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뉴스 한유성 기자]  지난 3월 9일 대통령선거와 6월 1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이 연거퍼 압승을 거두고 중앙권력과 지방권력의 정권교체를 달성한지  약 2주가 되가는 13일에 폴리뉴스는 <김능구와 이강윤의 여론조사 대해부> 대담을 가졌다.

김능구 폴리뉴스 대표 : 6월 13일, 여론조사 나타난 결과를 가지고 정국을 분석해보는 시간이다. 먼저 취임 한 달, 대통령 지지율이 좀 올랐었는데 오늘 보니까 주춤한 것 같다.

이강윤 KSOI 소장 : 지방선거 끝난 지 13일째, 대통령 취임으로부터는 한 달하고 사흘 지났다. 말씀하신 대로 대통령 취임 직전부터 시작해서 약 3주간 대통령 취임 효과, 컨벤션 효과라고도 표현해왔는데, 30% 후반 또는 40% 초반에서 움직이던 지지율이 급격히 치솟아서 50%를 넘었다. 또한 지방선거 결과, 국민의힘이 잘한 것도 있지만 민주당이 굉장히 못했다고 표현하고 싶은데, 그 여파와 반사이익 등을 종합해서 대약진을 했다. 그래서 대통령 국정지지율, 잘할 것이라는 전망이 모두 50%를 넘고 국민의힘 정당지지율도 50%에 육박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저희 KSOI가 TBS 의뢰로 6월 10일, 11일 이틀간 정례조사를 했는데,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대상으로, 중앙선관위 제공 안심번호 방식,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 ±3.1%포인트, 응답률 6.7%였다. 지방선거 때 온갖 여론조사들로 사람들이 피로도를 호소했던 것에 비하면 그렇게 낮은 것은 아니다.

윤석열 정부 검찰 출신 중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물었는데, 부적절하다는 의견이 50.8%였다. 그리고 말이 많은 박순애 교육부 장관 후보를 물었더니, 부적합하다는 답이 63.9% 거의 압도적이었다. 그다음 민주당 이재명 의원이 8월 전당대회 당대표로 출마하는 것을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질문에 53.9%가 반대한다고 했는데, 민주당 지지층만 따로 보면 정반대로 적절하다가 74.4%로 이재명이 해야 된다는 얘기였고, 부적절하다는 20.5%였다.

정당지지율을 보면 국민의힘 42% 민주당 32.8% 정의당 4.3%인데, 2주일 전 동일한 조사를 했을 때에 비해서 국민의힘은 7%p가량 빠진 거다. 민주당은 거의 변동이 없었고, 그래서 두 당의 격차는 10%p 이내로 좁혀졌다. 물론 한참 시소 게임을 벌일 때에 비하면 아직은 좀 벌어져 있다.

가장 중요한 국정 운영 어떻게 평가하는지를 물었다. 그동안 바이든 대통령 다녀갔고,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계속 되었고, 중요한 인사들이 있었다. 긍정적으로 본다가 50.3%로 과반은 살짝 넘겼고, 부정평가는 42.6%다. 그런데 이 숫자는 지방선거 직전에 비해서 긍정평가는 6%p 줄었고 부정은 6.5%p 늘어난 것인데, 불과 2주 사이에 12%p 가량의 변동이 있었다는 거다.

결과적으로 윤 대통령 국정운영 평가에 대한 긍부정의 격차가 20%p에서 7.7%p 정도로 줄었다. 여당 지지율도 민주당에 비해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지만 격차는 줄어드는 양상이다. 그간 볼 수 있었던 인사 문제, 검찰 등등을 배경으로 한 지난 열흘 내지 두 주일 사이의 변화라고 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조사에 응답한 1천 명의 정치 성향을 물어봤다. ‘나는 보수다’ 36.3%, 최고 많았을 때는 42%까지 갔었다. ‘나는 중도다’ 32.7%, 이것도 지방선거 전후 34%에서 소폭 빠졌다. ‘나는 진보다’ 24%인데, 가장 낮았던 20.5%보다는 조금 올랐다.

김능구 : 부정 평가의 이유로 처음 당선자 시절에는 ‘집무실 이전’이 첫 번째였는데 이번에는 ‘인사’, 특히 검찰 출신 중용에 대한 것이다. 누가 보더라도 윤 대통령이 좀 신선하게 보이는 것 중 하나가 출근할 때 기자들에게 응답하는 거다. 본인이 해외 사례를 보고 요구했다고 하지만, 한편으로 저는 ‘저게 언제까지 갈까’ 생각하기도 했는데, 실제로 제대로 안 되는 모양이다. 이번에 기자들이 인사 문제를 이야기했을 때 ‘이전에는 민변 출신이 도배했다’는 표현을 썼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13(사진=연합뉴스)<br></div>
 
▲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2.6.13(사진=연합뉴스)
 

이강윤 : 사실에 전혀 맞지도 않고 역풍이 컸다. 그런 걸 하려면 완벽한 준비를 해서 말을 하거나, 특히 도어 스테핑(Door Stepping)이니까 사전에 질문지 받고 하는 게 아니다. 그냥 툭툭 나오면 평소 실력대로 하는 거다. 그러면 여기에 너무 심각하게 대답할 필요 없고, 매일 할 거니까 그냥 웃으면서 원론적인 말을 가볍게 해야 된다. 요즘 대통령실 홍보팀은 할 일이 별로 없을 것 같다. 아침에 대통령이 얘기하면 기사로 쫙 나가고 틀린 것은 누가 바로 잡아도 잘 먹히지도 않는다.

조금 전 예로 드신 것처럼 민변 출신 도배했다는데 당시 3명이었다. 이 정부 들어서 검찰 출신은 권영세 원희룡 등 한 20년 전에 검사 옷 벗고 정치한 사람들 빼더라도 12명이다. 비교가 안 되게 많은 게 사실인데 ‘민변이 도배했다’는 말은 그냥 말 실수인 거다. 도어스테핑을 이런 식으로 하는 한 그런 실수는 계속 일어날 수밖에 없다. 윤 대통령이 그런 것 틀리는 것쯤은 대범하게 여기는 사람이 아닌가 생각되기도 하는데, 그러면 안 된다.

김능구 : 본인이 인사에 대해서 늘 ‘적재적소에 능력 있는 사람’을 이야기하고, 그러면 사람들이 우리나라에는 검찰 출신만 능력이 있느냐라고 묻게 되는 건데, 사실 검찰도 상당히 억울해한다고 한다. 검찰 전부 다가 아니고, 검찰의 특수부, 특수부에서도 윤과 가까운 사람, 심지어 카풀하는 사람처럼.

어쨌든 간에 우리가 선명하게 기억하는 게 MB가 ‘내가 해봐서 아는데’ 이런 게 있다. 박근혜의 수첩 공주 이야기도 있고, 문재인 대통령도 알고 보면 자기가 아는 분들을 썼고 그래서 인사 폭이 점점 좁아졌다는 이야기도 하는데, 저는 윤석열 대통령이 그 부분은 좀 넘어설 줄 알았는데 그렇지 못하다. 권성동 원내대표가 전화를 거니까 대통령이 ‘이제 더 이상 사람도 없다’고 이야기했다 했는데, 그 다음 날 또 말을 바꿨고 인사는 그대로 가고 있다.

이강윤 : 권성동 원내대표가 얼마나 머쓱했을까? 이런 게 한두 개 쌓이면 신뢰 문제로 직결되고, 시중에서는 이른 바 콩가루라고도 하게 된다.

김능구 : 뭔가 위기가 있을 때 제일 중요한 첫 번째가 인지해야 하고 인정하는 거다. 전혀 인지하고 인정하지 않는 상태에서 어디까지 갈 것인가? 저는 여론조사 지지도가 이렇게 주춤해 버린 게 1차적으로 그 반영이라고 본다.

이강윤 : 맞다. 너무 가볍고 신뢰할 수 없다. 그 다음에는 뚜렷한 사유 없이 휙휙 바뀐다. 그리고 대통령하고 원내대표 사이에 동일한 사안을 두고 말이 정면으로 바뀌어버리면 권위가 없는 거다.

김능구 : 검수완박법에 권성동 원내대표가 합의를 했었고, 그래서 국회의장까지 나서서 함께 사인도 하고 사진도 찍고 그리고 의총 가서도 통과가 됐다. 당시에 인수위에서도 긍정적으로 본다고 했는데 그게 확 바뀌었다. 제가 생각할 때, 나름대로 소신 있는 길을 걸어왔다면 권성동 원내대표는 그때 사퇴했어야 한다. 그 정도로 심각한 사안이었는데, 이런 부분들이 앞으로 반복된다면 새 대통령한테 그래도 기대감을 갖고 있던 중도층에서는 지지율이 푹 빠질 수밖에 없다.

이강윤 : 이번 지선에서 아주 드라마틱한 걸 봤듯이, 특히 중요한 건 경제 문제다. 경제가 안 좋아지면서 계속 헛발을 디디면 어마어마하게 빠져서 바로 역풍이 나타날 거다. 지금 고금리에 인플레, 하이퍼 인플레이션이란 말도 나오고 있다. 미국 연준에서 나온 뉴스들만 봐도 심각하다. 소비자 물가 올라가고 고용지표는 계속 떨어지고, 고금리로 가면 영끌 해서 집 산 사람들 주택담보대출 문제에, 가처분 소득이 주는데 금리가 올라가면 2중고 3중고가 되는 거다. 지갑은 얇아지는데 세금은 안 내려가고, 먹고 살기 힘들면 천하의 유방 아니라 누가 와도 못 당한다. 근데 도어스태핑에서 이상한 소리나 하고 하면 더 심각해질 수 있다.

김능구 : 우상호 의원이 비대위원장이 됐고 어제 기자 간담회를 했는데, 그 가운데 그런 말을 했다고 한다. ‘경제가 엉망이고 물가는 초비상인데 손흥민이랑 사진 찍을 때냐’, 진심으로 희한한 것이 사람들에게 그 말이 와 닿는 거다. 손흥민도 국위를 선양하고 했으니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했는데, 대통령의 메시지도 그렇지만 대통령의 행보 하나하나가 다 메시지고, 그런 면에서 너무 한가한 거 아니냐는 이야기다.

이강윤 : 주말이 있는 삶, 저녁이 있는 삶이 참 좋고, 어제는 또 대통령 부부께서 영화 보러 가셨는데 팝콘 먹는 사진을 봤다. 저 같으면 경제종합TF 만들어서, 내가 위원장 하고 한덕수 총리가 실질적 대빵이 되서 이 문제 해결될 때까지 한다는, 뭐 이런 걸 해야 된다.

김능구 : 연금 개혁에 대해서 취임사 때 그렇게 강조했었다. 그런데 그 이후에 당이든 정부든 아무런 움직임이 없다고 한다.

이강윤 : 저는 또 하나 답답했던 게 ‘민들레’ 가지고 하루 이틀 소동 비슷하게 있었다. 정권 바뀌면 항상 신주류가 되기 위해서 경쟁하고 잘 보이려고 하는 게 있다. 더구나 윤석열 대통령이 기존의 정치 풀에서 나온 사람이 아니어서, 어떻게 보면 절대 권력의 공백 상태라 할 수 있다. 물론 윤 대통령의 그립감이 너무 세서, 예전식으로 밑에서 호가호위 발호하는 것을 놓아둘 것 같지는 않은데, 그 민들레가 ‘민심을 들을래’라는 뜻이라고 한다. 지금 제일 큰 민심은 경제인데, 듣고 할 게 없다. 경제 대책 잘 만들어서 하는 게 민들레지, 쓸데없이 장재원이 들어가네 많네, 이런 것들은 다 마이너스 포인트로 작용할 거다.

김능구 : 지금 화물연대 파업 때문에 경제가 엄청난 피해를 입고, 포스코도 공장 가동을 일부 중단했다고 할 만큼 난리인데, 이 상황에서 ‘노사관계 개입 안 하겠다’는 이야기를 했다. 그러면서 ‘친 노동자 정책을 쓰지 않는 정치인이 어디 있느냐?’ 표 때문에 한다는 이야기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화물 연대와 국토부 간의 협상으로만 맡겨두면 조정이 안 된다. 대통령이라는 게 최고의 정치가이고, 이게 법대로만 풀 게 아니고 정치로 풀어야 되는 거다.

이강윤 : 제일 답답했던 게, 박순애 장관 음주 운전을 놓고 ‘가벌성을 따져봐야 된다’고 했다. 가벌성은 음주운전 피의자를 놓고 꼭 벌을 줘야 하느냐 당시의 정황을 따져서 꼭 벌을 주지 않아도 되느냐, 검사가 기소 여부를 결정할 때 쓰는 말이다. 21년 전 음주운전 경력자인 박순애에 대해 기소를 결정하는 윤석열 검사가 아니고, 이제 교육부 장관으로 쓸 대통령의 입장에서 말을 해야 된다. 아직도 검찰의 용어다. 가벌성이라는 말을 알아들을 수 있는 국민이 몇이나 될까?

김능구 : 초등학교 교장 선생님도 음주운전 이력이 있으면 교장 못 된다. 교육부 장관은 그 교장 선생님들 모두를 지휘해야 될 교육부 수장이다.

이강윤 : 더군다나 0.214%면, 완전한 만취 상태인데 운전을 한 것도 이상하고, 선고 유예를 받는다. 선고유예는 죄는 있지만 선고는 안 한다는 소리다. 정말 드물게 찾아볼 수밖에 없는 사례인데, 그런 사람을 찾아내는 신묘한 재주가 있다. 그러니 여론조사가 좋을 리 없다.

김능구 : 인사가 만사라고 하는 게, 결국 인사를 통해서 본인의 여러 가지 철학과 노선, 정책이 다 드러나는 거다. 본인이 검찰총장 때 인사를 했을텐데, 그때 인사하던 경험 가지고 지금 잣대로 쓰는 게 아닐까?

법무부 산하에 인사정보관리단을 신설하는데 이것도 시행령을 개정해서 한 거다. 그렇게 되면 이제 대법관까지도 법무부에서 주관하는데, 인사검증을 하게 되면 인사 대상에 오른 사람들은 자기가 실토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을 다 적어야 된다고 한다. 그 정보가 200개 항목이라고 하는데, 이런 부분들이 민심은 ‘좀 무리하다’고 보는 거다. 이런 것을 바꾸지 않고 계속 가면, 제가 볼 때는 당선 초기처럼 갈 수 있다.

이강윤 : 위험 요인이 상존하고 있는 것 같고, 정권 출범하기 전에 몇 가지 우려를 제기했던 것들 중에 일부는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대표적인 게 검찰 공화국, 검찰 중용 인사인데, 전혀 나아지지 않고 그립감 꽉 쥔 채 마이웨이를 하고 있다. 이런 점들이 쌓이고 쌓이면 올 가을 정기국회 전후로 굉장한 불통 상황과 함께 정치적 대립 국면으로 흐를 수 있다.

제가 유튜버이기도 하니까 시중에 도는 짤막한 얘기 하나 들려드리면, 국민 MC 송해 선생님 돌아가시고 나니까 이런 짤이 돌았다. ‘KBS 전국노래자랑 송해 후임 MC에 검찰인사 선임 고려 중’ 이런 비아냥이 민심을 일부 반영한 것이 아닐까.

김능구 : 하여튼 간에 확실한 하강 국면은 분명하다. 빨간 불이기 때문에 대통령실이 됐든 정부여당이 됐든, 물론 정부 여당은 지금 시끄러워서 여기까지 신경 쓸 경황이 없겠지만, 여권은 민심의 이런 적신호를 깊이 받아들여야 되고, 변화하지 않고 굳어지면 아주 무서운 위기가 닥칠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관련기사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