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는 8일 과거 임차인이었던 미국 통신업체 AT&T에 대한 특혜 의혹에 대해 "임대차계약을 체결한 것 외에 어떠한 사적 접촉이나 관련이 없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한 후보자는 인사청문준비단을 통해 "당시 후보자의 업무와 관련성이 전혀 없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한국 통신시장 개방 관련 한미협상이 진행될 때(1989년 2월∼1993년 3월)는 주무부처인 체신부가 아닌 상공부에 근무했고, 이후 청와대 통상산업비서관으로 근무할 때(1993년 4월∼1994년 5월)는 경제부처 간 정책 조정 업무를 맡았을 뿐 개별 업체와 관련된 업무는 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또 청와대 근무를 마치고 상공부와 통상산업부에 근무할 때도 AT&T 관련 직무를 수행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어 "직무 관련성이나 이해충돌 문제가 발생할 여지가 없었던 사안"이라며 "AT&T는 임대인이 어떤 직업을 가졌는지도 알지 못한 상황이었다. 중개업소를 거쳐 당시 시세에 따라 임대한 것이 전부"라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부동산중개업소가 다른 개인이나 기업을 소개했다면 그 개인이나 기업과 임대차계약을 체결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AT&T는 1989년 한 후보자가 서울 종로구 주택을 사들인 직후 이 주택을 임차했다.

이 시기는 한 후보자가 상공부 산업정책국장·전자정보공업국장 등으로 근무했을 때로, 더불어민주당 등 일각에서는 1994년 교환기 국제입찰 과정에서 AT&T가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이 있었던 것을 두고 한 후보자가 개입했을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