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출범 후 한동훈과 검찰인사 중심 권력고리 형성, 정권교체 산실 여당 소외 인식 반영

[출처=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 [출처=장제원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기로 했다는 보도에 “만의 하나 선거를 앞두고 의도된 악의적 보도가 아니라 실제 대통령실 관계자에 의해 나온 얘기라면 대통령실은 크게 각성해야 한다”고 대통령실을 겨냥하는 행동으로 정치적 기지개를 켰다.

윤 대통령 측근으로 ‘윤핵관’으로 통하는 장 의원은 30일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의 친인척 및 측근 감찰에 강한 의지를 짚고 “한 언론에서 윤 대통령은 특별감찰관 제도를 폐지하거나 임명하지 않기로 했다는 보도를 했다. 일부 언론에서는 이를 받아 사설까지 써가며 비판하고 나섰다. 저는 전혀 근거 없는 보도라고 확신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당선인 시절, ‘특별감찰관 제도는 엄연히 현행 법에 규정되어 있는 것이다’ ‘국회에서 3명을 추천하면 그 중 1명을 지명하는 것’이라고 했고 당선인 대변인을 통해 브리핑 한 적도 있다”며 “윤 대통령은 국회가 법을 개정하거나 폐지하지 않았는데, 법을 무력화시킬 분이 결코 아니다”고 그 근거를 들었다.

이에 장 의원은 “대통령의 참모는 대통령의 의중과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며 “방심하는 순간, 대통령의 뜻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이 오게 되고 결국 대통령께 큰 누를 끼치게 된다는 사실을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 단 한 번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곳이 대통령실이다. 대통령실의 분발을 기대한다”고 대통령실에 당부했다.

장 의원의 ‘특별감찰관’ 관련 언급은 대통령실의 권력 고리가 검찰-법무부와 직접 연결되는 상황에 대한 견제로 보인다. 대통령실 관계자가 해당 보도와 관련해 30일 오후에 대통령청사 브리핑실에서 기자들에게 윤 대통령이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기로 한 사실을 확인해줬음에도 대통령실을 저격했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전날 윤 대통령이 특별감찰관을 임명하지 않기로 한 사실을 확인하고 이유에 대해 민정수석실 폐지 등의 여건 변화를 설명하고 “대통령실이 사정 컨트롤타워”가 아니라면서 “특별감찰관제도 포함 권력형 비리를 발본색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시스템을 구상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 대통령실은 이를 수행할 주체로 ‘검찰과 경찰’을 설정했다.

장 의원이 저격한 부분은 ‘대통령실이 구상하는 새로운 시스템’에 맞춰졌을 가능성이 높다. 여기에는 한동훈 법무부장관 중심으로 ‘대통령 친인척 및 여권 권력 핵심에 대한 사정 시스템’이 만들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내포된 것으로 보인다. 즉 권력이 한 장관에게 쏠리는 상황에 대한 경계다.

주목할 지점은 여당 내 ‘윤핵관’의 연이은 반발이다. 권성동 원내대표가 윤종원 IBK은행장 국무조정실장 내정에 정면으로 반기를 든 데 이어 장 의원도 대통령실에게 ‘제대로 일하라’는 취지로 저격한 것이다. 이는 새 정부 출범 이후 한동훈 장관을 중심으로 한 검찰 인사들이 대통령실에 대거 포진하면서 정권교체의 산실인 국민의힘이 소외되고 있다는 인식이 당내에 확산된데 따른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