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간담회 ‘자율 개선방안’ 실행
자문위원회 설치해 감독 기능 강화
이석우 “투자자 보호 대책 마련할 것”

[폴리뉴스 정주희 기자] 5대 가상자산거래소(고팍스·빗썸·업비트·코인원·코빗)가 22일 여의도 코인원 본사에서 ‘디지털자산 거래소 공동협의체(Digital Asset eXchange Alliance, DAXA)’를 출범하고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 13일 정부와 국민의힘이 진행한 제2차 가상자산 당정간담회에서 5대 거래소가 발표한 ‘가상자산 사업자 공동 자율 개선방안’의 구체적 실행을 위한 첫 번째 단계다.

이날 출범식에는 고팍스 이준행 대표, 빗썸 이재원 대표, 업비트 이석우 대표, 코인원 차명훈 대표, 코빗 김재홍 최고전략책임자 등이 참석했다.

협의체는 우선적으로 원화마켓이라는 동일한 조건에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5대 거래소를 중심으로 자율개선안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DAXA는 업무협약서에 △디지털 자산 거래지원 개시부터 종료까지 투자자 보호를 위한 강화된 규율 방안 마련 △위기대응 계획수립을 통한 공동 대응 △투자자에게 충분한 정보제공 및 투자 위험성에 대한 인식 제고 △‘디지털 자산 기본법’ 제정을 위한 법안 검토 및 지원 활동을 협력하는 내용 등을 담았다.

DAXA 초대의장으로 이석우 업비트 대표가 선출됐다. 초대의장 임기는 1년이다. 업비트가 협의체 간사를 맡는다. 

협의체 내 4개 분과를 만들고 코인원(거래지원), 코빗(시장감시), 빗썸(준법감시), 고팍스(교육)가 각분과 간사를 맡아 구체적인 기준과 대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부문별 간사는 5대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회사별 노하우와 인력풀을 총체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또 빠른 시일 내 사무국을 설치하고 각 거래소와 정부, 국회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소통 창구를 마련, 실무 업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문위원회를 두어 외부전문가들의 의견 수렴과 함께 감독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자문위원은 가상자산 산업에서 신임을 받는 외부 전문가들로 구성, 최소 5명에서 7명까지 선임할 예정이다. 다만, 협의체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위해 자문위원 목록은 비공개로 유지된다. 

이날 이석우 DAXA 의장은 “가상자산 업계의 건전한 발전과 투자자 보호책을 마련하기 위해 5대 거래소가 우선 자율 협의체를 구성했고, 향후 다른 거래소들에게도 문호를 확대할 것”이라며 “거래소 별로 적극적으로 맡은 역할을 수행하며 상호 협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폴리뉴스 Poli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