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3.0 시대 선도국가의 동력, 디지털자산 시장 선점 전략’ 주제
김태경 폴리뉴스 상생과혁신연구소장을 사회로 조정희 법무법인 D.CODE 대표변호사 기조발제
공동으로, 정계·학계·재계 전문가들의 패널 토론 진행

폴리뉴스·상생과통일포럼이 ‘Web 3.0 시대 선도국가의 동력, 디지털자산 시장 선점 전략’을 주제로 2022년 5월 25일(아침 7시~9시) 제18차 금융포럼을 개최한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이 세상에 소개된 지 불과 10여년 만에 디지털자산 시장은 경제 생태계의 분명한 한 축을 이루어가고 있다. 특히 미국과 EU, 중국 등 글로벌 강국들이 디지털자산 산업의 제도화에 본격 착수한 현재 시점은, 디지털 강국 대한민국이 ‘디지털자산 시장의 First Mover가 될 수 있는가’ 여부를 결정하는 커다란 분기점이다. 

20대 대선 후보들의 공약을 통해 ‘디지털 자산 산업의 법제화’라는 원칙에 대해서는 거의 합의에 이르렀다고 볼 수 있다. 신속하게 업권법을 제정하고 산업의 모든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는 규제 체계를 공식화해야 한다. 블록체인 기반 기술개발을 지원하고 전문인력 육성에도 힘을 기울여야 한다. 

한 학자가 정의했듯이 대한민국의 ‘디지털자산 기업은 글로벌 유니콘 기업으로’, ‘플랫폼은 글로벌 시장의 인프라로’ 성장해야 하고, 그를 뒷받침하는 ‘정책기준은 세계의 벤치마크 대상’이 되어야 한다. 

본 포럼 행사를 통해 이러한 비전을 공유하고, ‘언제 누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를 구체화하고자 한다. 그 결과는 국회의 입법과 새 정부 정책 로드맵에 반영될 것이다. 

국회 입법조사처와 공동으로 5월 25일 개최하는 디지털포럼은 김태경 폴리뉴스 상생과혁신연구소장(부산 블록체인산업협회 이사장)의 사회로 조정희 법무법인 D.CODE 대표변호사가 기조발제를 할 예정이다. 또한 강성후 한국디지털자산사업자연합회장, 이수환 국회 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변호사), 김광석 한국경제산업연구원 경제연구실장 등이 참여하는 패널 토론을 준비하고 있다.

상생과통일포럼(공동대표 설훈 국회의원, 정진석 국회부의장, 김영태 서울시립대 교수)은 2014년 6월 우리사회의 새로운 리더십 창출을 목표로 창립되었으며, 지난해 10월까지 총 17회의 포럼 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정치, 경제, 학계 등 각계 전문가들이 모여 진보와 보수의 벽을 허물고 함께 소통하고 교류하며, 다가올 통일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