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청사로 대통령 집무실 이전, 졸속추진으로 많은 혼란과 부작용만 양산할 것”

더불어민주당은 16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인수위원회 인수위원으로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과 최상목 전 기재부 차관 발탁 철회를 요구했고 인수위가 대통령 집무실을 청와대에서 국방부 청사로의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강하게 비판했다.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이날 현안브리핑에서 인수위 인사와 관련해 “윤석열 당선자의 인수위원회가 인사문제로 시작부터 논란을 자초하고 있어 유감스럽다”며 “외교·안보분과 간사로 임명된 김태효 전 기획관은 이명박 정부 국군사이버사령부 요원들의 댓글 공작에 가담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피의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2012년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밀실 협정 논란으로 공직에서 물러나기도 했다. 무엇보다 김태효 인수위원은 과거 ‘한반도 유사시 일본군 자위대 구조 활동을 허용해야 한다’는 취지의 논문을 쓴 사람”이라며 “이처럼 문제 많은 인사를 부득불 인수위원에 앉히려는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또 “경제1분과 간사에 임명된 최상목 전 기재부 차관은 박근혜 정부 시절 ‘미르재단’에 대기업이 출연하도록 압박했던 인물”이라며 “최순실 국정농단 연루 인물을 인수위원으로 발탁한 것만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전혀 맞지 않는 인사”라고 질책했다.

이어 “‘도덕성을 기반으로 실력과 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발굴할 것’이라는 윤 당선인의 인사원칙은 구두선에 불과한 것인지 황당하다”며 “윤 당선자가 진정 ‘국민 통합’을 이루겠다면 국민의 우려에 귀 기울여 논란의 중심에 선 인물들에 대한 임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고 대변인은 또한 “윤석열 인수위가 기존의 청와대로 들어갈 가능성은 제로라면서 국방부 청사로 집무실을 옮기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며 “국민 속으로 들어가 소통하겠다는 것이 청와대 이전의 목적이라면 용산 국방부 청사로의 이전은 매우 의아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집무실의 결정은 차기 정부의 몫이겠지만 광화문 시대를 왜 열겠다고 했는지 그 취지부터 되돌아보라”며 “더욱이 취임 두 달여를 남겨놓고 급박하게 청와대 이전을 결정하고 추진하겠다는 것도 황당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결국 졸속추진으로 많은 혼란과 부작용만 양산할 것이고, 그 부담은 고스란히 국민께서 져야 할 것”이라며 “윤 당선인은 공약의 취지를 원점에서 다시 한 번 살펴보고 충분한 검토와 국민적 합의를 통해 청와대 이전의 해법을 찾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