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자총 소속 자영업자 21일부터 24시간 영업할 것"

 코자총이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진행한 299인 삭발 릴레이. <사진=김상준 기자>
▲  코자총이 지난달 25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진행한 299인 삭발 릴레이. <사진=김상준 기자>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한국외식업중앙회 등 14개 소상공인 단체로 구성된 코로나 피해 자영업 총연합(코자총)이 오는 15일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대규모 집회를 예고했다. 이에 대해 경찰은 이번 집회에서 불법 요소가 발생할 경우 사법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코자총은 14일 입장문을 통해 "코로나19 영업 규제로 지난 2년간 극심한 고통을 겪은 자영업자들이 정부를 규탄하는 집단행동을 전개한다"면서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조치를 규탄하고 자영업자에게 실질적 피해 보상을 촉구하는 광화문 총집회를 15일 오후 2시 광화문 시민열린마당에서 예정대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자영업자에 대한 처우가 즉각 개선되지 않을 경우 코자총에 속해있는 모든 자영업자가 21일부터 정부 방역지침에 저항하고 24시간 영업을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상헌 코자총 공동대표는 "오미크론 바이러스 확산으로 정부의 방역조치는 사실상 무용지물이 됐다"며 "그동안 방역지침을 준수해온 자영업자는 허탈감에 빠졌으며 자영업자에게 책임을 돌리는 정부의 무능함에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코자총은 앞서 지난달 25일 여의도 국민은행 앞에서 진행한 299인 삭발 릴레이와 같이 15일에도 삭발실을 진행한 뒤 청와대로 행진할 계획이다.

다만, 경찰은 집회 현장을 관리하며 불법이 발생할 가능성에 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서울시에서는 현재 집회금지명령을 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라 (경찰에서는) 현장 대응을 할 것"이라며 "불법 요소가 나오면 불가피하게 사법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최 청장은 "서울시와 합동으로 현장에서 상황을 봐가면서 방역 수칙 준수 여부 등을 점검하고, 위반 사항이 있는지 봐서 조치할 생각"이라면서 "집회 참여 인원이 299명을 넘긴다든지 하면 기존의 일관된 (집회 시위 대응) 기조에서 똑같이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키워드

#코로나19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