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영순“감사원이 감사를 받았으나 문제없다는 해명은…거짓 해명”
- 원희룡“감사 자료 제출 협조 요청받아… 관련 자료 제출”

출처: 연합
▲ 출처: 연합

[폴리뉴스 이우진 신입기자]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인 원희룡 전 지사의 ‘제주 오등봉 근린공원 개발사업’과 관련한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원 전 지사는 ‘오등봉 근린 사업’과 관련해 특혜 논란이 제기되자 국토부 보도 해명자료를 내어 “감사원에 감사를 받아 아무 문제가 없다”라고 주장했으나 실제로는 감사를 받은 사실 자체가 없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더욱 거세졌다.

24일 박영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SNS)에 ‘오등봉 근린공원 개발사업’과 관련해 ‘감사원이 감사했지만 아무 문제가 없었다’고 주장한 것에 대해 ‘거짓 해명’이라 주장했다.

또 “원 후보자의 거짓 해명은 감사원의 높은 신뢰도를 이용해 민간 특례 사업에 문제가 없는 듯 국민을 호도하고 인사청문회를 준비하는 국회를 기만하는 행위”라며 비판했다.

앞서 감사원은 답변 자료에서 “2021년 9월 이후 전국적인 민간공원 특례 사업에 대해 감사를 받은 사실이 없다”라고 했다.

“지난해 말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공원 특례 사업을 감사하는 과정에서 참고용으로 오등봉 사업 관련 자료를 받아본 적이 있다”며 “이 때문에 오해가 생긴 것 같다”고 해명했다.

이에 원 전 지사는 ‘거짓 해명’에 대한 논란이 일자 “감사원 감사 내용은 언론 보도에 대한 답변”이라며 “제주 시청 등을 통해 확인한 결과 2021년 감사원이 전국 민간공원 특례 사업에 대한 감사를 예정했다고 했다.

그 이후 ‘감사 자료 제출 협조 요청’문서를 보내와 관련 자료를 제출했고, 현재까지 별다른 지적사항이 없었다”는 해명을 내놓았다.

원 전 지사는 크게 ①환경평가・심의 절차를 생략했다는 의혹과 ②공공기관 참여 권고를 무시했던 것과 ③대외적으로는 공원부지 매입 내부서는 민간개발 검토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환경평가・심의절차를 생략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환경영향평가 또는 심의 절차 등을 한 번에 통과시키라고 지시한 바 없으며, 생략한 절차는 적법한 절차에 따랐다”고 설명했고, 공공기관 참여 권고를 무시했다는 지적에는 “법적 지침을 준수했다”고 해명했다.

대외적으로 공원부지 매입, 내부서는 민간개발 검토했다는 의혹에도 “도의 재정 여건과 부동산 시장 현황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