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한덕수, 공사 경계 무너뜨리며 살아와”
강병원 “인준 찬성의원들 약 20%” 당내 부적격 의견 다수
6.1 지방선거 앞두고 새 정부 ‘발목잡기’로 역풍 우려
국민의힘 “양심에 따라 표결 임해달라” 자율투표 독려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본회의 임명동의안 표결일인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가 국회 본회의 임명동의안 표결일인 20일 서울 종로구 한국생산성본부 건물에 마련된 국회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유경 기자] 오늘 오후 4시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 인준 투표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의원총회에서 '당론투표'로 정할지, 의원들 각자 '자율투표'에 맡길지 의견이 분분한 상태다.

민주당 내에서는 한 후보자에 대해 초대 총리 후보인 만큼 인준을 해줘야 한다는 의견이 있는 반면, “자기관리가 안 돼있다”며 부결을 당론으로 채택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국민의힘 내에서는 윤석열 정부의 정상적 출범을 위한 “양심에 따른 표결”을 주문하는 서신이 전해지고 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20일 오전 대전 선대위 회의에서 "한덕수 후보자는 그간 공과 사의 경계를 심각하게 무너뜨리며 살아왔다"고 말했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자리에서 "초대 총리 후보자 중 가장 자기관리가 안 된 사람이고 국민들이 이 상황을 대단히 엄중하게 보고 있다"며 "국민 우선의 원칙과 제1당으로서의 책무에 따라 총리 인준안을 처리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임명한 것이 민주당으로 하여금 더욱 강경한 입장을 띠게 한 것으로 보인다.

전날 저녁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내 비공개회의에서도 한 후보자는 부적격이라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전해진다. 이 회의에 참석한 한 의원은 "민주당 의원 거의 전부가 한덕수 후보가 총리를 맡아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고 원내 지도부의 뜻도 강경하다"며 "의원총회에서 결론을 내릴 것"이라고 했다.

인청특위 민주당 간사인 강병원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에서 인준에 찬성하는 의원들의 수에 대해 "전체의 20%를 조금 넘는 수준"이라며 "한 후보자는 국민들 뜻에 따라 부결하는 게 맞다"고 말했다.

다만 인준안을 부결시킬 경우 새 정부에 대한 ‘발목잡기’로 비칠 수 있어 오는 6.1 지방선거에서 민심의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인천 계양을에 출마한 이재명 총괄선대본부장과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도 총리 인준은 해줘야 한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국민의힘, 동료의원들에 “尹정부 정상 출범토록 협조해주길”

국민의힘 성일종·김미애·전주혜·최형두 의원은 이날 동료 의원에게 편지를 보내 "윤석열 정부가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며 "본회의에서 양심에 따라 표결에 임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들 의원은 "정부가 출범한 지 열흘이 지났지만, 아직 미완성 상태"라며 "내각을 총괄할 국무총리가 선임되지 않아 경제부총리가 권한대행을 맡은 상황이 길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 후보자는 역대 정부에서 보수·진보 등 진영을 가리지 않고 활약해 온 인재"라면서 "지금 시점에서 윤석열 정부가 더 나은 인재를 찾기는 쉽지 않고, 다른 인재를 찾는다고 해도 다시 한번 인사청문회와 국회 인준 절차를 거치려면 얼마의 시간이 더 소요될지 알 수도 없는 상황"이라며 한 후보자를 옹호했다.

의원들은 편지에서 한 후보자가 법률사무소 고문으로 재직하던 때 고액 연봉을 받은 것이 문제라는 지적에는 일부 공감하면서도 후보자가 지위나 자리 욕심 때문에 국무총리 후보자로 나선 것은 아니라는 점을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