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첫 내각 인선에 김종인 “전반적으로 큰 감동은 없다“
민주당 ‘한동훈 포비아’엔 ”옳지 못해“
‘검수완박’, 지방선거에 큰 영향 없을 것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장. (사진출처: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장. (사진출처: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홈페이지)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장이 윤석열 첫 내각 인선과 둘러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아빠찬스’ 의혹에 ”빨리 그 문제를 해결하고 지나가야 된다”고 강조했고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 지명을 반발하는 민주당에는 ”옳지 않다“고 평가했다.

■ 정호영, ‘공정‧상식’으로 검증돼야

20대 대선 당시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별의 순간“을 발언하며 일약 대권 후보로 올린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장이 19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윤 당선인 정부의 첫 내각 인선을 두고 ”일반 국민에게 큰 감흥을 주지는 못 한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가장 먼저 자녀 입시 문제로 논란이 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를 언급했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그저 사람들은 무난한 사람을 택하지 않았느냐 하는 이런 판단을 갖다가 할 수가 있다“며 ”빨리 그 문제를 해결하고 지나가는 것이 새 정부 탄생에 오히려 하나의 순조로운 길“이라고 발언했다.

이어 ”모든 것을 법률의 잣대를 가지고서 그 사람이 법률적으로 위반했느냐 안 했느냐를 따지는 것으로는 문제 해결이 안 된다“며 ”결국은 일반 국민의 상식에 맞느냐 안 맞느냐를 생각을 해야 되는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 장관후보 자녀들이 ‘아빠찬스’를 받았다는 의혹 제기를 입증할 근거가 될 만한 핵심적인 팩트가 보이지 않은 현 상황에 윤 당선인이 대선 과정에서 일관되게 강조한 ‘공정‧상식’으로 검증 기준을 바꿔야 한다는 것이다.

김 전 비대위원장은 ”검증한 사람들은 검증한 사람들을 책임을 가지고 있으니까 그 분들은 이상이 없는 것처럼 생각할지 모르지만 일반 국민이 생각하기에는 상식에 맞지 않는다고 판단을 하기 때문에 (의혹이 제기된 것이 아니냐)“며 ”우리 윤석열 후보가 강조하는 것이 소위 공정과 상식을 갖다가 주로 강조하고 있다. 거기에 비춰본다고 한다면 과연 이 사람은 상식에 맞는 짓을 했느냐 하는 것을 전제로 해서 판단하는 것이 나는 옳다고 생각 한다“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본인으로서는 장관이라는 자리가 굉장히 영광스럽게 생각하지만 대국적인 면에서 볼 것 같으면 새로운 정부가 탄생을 하는데 나로 인해서 여러 가지 장애가 될 것 같다고 한다면 본인 스스로가 용기를 내서 판단을 하는 것이 현명한 판단“이라며 지명 철회 보다는 정 후보의 자진 사퇴를 추천했다.

”본인이 지명한 사람이 철회하기에는 뭐 하니까 본인이 용단을 내리는 것이 가장 현명한 판단이 아닐까 생각“이라며 ”지금 가급적이면 새 정부가 출범을 하는데 특별한 마찰이 없이 출범을 하는 것을 윤석열 당선자는 주의 깊게 봐야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후보자의 자녀 입시 문제가 ‘조국 시즌2’라는 분위기엔 ”조국과 비교할 필요는 없다“며 ”정치적인 판단을 해야지 법률적인 판단을 해서는 내가 보기에는 나중에 후회할 일만 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동훈, 네 번씩이나 좌천 인사 받고도 꿋꿋…‘검수완박’은 여러 가지로 무리

최근 뜨거운 감자 한동훈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관련해서는 ”본인의 능력이나 자질로 봐서는 하나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며 ”오늘날 윤석열 당선자를 만드는 과정에서 이 한동훈 지금 법무부장관 후보가 아마 가장 고초를 겪은 사람이라고 생각“이라며 한 후보자의 대한 민주당의 맹공에 대해 ‘한동훈 포비아(예상치 못한 특정한 상황이나 활동, 대상에 대해서 공포심을 느껴 높은 강도의 두려움과 불쾌감으로 그 조건을 회피하려는 것)’로 평가한 것으로 보이는 발언을 했다.

그러면서 ”네 번씩이나 좌천 인사를 받고 거기에서 그래도 좌절하지 않고 꿋꿋이 남은 그런 것을 봤을 경우에는. 내가 보기에는 법무부장관으로서 임무를 수행하는 데 별 큰 문제가 없을 사람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그래도 일반 국민이 생각하기에 그래도 조금 신선한 맛이라도 있는 사람이 내가 보기에 이번 각료, 인선 중에서 한동훈이라고 생각“한다고 18명 인사 중 제일 잘 된 인사로 평가했다.

이어 ”자기 소신이 투철한 사람이라고 보기 때문에 내각에는 그런 사람이 하나 정도 있는 것이 나는 좋다“고 첨언했다.

반면 일각의 민주당과의 관계에 대한 우려에 대해 ”민주당에서 지금 한동훈 후보에 대해서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은 조국사퇴 때 철저한 수사를 진행했다는 그것에 대해서 불만을 얘기했기 때문에 한동훈에 대한 거부적인 태도가 아닌가 이렇게 생각한다. 그 외에는 지금 한동훈 후보하고 민주당하고 특별한 관계가 없다“고 예민한 민주당의 태도에 대해 의아함으로 반응했다.

그러면서 ”어느 특정인에 대해서 거부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은 나는 옳지 않다“고 부연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당선인이 한 후보자를 정치인으로 키우려는 것 아니냐는 관측에 "본인 스스로가 자기 정치적 활로를 개척하면 모르되, 정치는 키워서 정치인이 될 수가 없다"라고 가능성을 낮췄다.

이어 한 후보자에게 "정치적 야망이 있다면 특히 검찰 생활을 잊어버려야 한다"고 충고했다.

그러면서 "본인이 이젠 내각에 들어가기 때문에 검사로서의 사고방식은 좀 버려야 할 단계에 오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윤 당선인도 검사에 일생을 바쳤던 사람이고 한 후보자도 마찬가지인데 이제는 검찰을 떠났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검찰을 잊어버리는 게 성공의 길로 가는 길"이라고 우려되는 검찰 정체성에 대해 조언을 잊지 않았다.

긴박하게 추진되고 있는 ‘검수완박’에 대해서는 ”그렇게 촉박한 시간 내에서 그거를 이루어내려고 할 것 같으면 여러 가지 무리가 따르고 그 결과는 결국은 좋지 않게 미칠 테니까 그 점에 대해서도 민주당에서 많은 생각을 할 거라고 본다“며 여야‧법조계‧시민단체 등 할 거 없이 반대하고 있는 데에 공감했다.

그러면서 ”일반 국민은 검수완박에 대해서 별로 큰 관심을 갖는 건 아닌 것 같다“며 ”일반 국민들 자체는 검수완박이 실제로 뭔지도 잘 알지 못한다“고 지방선거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