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여파, 시멘트 출하 중단으로…레미콘→건설사에 도미노처럼 번져
건설업계 "요소수 물류대란, 시멘트값 인상 이어 파업까지…혼란 지속"
"시멘트난에 건설현장 공기 못 맞춘다…정부·재계 강력한 대응 나서야"

레미콘업계 <사진=연합뉴스>
▲ 레미콘업계 <사진=연합뉴스>

[폴리뉴스 김상준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화물연대)총파업이 약 일주일째 지속되면서 물류대란이 빚어지고 있다. 특히 이번 여파는 각 산업계에 도미노처럼 퍼지고 있다. 이때문에 업계에서는 정부와 경제계가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13일 시멘트 업계에 따르면 앞서 지난 7일 0시부터 화물연대 총파업에 돌입하면서 시멘트 출하는 줄어드는 반면, 시멘트 공장 저장고에는 운송하지 못한 시멘트 재고가 쌓이고 있다.

한국시멘트협회에 따르면 앞서 지난 11일 생산공장과 유통기지에서는 각각 재고량이 6만t, 4만t이 늘어 총 105만t의 재고가 쌓였고, 다음날인 12일에는 재고가 9만t 증가했다. 화물연대가 파업에 돌입한 지 5일동안 관련업계 누적 손실규모는 761억원에 달한다.

화물연대 파업으로 시멘트 출하가 중단되면서 가장 큰 문제는 피해가 산업계 전반적으로 번지고 있다는 점이다. 시멘트 수급이 되지않는 레미콘업계에서도 출하가 중단되고 있다. 레미콘 업계에서는 통상 국내 수요의 1~2일분 시멘트만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이번 시멘트 출하 중단으로 레미콘업계까지 멈춘 것이다.

이같은 레미콘 업계의 피해는 건설업계의 한숨으로 이어진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해 요소수 때문에 발생한 시멘트 등 물류대란과 건설 원자재, 시멘트값 인상까지 이어 올해에는 화물연대 파업까지 더해졌다. 건설업계에 혼란이 지속되고 있다"며 "출하가 중단된 것이어서 사실상 뾰족한 대책이 없다. 현재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건설업계의 피해는 소비자 피해로 이어진다. 화물연대의 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일부 분양일정이 차질을 빚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현재 서울의 한 지역개발 추진위원회 임원 겸 전 대형건설사 임원을 지낸 건설업계 관계자는 <폴리뉴스>와의 통화에서 "파업기간이 길어질수록 건설현장의 공기(공사기간)이 늦춰지는 일은 너무나도 당연한 것"이라며 "이렇게 된다면 당연히 입주일정 또한 몇일, 몇 주 씩 밀리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관계자는 "매년 이어지는 파업에 정부와 경제계가 강력하고 적극적으로 나서 대비책을 세워야 한다"고 제언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