5기 때인 이명박 정부가 도시통합을 장려해서, 여러 곳에서 시도했고, 그래서 된 게 청주와 청원이 합쳐진 청주시다.

당시 주민 유권자 1/20의 서명을 받아서 행정부의 특별위원회에 올리면 주민투표에 붙여서 통과될 수가 있었다. 그때가 호기였는데. 경기도하고 화성시에서 많이 반대했다. 결국 요건은 다 채웠는데도 불구하고, 주민투표를 하지도 못했다. 너무 안타까운데, 지금은 도시통합은 하기 어렵고, 수원, 화성, 오산의 도시 이름을 딴 산수화라고 하는 연합체를 결성하고 정조문화 같은 공동의 문화권으로서 같이 협력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오늘 저녁에도 오산 문화예술회관 건립기념 행사를 하는데, 수원 교향악단, 합창단이 가서 공연도 해주고 그런다.

두 번째가 대한민국 도시교통의 문제를 획기적으로 풀 수 있는 트램이다. 지상 노면전차인데, 옛날에는 위에 전깃줄이 있었다면 지금은 전깃줄이 없이도 달릴 수 있는 노면전차인데 제가 민선 5기 때부터 추진해왔다. 우리 지역의 김영진 국회의원 같은 분들이 법적 여건을 만들었고, 국가가 그에 따라서 시범사업으로 공모사업을 했는데 한 8개 도시가 예선을 거쳐서, 최종 세 도시가 경합했는데, 우리가 부산에 이어 2위를 하는 바람에 탈락해서 기회를 놓쳤다. 우리 시가 국가 시범사업지로는 아주 적합한 건데 그렇게 설득하고, 애원했는데도 결국 못해서 한국의 도심지 교통을 친환경 교통수단으로 바꿀 수 있는 획기적 첫걸음을 놓친 거다. 지금 2050 탄소중립의 이슈까지 제기되다 보니 너무나 아쉽다.

세 번째로 아쉬웠던 것은, 수원 제10전투비행장이다. 그 공군비행장이 이전이 돼서 거기에 미래 먹거리, IT디지털 연구단지 같은 것을 만드는 사업이다. 워낙 부동산 가치가 높은 곳이라 국가가 하나도 도와주지 않아도 사업지는 충분히 가능했다. 그런데 원래 이전하기로 지정된 지역에서 반대가 심해서 못하고 있다. 지난해 국토교통부에서 항만과 공항에 대한 기본계획수립시에 민군 통합국제공항이 경기 남부지역에 필요하다 하는 내용이 들어가 있어서 좀 가능성이 커졌고, 특히 올해부터 군 공항으로 인한 피해도 자동으로 배상을 하게 되는 등 국가 예산이 계속 압박을 받게 되니까 상당히 가능성이 커졌지만, 임기 내에 마무리를 못 한 것이어서 아쉽다.

Q 과거 수원은 민주당에 척박한 환경이었지 않습니까? 시장님 당선되시고부터 수원시가 점점 바뀌어서 지금은 시장도 국회의원 의석도 완전히 민주당 텃밭이 됐습니다. 어떻게 변화가 왔다고 보십니까?

A 지역마다 독특한 정서라는 게 있다. 수원은 오랫동안 관료적이고 보수적인 지역이고, 진입장벽이 높은 곳이었다. 옛날에 수원상인하면 이해타산이 밝은 도시의 이미지가 있었다. 그래서 민선 4기 때까지 당시 여당, 보수성향의 단체장과 국회의원들이 지배했다. 2010년에 제가 시장에 처음 출마했을 때, 보수성향의 당시 여당 후보가 도전자가 13명이었고, 당시 야당 후보는 도전자는 2명이었다. 당시에는 민주당이 될 리가 없다고 본 거다. 그런데 그렇지 않다고 일러준 데가 폴리뉴스 아닙니까? 벌써 1년 전에 일러줬지 않습니까? 그때 제가 51%로 당선되고, 2014년에 59%가 넘게 받았다. 그리고 2018년 67%를 얻어서 선거를 한 번씩 치를 때마다 제 득표율도 7~8%씩 높아졌다. 그리고 20대 국회, 21대 국회에서는 민주당이 5석 전체를 석권했다. 저는 지역정서를 잘 살려야 된다고 생각한다. 정책을 과감한 개혁의 정책들을 쓰되, 시의회라든지 이해당사자의 반발을 최대한 누그러뜨리게 해서 협의하고, 소통하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지역의 정서를 잘 살리는 거다. 보수적인 지역정서를 감안해서, 어른들을 깍듯이 모시면서, 개혁을 조용히 한다. 이런 게 하나의 저의 방침 같은 거였다.

Q 개혁을 조용히 한다?

A 그렇다, 성과는 내지만, 조용히 하는 거다. 근데 조용히 하는 건 주민의 만족도는 높아질지 모르지만, 정치인으로서 알리는 데는 별로 도움이 안 되는 것 같더라. 어쨌든 그동안 우리 시민은 조용한 변화의 모습 속에 상당히 많은 공감을 해서 민주당이 압승하는 그런 도시가 됐다. 다행스럽게 생각하고, 그러나 이것은 정치 환경에 따라서 얼마든지 바뀔 수도 있기 때문에 절대 자만할 수 없고, 앞으로 더 겸손하게 낮아지는 자세로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