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 “윤석열 정부 성공 위해, 여야 협치위해 밀알되고자 사퇴”
물밑 협상 거부했지만 尹 “한덕수 인준해준다는데 정호영 어떻게 계속 밀어부치겠나”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밤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사진은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설명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는 정 후보자의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밤 후보직에서 사퇴했다. 사진은 지난달 17일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대강당에서 최근 제기된 자녀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설명에 앞서 안경을 쓰고 있는 정 후보자의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폴리뉴스 한지희 기자]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국민들의 눈높이에는 부족한 부분들이 제기되고 있고, 저도 그러한 지적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이고자 한다”며 자진사퇴했다. 윤석열 정부 2번째 낙마다.

정 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3일 저녁 입장문을 내고 사의를 표하며 이같이 말했다. 43일 만이다.

그는 “저 정호영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하고, 여야 협치를 위한 한 알의 밑알이 되고자 후보직을 사퇴하고자 한다”며 "수많은 의혹들이 허위였음을 입증했으나 이러한 사실과 별개로 국민들의 눈높이에는 부족한 부분들이 제기되고 있고, 저도 그러한 지적에 대해 겸허하게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로 인해 마음이 불편하셨던 분들이 있다면 송구스럽다는 말씀을 드리며, 오늘의 결정을 통해 모든 감정을 풀어주시면 감사하겠다"며 "우리 모두가 세계로 도약하는 대한민국을 위해 하나가 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이제 다시 지역사회의 의료전문가로 복귀하여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저를 지지하고 성원해주신 윤석열 대통령과 대한의사협회, 그리고 모교 경북대학교와 저의 가족을 포함한 많은 분들에게 감사드린다. 또한 저의 부족함을 지적해 주신 많은 여야 정치인들과 언론에도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23일 정 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는 지난 3일 자진사퇴한 김인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후보자에 이은 2번째 낙마다.

정 후보자는 아들 병역 특혜 의혹, 자녀 경북대 의대 편입학 특혜 의혹등 ‘아빠찬스’ 논란으로 부정적 여론이 강했다. 

정 후보자가 2016~2017년 경북대병원 원장 재임 당시 자녀의 경북대 의대 편입 과정에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에 휩싸였던 바 있다. 또한 정 후보자 아들이 2010년 병역을 위한 신검에서 현역 판정을 받았으나 2015년 재검을 거쳐 사회복무요원 소집 대상인 4급 보충역 판정을 받은 것도 문제 제기 됐다.

그동안 정 후보자는 “문제 없다”며 제기된 의혹들을 다 부인해왔다. 하지만 전날(23일) 사퇴를 밝히면서 “국민들 눈높이에 부족했다”고 인정했다.

정 후보자 사퇴 전 국민의힘 내부에서도 정 후보자에 대해 “‘공정과 상식’에 맞지 않은 인사 아니냐”며 부정적 평가가 돌면서 ‘자진사퇴’ 목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 

권성동 원내대표는 23일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 후 “(정 후보자의) 거취 문제는 본인 스스로 판단해야한다”며 “당내 중진 의원 등 다수의 의원으로부터 의견을 청취한 결과 정호영 후보자를 장관으로 임명하는 것을 곤란하지 않냐, 반대의견이 많았다는 것을 말씀드린다”고 자진사퇴를 압박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오전 출근길에서도 “시간이 좀 더 필요하다”며 침묵을 지켜왔다. 

한편, 지난주 윤 대통령은 ‘정호영을 자르면 한덕수를 인준해 주겠다’는 야당의 물밑 제안에 연일 반대해왔지만 “그래도 야당이 먼저 (한 총리를) 인준해 준다면 나도 어떻게 (정 후보자와) 그냥 가겠느냐”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 총리 인준문제로 여야가 심각한 대치 상태에 놓였을 때다

앞서 민주당은 ‘정호영이나 한동훈을 자르면 한덕수를 인준할 것’이라고 비공식적으로 협상을 펼쳤으나 그간 국민의힘과 윤 대통령은 “총리는 거래대상 아니다”라며 지난 1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이어 윤 정부 1호 결재로 ‘한덕수 임명동의안’이 정부 출범 당일 이뤄졌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