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대통령, 20일 방한 후 첫 일정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방문

18일 재계 등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오는 20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평택캠퍼스 방문에 앞서 사전 점검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 18일 재계 등에 따르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오는 20일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의 평택캠퍼스 방문에 앞서 사전 점검에 나섰다. [사진=연합뉴스 제공]

오는 20일 방한하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가장 먼저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바이든 대통령을 직접 맞이할 예정이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이재용 부회장은 18일 주요 관계자들과 함께 평택캠퍼스에 들러 직접 사전 점검을 실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재계 및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이재용 부회장은 이날 오후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사전 점검 및 준비작업에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20일 한국에 도착 후 첫 일정으로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반도체 생산 관련 주요 시설을 살펴볼 예정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이날 언론을 상대로 한 브리핑에서 “(바이든 대통령의 삼성전자 방문)행사가 개최될 시 윤석열 대통령도 함께 방문해 연설을 한 뒤 근로자들과 환담을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는 최첨단 메모리 및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 반도체 공장으로 부지 면적만 국제규격 축구장 400개를 더한 규모인 289만㎡(약 87만평)에 달한다.

앞서 지난 2017년 7월 방한했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도 헬기에 탑승해 평택 공장을 보면서 반도체 생산시설 규모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 바 있다.

당시 미 백악관이 공개한 ‘한국 경제인과의 대화’ 전문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은 “여태까지 본 건물들 가운데 가장 큰 것 중 하나”라며 감탄을 표했다.

한편 바이든 행정부는 그동안 반도체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의 중국 의존도를 줄이고자 동맹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과 자국 내 제조시설 확충을 추진해왔다.

따라서 바이든 대통령의 이번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방문을 두고 재계·업계는 대만과 함께 미국의 주요 반도체 공급처이자 파트너인 한국과의 동반자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11월 미국 택사스주 테일러시에 총 170억달러(약 20조원)를 투자해 신규 반도체 파운드리 공장을 설립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